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혜수, 송윤아 /사진=텐아시아 DB
김혜수, 송윤아 /사진=텐아시아 DB
배우 송윤아가 청룡영화상 MC와 이별하는 김혜수에 대해 찬사를 보냈다.

송윤아는 25일 "언니가 없는 청룡이 상상이 안 되지만 우리에게 배우 김혜수는 영원하니까"라는 글과 함께 영상을 게재했다. 이어 "30년이라는 그 시간을 청룡의 여인으로 있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잊지 않을게요. 사랑합니다♥"라고 덧붙였다.

송윤아가 게재한 영상은 24일 KBS2에서 방송된 제44회 청룡영화상 방송 화면을 직접 찍은 것이다. 해당 영상 속에는 30년간 청룡영화상을 이끌어온 김혜수의 모습이 담겼다.

김혜수는 제44회 청룡영화상을 끝으로 30년 만에 MC 자리에서 내려온다. 김혜수는 1993년 청룡영화상 진행자로 발탁됐다. 심혜진이 MC를 맡았던 1998년을 제외하고 총 30회 청룡영화상 마이크를 잡았다.

김혜수는 지난해 유튜브 채널 'by PDC 피디씨'에 출연해 송윤아와 진솔한 이야기를 나눴다. 김혜수는 "청룡영화상 시상식 처음 한 게 20대 초반이었다. 나이는 20대 초반이었지만, 신인이라고 할 수 없었다"고 운을 뗐다. 이어 "영화 소식을 아는 건 씨네21, 키노가 다였다. 내 매니저가 좋은 배우들의 매니저였다. 그 배우랑 진행되지 않은 시나리오 같은 거 혹은 특별히 좋았다고 생각한 작품의 시나리오를 많이 봤다. 그리고 내가 영화제에 초대받는 일은 (당시에) 없었다"라고 덧붙였다.

김혜수는 "연말에 올해는 어떤 영화들이 만들어졌고, 누가 잘했고, 어떤 감독이 잘했다는 걸 알고 싶어서 시작한 게 지금까지다. 수상 소감을 하지 않나. 준비된 사람도 있고, 전혀 준비되지 않은 사람도 있다. 진행하면서 많은 걸 느꼈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영화제가 단지 연말 행사 드레스를 뽐내고 배우들과 한 자리가 아니다. 나는 올 한해 영화계를 이끌어간 사람들을 배우가 아닌 MC의 자격으로 보는 거다. 매번 영화제에 갈 때마다 마음이 굉장히 이상하다. 씁쓸했다. 김혜수 드레스 기사 나는 것도 더 싫었다. 내 속도 모르고 나는 배우의 자격으로 박수받고 초대받아서 간 거 아니지 않나"라고 털어놓기도.

이를 들은 송윤아는 "저는 7년~8년 대한민국 영화대상을 했다. 언니가 20대 때 느낌을 그때 느끼면서 그 자리에 서 있었다. 그때 내가 영화를 중간중간 하기도 했는데 내가 한 영화는 그 누구도 알아주지 않았다. 작품적으로 혹은 배우한테 당연히 주목받지 못했던 영화에 출연하고 연말에 항상 영화제 MC로 그 자리에서 서 있었다. 그 씁쓸함이 뭔지 안다. 짧은 기간이었지만 너무 (그 감정을) 안다"라고 공감했다.

강민경 텐아시아 기자 kkk39@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