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인' 김윤우./사진=조준원 기자
'연인' 김윤우./사진=조준원 기자
배우 김윤우가 '백발 광인' 캐릭터 결말에 만족한다고 밝혔다.

김윤우가 서울 중구에 위치한 텐아시아 인터뷰룸에서 만나 MBC 금토드라마 '연인'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줬다.

최근 인기리에 종영한 '연인'은 병자호란을 배경으로 한 사극이다. 병자호란 속 엇갈리는 연인들의 사랑과 희망을 일군 백성들의 이야기를 담았다. 극 중 김윤우는 조선 최고의 소리꾼이자 이장현(남궁민 분)을 연모하는 량음 역을 맡아 열연했다.

'연인' 마지막회에서는 백발 광인의 정체가 량음으로 밝혀졌다. 백발 광인은 첫회 오프닝에서도 등장해 정체에 대한 궁금증을 자아낸 바 있다. 처음부터 백발 광인이 량음인 줄 알고 있었냐고 묻자 김윤우는 "초중반까지는 정해지지 않았었는데, 촬영이 시작되고 얼마 지나지 않아서 나로 정해졌다는 연락을 받았다. 작가님과 감독님이 고심 끝에 정하신 것 같다. 대본에도 나와 있듯이 여자인지 남자인지 누군지도 모르게 연출됐어야 했었다. 첫 회에 나온 백발 광인도 내가 맞다"고 설명했다.

"량음에 결말에 대해서는 만족하는 편입니다. 그렇게 연출됨으로써 제가 그 사람에 대한 마음이 어느정도였는지 다시 한번 알릴 수 있다고 생각해서요."

가장 기억에 남는 장면과 대사는 무엇이었을까. 김윤우는 우심정에 등장하는 첫 장면이 가장 기억에 남는다. 그 장면을 위해 준비했던 기간도 길었다. 나는 사람이 내향적인 면이 많아서 경험하지 못한 걸 경험해야 한다는 두려움이 컸고 걱덩도 많이 됐다"고 밝혔다. 이어 "기억에 남는 대사는 장현과의 대사 중에 '죽어도 좋지, 같이'이다. 그 대사 속에 정말 여러 감정들이 함축되어 있다고 생각했다. 그 마음이 얼마나 아팠을까 하는 생각에 그 말을 하는 것 조차도 대견하다는 생각이 들더라"고 덧붙였다.

연말 연기대상 시상식에서 신인상을 기대하냐고 묻자 김윤우는 "상에 욕심은 없다. 이런 작품에 참여했다는 것 만으로도 내겐 큰 커리어가 될 것 같다"면서도 "상을 주신다면 감사히 받겠다"며 웃었다. 베스트 커플상에 대해서는 "넘볼 수 없을 것 같다. '연인'의 애청자로서 장현과 길채를 너무 응원했다"고 말했다.

태유나 텐아시아 기자 youyou@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