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3일의 휴가' 기자 간담회
육상효 감독. /사진=조준원 기자
육상효 감독. /사진=조준원 기자
영화 '3일의 휴가'의 육상효 감독은 관객들에게 중점적으로 봐야 하는 포인트를 언급했다.

27일 서울 광진구 롯데시네마 건대입구에서 영화 '3일의 휴가'(감독 육상효) 관련 기자 간담회가 열렸다. 행사에는 감독 육상효, 배우 김해숙, 신민아, 강기영, 황보라가 참석했다.

'3일의 휴가'는 하늘에서 휴가 온 엄마 복자(김해숙)와 엄마의 레시피로 백반집을 운영하는 딸 진주(신민아)의 힐링 판타지 영화다. 연출을 맡은 육상효 감독은 '나의 특별한 형제'(2019)로 유쾌하고 감동적인 이야기를 선보이기도 했다.

제일 중점을 둔 부분에 대해 육상효 감독은 "기억이나 그리움 같은 것이 중요하다. 그런 것들을 어떻게 시각적으로 보여줄 수 있을까를 많이 생각했다. 음식, 음악, 풍경 등에 중점을 뒀다"라고 설명했다.

'3일의 휴가'는 영화를 보면서 속절없이 눈물이 터지게 된다. 감동과 슬픔, 웃음을 어떤 식으로 조절하려고 했느냐는 물음에 육상효 감독은 "이 시나리오를 받았을 때는 슬픈 에피소드가 더 많았다. 슬픔이 너무 강해서 이야기가 흐트러지는 것은 경계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감독으로서 건조한 영화를 만드는 것도 두려운 일이다. 관객들은 감정이 흔들리는 것을 좋아하기에, 감정이 움직일 수 있을 정도로 슬퍼야 한다고 생각했다. 슬픔의 눈물도 있고, 공감 때문에 흘리는 것도 있지 않나. 그런 눈물이 이 영화 속에 있었으면 했다"라고 답했다.

그중에서도 딸 진주(신민아)와 엄마 복자(김해숙) 사이에 흐르는 노라 존스의 음악 'don't know why'를 선곡한 이유에 대해 육상효 감독은 "10여년 전에 전문직을 가지고 있는 여성 친구들에게 전화를 걸면, 노라 존스의 컬러링이 꼭 흘러나왔다. 지적인 분들은 저 노래를 많이 하는구나라고 생각했다. 대학 교수라는 직업을 가지고 있기에 노라 존스 노래를 쓰는 게 자연스러운 것 같다고. 저작권 문제 때문에 힘들었다. 노라 존스가 허락해서 노래를 사용할 수 있었다. 우리는 얼마나 부모님의 전화를 안 받고 있냐는 생각이다. 이 영화의 중요한 메시지 중 하나는 '부모님의 전화를 잘 받자'다"라고 언급했다.

영화 '3일의 휴가'는 12월 6일 개봉한다.

이하늘 텐아시아 기자 greenworld@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