《김지원의 까까오톡》
'외계+인' 2부, 개봉 첫날 1위했지만 1부에 60% 수준
난이도 높은 세계관에 1부 혹평
2부 첫 주말 동원 관객 수 관건
사진=텐아시아DB
사진=텐아시아DB
《김지원의 까까오톡》
까놓고, 까칠하게 하는 오늘의 이야기. 김지원 텐아시아 기자가 연예계 이슈를 까다로운 시선으로 비판합니다.



영화 '전우치', '도둑들', '암살'의 최동훈 감독 신작으로 관심을 한몸에 받았던 '외계+인'이 1부 흥행 부진에 이어 2부도 개봉 첫날 애매한 성적표를 받았다. 하지만 1부는 빌드업이었을 뿐, 2부에서 완성되는 스토리와 2부 개봉까지 기간 동안 OTT 등 공개로 예비 관객을 모았다는 점은 긍정적으로 전망할 수 있는 대목이다.

10일 '외계+인' 2부가 개봉했다. '외계+인' 2부는 치열한 신검 쟁탈전 속 숨겨진 비밀이 밝혀지는 가운데 미래로 돌아가 모두를 구하려는 인간과 도사들의 이야기를 그린 액션 판타지물이다. '외계+인' 2부는 개봉 첫날 박스오피스 1위를 차지했다. 쾌조의 스타트라고 속단하긴 이르다. 개봉 1일차에 약 9만 명의 관객을 동원했는데, 1부는 개봉 1일차에 약 15만 명을 모았다. 2부 1일차 관객은 1부 1일차의 약 60% 수준인 것. 1부의 누적 관객 수는 약 154만 명인데, 손익 분기점은 700만 명 수준이다. 1부의 경우 손익 분기점에 한참 못미치는 누적 관객 수였다.
사진제공=CJ ENM
사진제공=CJ ENM
현재 대적할 만한 한국 영화 작품이 없다는 점도 '외계+인' 2부가 개봉일 박스오피스 1위를 차지할 수 있었던 이유 중 하나다. 이미 '서울의 봄'은 지난해 11월, '노량: 죽음의 바다'는 지난해 12월 개봉한 가운데, 일일 관객수는 2만 명 수준으로 떨어졌다. 디즈니 100주년 기념작 애니메이션 '위시'는 직접적인 경쟁 상대로 보긴 어렵다. 장르도 타깃층도 다르다.

'외계+인' 출연진은 류준열, 김태리, 김우빈, 조우진, 김의성 등. 1부 개봉 당시 화려한 배우 라인업에도 불구하고 혹평을 면치 못했다. 집중력을 떨어뜨리는 긴 러닝타임, 너무 많은 캐릭터, 고려와 현재를 오가는 시간 속 인물들이 신검을 찾기 위해 분투한다는 단번에 이해하긴 어려운 서사까지. 시도는 좋았지만 관객들이 받아들이기에는 벅찼다. 난이도 높은 세계관은 2부가 개봉한 현재도, 관객 유입의 허들로 남아있다.
사진=텐아시아DB
사진=텐아시아DB
다만 반등의 요인은 있다. 1부는 빌드업에 불과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는 것. '떡밥'이 회수되면서 빠른 속도감과 리드미컬한 액션, 인물들의 말맛을 느낄 수 있다는 호평은 예비 관객들을 솔깃하게 한다.

'외계+인' 1부는 2022년 7월 개봉했다. 2부 개봉까지는 약 1년 6월의 시간이 있었던 것. 그 사이 OTT, TV 등을 통해 1부를 접한 관객이 2부는 극장에서 직접 관람할 가능성도 있을 것으로 점쳐진다.

'외계+인'은 1부의 부진을 만회할 수 있는 기회가 아직 남아있다. 이번 주말이 '외계+인' 시리즈의 최종 흥행을 가늠할 수 있는 분수령이 될 것이다.

김지원 텐아시아 기자 bella@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