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녀시대 수영 탈의→불법 촬영…업계, 공연장 '관리 소홀' 논란 대두 [TEN피플]
그룹 소녀시대 최수영이 출연 중인 연극 '와이프' 공연 도중 관객이 불법 촬영을 했음에도 아무런 제지를 받지 않았다는 지적이 나왔다. 관객과 직접적으로 만나는 공간에서, 출연진의 안전 문제가 또다시 불거졌다. 제작사는 관리 강화를 약속했지만, 잇따른 안전 문제에 업계가 긴장하고 있다.

'와이프' 제작사 글림컴퍼니는 지난 7일 "최근 공연 중 불법 촬영으로 인해 공연 저작권 침해, 연기 방해, 다른 관객분들의 관람이 방해받는 일이 발생했다. 커튼콜을 포함해 공연 중 사전 협의 되지 않은 모든 사진, 영상 촬영 그리고 녹음 음성이 금지돼 있다"고 전했다.

연극 및 뮤지컬 등의 공연은 저작권 및 퍼블리시티권을 이유로 공연장 내부에서의 촬영을 엄격히 금지하고 있다. 이를 이유로, 커튼콜 역시 촬영이 금지되는 경우가 많다.

'와이프' 제작사는 "촬영 및 녹음 행위는 불법 행위"라면서 "발각 시 촬영 장비와 메모리 카드 압수 및 퇴장 조처된다. 티켓 구매 금액은 환불되지 않는다. 불법 촬영물의 경우 관계 법령에 따라 대응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사건은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 '진짜 최악이다'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오면서 전해졌다. 작성자 A 씨는 "극이 한창 진행 중이고 ((최수영이 맡은 인물) 데이지가 무대 우측에서 옷 갈아입는 신이었다) 분명히 사진 찍는 시점 아닌데 대포 카메라를 꺼내서 사진을 연사로 미친 듯이 찍어대기 시작했다. 특정 배우만 노리고 찍는 거였다. 수십 장에서 백장 가까이 찍은 거 같다. 근데 그렇게 셔터 눌러대는 동안 어떻게 제지를 안 할 수가 있나"라며 "배우들 연기랑 내용은 너무 좋았는데 어떻게 관리하는 건지 공연 내내 카메라로 계속 사진을 찍어 대는 소리에 공연을 하나도 못 보고 못 들었다"고 밝혔다.

이어 "관리자나 직원분들은 뭘 하시는지"라면서 당시 상황에 대해 "바로 옆자리 분이 공연 중에 사진을 300장도 더 찍더라. 셔터 소리 때문에 배우들 목소리는 하나도 귀에 안 들어왔다. 이거 보려고 3시간 운전해서 왔는데 진짜 최악의 공연이었다"고 토로했다.

또한 "대학로 공연도 이 정도는 아닌데 누구 하나 제지하는 사람도 없고, 아무리 항의해도 묵묵부답이었다. 내일 정식으로 전화해서 환불 요구할 거다. 이런 식으로 공연 관리하지 말라"고 지적했다.
소녀시대 수영 탈의→불법 촬영…업계, 공연장 '관리 소홀' 논란 대두 [TEN피플]
공연장에는 안전 관리 및 관람 환경 유지를 위해 각 출입문 내외부에 하우스 어셔가 들어선다. 이들은 입장 확인을 시작으로, 사진 촬영, 음식물 섭취 등을 확인하며 관객석을 모니터링한다.

다만, 관객들의 시야에 방해되지 않는 위치에서 내부를 확인해야 하므로 '사각지대'가 발생할 수 있다. 특히 카메라 촬영의 경우 촬영자가 숨길 의도만 있다면 '불법 촬영'은 어렵지 않다.

관객과 출연진이 직접적으로 만나는 공간에서 불미스러운 일이 연이어 터지고 있다. 지난해 12월 ‘2023 SBS 가요대전’ 현장에서는 그룹 에스파가 한 남성에게 습격당할 뻔했다. 에스파 멤버들이 손을 흔들며 팬들과 인사하던 도중 카메라를 든 한 남성이 이들을 향해 돌진했다. 현장 경호원들이 해당 남성을 제압하면서, 사건은 일단락됐다.

같은 해 11월에는 30대 여성 A씨가 서울 강서구 마곡동의 한 뮤지컬 분장실에 침입해 출연 배우에게 흉기를 휘둘렀다. 당시 분장실에 있던 슈퍼주니어 규현이 상처를 입었다.

연예인을 대상으로 한 불법 촬영을 포함해, 피습, 습격 등 과격한 사건들이 계속해서 일어나고 있다. 현장 안전 관리에 대한 의문이 계속해서 나오는 이유다. 연예인 안전에 대한 실질적인 대책이 필요하다.

윤준호 텐아시아 기자 delo410@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