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텐아시아DB
사진=텐아시아DB
피프티 피프티 키나가 빌보드 뮤직 어워즈(Billboard Music Awards) 참석을 위해 출국했다. 전 멤버가 된 3인은 여전히 소속사와 분쟁 중인 가운데, 키나는 홀로 빌보드라는 영광스러운 자리에 서게 됐다.

16일 오후 키나는 오는 19일 개최예정인 '2023 빌보드 뮤직 어워즈' 참석을 위해 미국 로스앤젤레스(LA)로 출국했다. 인천공항에 모습을 드러낸 키나는 취재진에 하트 포즈를 하기도 하고 손 인사도 했다. 그간 피프티 피프티의 '배신돌', '통수돌' 오명은 잊은 듯 밝은 얼굴을 내비쳤다.

키나는 "너무나 영광스럽다. 열심히 잘 다녀오겠다. 감사하다"고 빌보드 참석 소감을 밝혔다. 또한 "후니스(팬덤명) 보고 싶었다. 열심히 다녀오겠다. 곧 만나자. 사랑한다"며 팬들을 향한 인사를 남겼다.

피프티 피프티는 톱 듀오/그룹 부문과 톱 글로벌 K팝 송 부문에 후보로 올랐다. 톱 듀오/그룹 부문에는 피프티 피프티 외에 에슬라본 아르마도, 푸에르자 레지다, 그루포 프론테라, 메탈리카가 올랐다. 톱 글로벌 K팝 송 부문에서 피프티 피프티는 방탄소년단 지민과 정국, 뉴진스와 트로피를 두고 겨루게 됐다. 쟁쟁한 후보군은 피프티 피프티의 해외 인기를 짐작하게 한다. 올해 빌보드 뮤직 어워즈는 비대면으로 개최되지만 키나는 18일 진행되는 프라이빗 파티 참석 등 음악 관계자들을 만나 글로벌 경험을 쌓는다.
'1인 피프티' 키나, 단맛+쓴맛 '복귀의 대가'…'배신돌'은 잊고 신수 훤해진 얼굴[TEN피플]
지난해 11월 데뷔한 피프티 피프티는 올해 2월 발표한 '큐피드(CUPID)'로 놀라운 기록을 세웠다. 데뷔 130일 만에 미국 빌보드 메인 싱글 차트인 '핫 100'에서 진입했고, 최고 순위 17위까지 올라갔다. 또한 25주간 차트인의 기록을 세웠다.

하지만 원년 멤버 키나, 새나, 시오, 아란 등 4인은 소속사 어트랙트를 상대로 정산 등을 문제 삼으며 전속계약 해지를 주장하는 소송을 제기했다. 법적 다툼이 지속되던 도중, 키나는 홀로 어트랙트로 복귀했으며, 나머지 멤버 3인은 여전히 분쟁을 이어가고 있다. 어트랙트는 3인에 대한 전속계약 해지를 통보했고, 키나를 중심으로 피프티피프티 2기 결성을 준비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텐아시아DB
사진=텐아시아DB
사진=텐아시아DB
사진=텐아시아DB
키나는 소속사에게 음원 수익 일부를 정산받을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어트랙트는 구체적 금액은 공개하기 곤란하다고 밝혔는데, 업계는 키나의 첫 정산금이 수천만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빌보드, 스포티파이 등에서 기록적 성과를 냈기 때문이다.

키나의 복귀를 두고 '뒤늦게나마 정신을 차려서 다행이다'이라는 반응이 대부분이지만 '처음엔 회사를 배신하더니 이제는 동료도 배신했다'는 반응도 일부 나오고 있다. 고까운 시선도 있는 것.

키나는 함께 데뷔했던 3인을 뒤로 하고 소속사와 극적으로 화해하면서 7년 반의 연습생 생활 끝에 글로벌 음원 성과, 빌보드, 정산이라는 '달콤한 대가'를 얻게 됐다. 하지만 배신으로 얼룩진 그룹, 피프티 피프티를 향한 대중의 불신 역시 키나가 떠안아야할 '쓴 대가'다.

김지원 텐아시아 기자 bella@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