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시리즈 '정신병동에도 아침이 와요'
이재규 감독 인터뷰
이재규 감독 인터뷰
넷플릭스 시리즈 '정신병동에도 아침이 와요'를 연출한 이재규 감독이 박보영이 돌 대신 휴대 전화를 던지는 장면에 대해 언급했다.
이재규 감독은 7일 오전 서울 종로구 삼청동에 위치한 한 카페에서 텐아시아와 만나 넷플릭스 '정신병동에도 아침이 와요'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줬다.
지난 3일 공개된 '정신병동에도 아침이 와요'는 정신건강의학과 근무를 처음 하게 된 간호사 다은(박보영 역)이 정신병동 안에서 만나는 세상과 마음 시린 사람들의 다양한 이야기. 실제 간호사 출신인 이라하 작가의 동명 웹툰을 원작으로 한다.
이재규 감독은 넷플릭스 시리즈 '지금 우리 학교는', 드라마 '다모', '베토벤 바이러스', 영화 '완벽한 타인' 등을 연출했다. 그는 '힙하게', '눈이 부시게' 등의 이남규 작가와 '정신병동에도 아침이 와요'를 완성했다. 이날 이재규 감독은 박보영과 함께 일하는 동료 간호사들로 등장한 이이담, 이상희, 박지연에 대해 언급했다. 그는 "새로운 얼굴, 신선한 같이 있고 실제 병원에 있을 것 같은 간호사였으면 했다. 그들의 앙상블이 중요했다"라고 밝혔다.
이어 "봉준호 감독이 어디서 이야기 한 것 같은데 캐스팅이 절반이라고 했다. 캐스팅하는 순간 끝이 난다. 저도 캐스팅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보드에 수 천장의 사진을 붙여놓고 다 본다. 인터넷에 올라온 사진을 다 본다. 수 천장을 모아놓고 다 본다. 그렇게 보면 거짓말처럼 속이 보이는 경우가 있다. 이런 느낌이 있구나라고 공상하면서 본다. 사진들을 다 보면서 캐릭터를 조합해본다. 회의하면서 밸런스를 맞춘다"라고 덧붙였다.
박수연 역을 맡은 이상희는 실제로 간호사 일을 했었다고. 이재규 감독은 "이상희 배우가 간호사 생활을 한 걸 알고 있었다. 간호사 생활 3년 정도 하다가 이유는 모르겠지만, 적성에 맞지 않고 힘듦이 있어서 좋아하는 연기를 한다고 했다. 저 수연 캐릭터 엄청나게 좋아했다. 수연 캐스팅할 때 이상희 배우가 딱 맞는다고 생각했다. 상희 배우는 말하고 행동하는 게 간호사다"라고 말했다.
극 중 박보영은 정신병동으로 전과하면서 엄마가 챙겨준 쑥개떡을 들고 병원에 간다. 왜 쑥개떡이었을까. 이재규 감독은 "쑥개떡은 작가님이 선택한 거다. 정감이 있지 않나. 의외로 쑥개떡이 맛있다. 저도 손이 잘 안 간다. 쑥개떡에 손이 잘 안 가는데 먹으면 맛있다. 그게 참 우리 캐릭터, 드라마 같기도 하다. 손이 잘 안 갈 수 있는데 먹으면 맛있고 좋다"라며 웃었다.
또한 박보영이 돌 대신 휴대 전화를 던지는 장면에 관해서도 이야기했다. 이재규 감독은 "그 장면은 PPL이 전혀 아니다. 저희 갤럭시 협찬을 받아서 휴대 전화를 받긴 했는데 오히려 제안했던 게 애플이었다. PPL은 전혀 아니다. PPL로 보일까 봐 위험하기도 했다. 반농담으로 아이폰 사용자와 갤럭시 사용자에 대해 재미난 말들이 있지 않나. 그 상황이 웃기기도 했고, 그만큼 우리가 모바일 기기에 많이 노출되고 너무 밀접하게 닿아 있어 그 상황이 재밌어서 한 것이었다. 오히려 PPL처럼 보일까 봐 걱정하는 분들이 있었지만, PPL은 아니다"라고 힘주어 말했다.
강민경 텐아시아 기자 kkk39@tenasia.co.kr
이재규 감독은 7일 오전 서울 종로구 삼청동에 위치한 한 카페에서 텐아시아와 만나 넷플릭스 '정신병동에도 아침이 와요'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줬다.
지난 3일 공개된 '정신병동에도 아침이 와요'는 정신건강의학과 근무를 처음 하게 된 간호사 다은(박보영 역)이 정신병동 안에서 만나는 세상과 마음 시린 사람들의 다양한 이야기. 실제 간호사 출신인 이라하 작가의 동명 웹툰을 원작으로 한다.
이재규 감독은 넷플릭스 시리즈 '지금 우리 학교는', 드라마 '다모', '베토벤 바이러스', 영화 '완벽한 타인' 등을 연출했다. 그는 '힙하게', '눈이 부시게' 등의 이남규 작가와 '정신병동에도 아침이 와요'를 완성했다. 이날 이재규 감독은 박보영과 함께 일하는 동료 간호사들로 등장한 이이담, 이상희, 박지연에 대해 언급했다. 그는 "새로운 얼굴, 신선한 같이 있고 실제 병원에 있을 것 같은 간호사였으면 했다. 그들의 앙상블이 중요했다"라고 밝혔다.
이어 "봉준호 감독이 어디서 이야기 한 것 같은데 캐스팅이 절반이라고 했다. 캐스팅하는 순간 끝이 난다. 저도 캐스팅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보드에 수 천장의 사진을 붙여놓고 다 본다. 인터넷에 올라온 사진을 다 본다. 수 천장을 모아놓고 다 본다. 그렇게 보면 거짓말처럼 속이 보이는 경우가 있다. 이런 느낌이 있구나라고 공상하면서 본다. 사진들을 다 보면서 캐릭터를 조합해본다. 회의하면서 밸런스를 맞춘다"라고 덧붙였다.
박수연 역을 맡은 이상희는 실제로 간호사 일을 했었다고. 이재규 감독은 "이상희 배우가 간호사 생활을 한 걸 알고 있었다. 간호사 생활 3년 정도 하다가 이유는 모르겠지만, 적성에 맞지 않고 힘듦이 있어서 좋아하는 연기를 한다고 했다. 저 수연 캐릭터 엄청나게 좋아했다. 수연 캐스팅할 때 이상희 배우가 딱 맞는다고 생각했다. 상희 배우는 말하고 행동하는 게 간호사다"라고 말했다.
극 중 박보영은 정신병동으로 전과하면서 엄마가 챙겨준 쑥개떡을 들고 병원에 간다. 왜 쑥개떡이었을까. 이재규 감독은 "쑥개떡은 작가님이 선택한 거다. 정감이 있지 않나. 의외로 쑥개떡이 맛있다. 저도 손이 잘 안 간다. 쑥개떡에 손이 잘 안 가는데 먹으면 맛있다. 그게 참 우리 캐릭터, 드라마 같기도 하다. 손이 잘 안 갈 수 있는데 먹으면 맛있고 좋다"라며 웃었다.
또한 박보영이 돌 대신 휴대 전화를 던지는 장면에 관해서도 이야기했다. 이재규 감독은 "그 장면은 PPL이 전혀 아니다. 저희 갤럭시 협찬을 받아서 휴대 전화를 받긴 했는데 오히려 제안했던 게 애플이었다. PPL은 전혀 아니다. PPL로 보일까 봐 위험하기도 했다. 반농담으로 아이폰 사용자와 갤럭시 사용자에 대해 재미난 말들이 있지 않나. 그 상황이 웃기기도 했고, 그만큼 우리가 모바일 기기에 많이 노출되고 너무 밀접하게 닿아 있어 그 상황이 재밌어서 한 것이었다. 오히려 PPL처럼 보일까 봐 걱정하는 분들이 있었지만, PPL은 아니다"라고 힘주어 말했다.
강민경 텐아시아 기자 kkk39@tenasi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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