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립예술영화전용관 아트나인에서 '프랑수아 트뤼포: 앙투안 두아넬 연대기'를 오는 11월 15일부터 30일까지 개최한다.
누벨바그의 거장 프랑수아 트뤼포가 스스로를 투영한 세기의 캐릭터 '앙투안 두아넬'의 성장과 사랑을 담은 다섯 작품을 선정하여 '프랑수아 트뤼포: 앙투안 두아넬 연대기'을 선보인다.
'앙투안 두아넬' 연작은 '400번의 구타', '앙투안과 콜레트', '도둑맞은 키스', '부부의 거처', '사랑의 도피'까지 총 다섯 편이다. 트뤼포의 페르소나이자 프랑스 누벨바그의 얼굴 장 피에르 레오가 참여한 바. 트뤼포와 레오는 함께 앙투안 두아넬의 어린 시절부터 장년까지 20년간 자신의 분신처럼 동행하며, 앙투안 두아넬의 삶을 생생하게 창조해 내고 사랑과 성장을 그려내었다. 첫 시작이자 누벨바그의 눈부신 시작이기도 한 기념비적인 걸작 '400번의 구타'는 무관심한 부모와 억압적인 학교로부터 벗어나고자 영화와 문학으로 탈출구를 찾았던 트뤼포 감독의 유년 시절의 기억을 앙투안 두아넬을 통해 재현해 낸 작품. 트뤼포는 '400번의 구타'의 앙투안 역을 찾다 장 피에르 레오를 처음 만났다. 그는 학교에서 비행을 일삼는 문제아로 통했지만 나이에 비해 풍부한 교양을 지니고 있었는데, 트뤼포는 그의 반항적인 모습에서 영화를 보려고 학교를 빼먹던 자신의 모습을 발견했다고 한다. 두 번째 작품, '앙투안과 콜레트'는 앙투안이 17세가 되어 돌아온 작품으로 트뤼포의 직접 겪은 사랑의 아픔과 경험을 녹여내었다. 안제이 바이다, 렌조 로셀리니 등과 함께 작업한 옴니버스영화 '스무 살의 사랑'(L'amour à vingt ans) 중 한 작품이기도 하다. 세 번째 작품, '도둑맞은 키스'는 성인이 된 앙투안이 사회에 적응하지 못하고 겪는 새로운 방황을 그렸다. 6년 만에 앙투안과 재회한 이십 대의 장 피에르 레오는 확고한 개성과 강렬한 존재감을 보여준다. 네 번째 작품, '부부의 거처'는 스물여섯 살이 된 앙투안이 '도둑맞은 키스'에서 만난 크리스틴과 결혼해 아들을 낳고 평범한 결혼 생활을 하는 내용으로, 젊은 부부의 서툰 결혼 생활을 익살스러운 터치로 그렸다. 마지막 작품, '사랑의 도피'는 크리스틴과 합의 이혼을 한 후 복잡한 여자관계를 지속하며 여전히 불안정한 삶을 사는 앙투안의 심리를 들여다보며 그의 삶을 회상하는 듯한 작품. ‘앙투안 두아넬’ 연대기를 장식하는 완결작인 만큼 '앙투안과 콜레트', '도둑맞은 키스', '부부의 거처' 속 장면들이 영화 곳곳에서 회상 장면으로 삽입되어 20년의 세월이 스크린 위에 모자이크처럼 수 놓인다. 특별 상영으로 '쥴 앤 짐'도 만나볼 수 있다.
이하늘 텐아시아 기자 greenworld@tenasia.co.kr
누벨바그의 거장 프랑수아 트뤼포가 스스로를 투영한 세기의 캐릭터 '앙투안 두아넬'의 성장과 사랑을 담은 다섯 작품을 선정하여 '프랑수아 트뤼포: 앙투안 두아넬 연대기'을 선보인다.
'앙투안 두아넬' 연작은 '400번의 구타', '앙투안과 콜레트', '도둑맞은 키스', '부부의 거처', '사랑의 도피'까지 총 다섯 편이다. 트뤼포의 페르소나이자 프랑스 누벨바그의 얼굴 장 피에르 레오가 참여한 바. 트뤼포와 레오는 함께 앙투안 두아넬의 어린 시절부터 장년까지 20년간 자신의 분신처럼 동행하며, 앙투안 두아넬의 삶을 생생하게 창조해 내고 사랑과 성장을 그려내었다. 첫 시작이자 누벨바그의 눈부신 시작이기도 한 기념비적인 걸작 '400번의 구타'는 무관심한 부모와 억압적인 학교로부터 벗어나고자 영화와 문학으로 탈출구를 찾았던 트뤼포 감독의 유년 시절의 기억을 앙투안 두아넬을 통해 재현해 낸 작품. 트뤼포는 '400번의 구타'의 앙투안 역을 찾다 장 피에르 레오를 처음 만났다. 그는 학교에서 비행을 일삼는 문제아로 통했지만 나이에 비해 풍부한 교양을 지니고 있었는데, 트뤼포는 그의 반항적인 모습에서 영화를 보려고 학교를 빼먹던 자신의 모습을 발견했다고 한다. 두 번째 작품, '앙투안과 콜레트'는 앙투안이 17세가 되어 돌아온 작품으로 트뤼포의 직접 겪은 사랑의 아픔과 경험을 녹여내었다. 안제이 바이다, 렌조 로셀리니 등과 함께 작업한 옴니버스영화 '스무 살의 사랑'(L'amour à vingt ans) 중 한 작품이기도 하다. 세 번째 작품, '도둑맞은 키스'는 성인이 된 앙투안이 사회에 적응하지 못하고 겪는 새로운 방황을 그렸다. 6년 만에 앙투안과 재회한 이십 대의 장 피에르 레오는 확고한 개성과 강렬한 존재감을 보여준다. 네 번째 작품, '부부의 거처'는 스물여섯 살이 된 앙투안이 '도둑맞은 키스'에서 만난 크리스틴과 결혼해 아들을 낳고 평범한 결혼 생활을 하는 내용으로, 젊은 부부의 서툰 결혼 생활을 익살스러운 터치로 그렸다. 마지막 작품, '사랑의 도피'는 크리스틴과 합의 이혼을 한 후 복잡한 여자관계를 지속하며 여전히 불안정한 삶을 사는 앙투안의 심리를 들여다보며 그의 삶을 회상하는 듯한 작품. ‘앙투안 두아넬’ 연대기를 장식하는 완결작인 만큼 '앙투안과 콜레트', '도둑맞은 키스', '부부의 거처' 속 장면들이 영화 곳곳에서 회상 장면으로 삽입되어 20년의 세월이 스크린 위에 모자이크처럼 수 놓인다. 특별 상영으로 '쥴 앤 짐'도 만나볼 수 있다.
이하늘 텐아시아 기자 greenworld@tenasi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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