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꼬꼬무' ./사진제공=SBS
'꼬꼬무' ./사진제공=SBS
SBS '꼬리에 꼬리를 무는 그날'이 100회를 맞이했다.

30일 오후 서울 양천구 목동 SBS 사옥 SBS홀에서 SBS '꼬리에 꼬리를 무는 그날'(이하 '꼬꼬무') 100회 기념 기자간담회가 열렸다. 이날 행사에는 황성준PD와 장도연, 장성규, 장현성이 참석했다.

이날 장도연은 "방송을 돌아보면 내가 가장 자신 있게 힘을 줘서 얘기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지 않을까 생각한다"며 남다른 애정을 드러냈다.

이어 "내가 여기 껴있다는 것만으로도 너무 감사하다. 파일럿 대본을 받았을 때 욕심이 났었고, 반진심이고 반농담인데 이미지 세탁에 최고의 프로그램"이라며 "학교 같은 프로그램이다. 너무 늘 감사한 마음을 갖고 녹화장에 오고 있다"고 덧붙였다.
'꼬꼬무' 장도연./사진제공=SBS
'꼬꼬무' 장도연./사진제공=SBS
기억에 남는 주제를 묻자 장도연은 씨랜드 사건을 꼽으며 "화가 나서 울분의 눈물을 흘릴 때도 있는데, 씨랜드 사건은 내가 어른으로서 미안한 마음에 눈물을 흘렸다. 대본을 보고서 알고 있음에도 입으로 말하면서 감정이 북받쳐서 심적으로 힘들었다"고 회상했다.

장성규도 "씨랜드 사건이 기억에 남는다. 나도 아이가 있어서인지 그런 일이 안 일어났으면 한다"라고 말했고, 장현성도 "씨랜드 사건이 제일 먼저 떠올랐다. 굉장히 고통스러운 기억을 되돌이켜 보면서 느끼는 미안함과 안타까움 같은 것도 있다"며 "최동원 선수의 이야기도 기억에 남는다"라고 덧붙였다.

씨랜드 청소년수련원 화재사고는 1999년 6월 30일 경기도 화성군에 위치한 '씨랜드 청소년수련의 집'이라는 청소년 수련원에서 일어난 대형 화재 사고로, 총 23명의 사망자가 발생했다. 이중 19명이 유치원생으로 충격을 안겼다.
'꼬꼬무' 장성규./사진제공=SBS
'꼬꼬무' 장성규./사진제공=SBS
황성준 PD는 아이템 선정 기준과 우선시하는 조건에 대해 "경쟁작마다 기준을 다르게 한다"고 밝혔다.

그는 "목요일 밤 10시에 방송을 하다보면 훌륭한 다른 프로그램이 많다. 그래서 경쟁작마다 전략을 달리한다. 요즘은 좀 힘들다"며 "작가분들이 즐겨보는 '싱어게인3'도 하고 있고, 트로트의 계절도 다가오고 있다. 그래서 아이템을 고를 때 신중에 신중을 기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굵직한 사건을 거의 다 했기 때문에 좀 힘들다"고 털어놓으면서도 "아이템은 1000회까지 준비돼 있으니 걱정 안 하셔도 될 것 같다"라고 강조했다.

장성규 역시 "'꼬꼬무'의 김상중이 되고 싶은 마음이다. 1000회를 넘어서 1300회까지 함께할 수 있는 마음을 제작진께 드려본다"고 너스레를 떨기도 했다.
'꼬꼬무' 장현성./사진제공=SBS
'꼬꼬무' 장현성./사진제공=SBS
무엇보다 '꼬꼬무'는 100페이지가 넘는 대본의 양이라고. 장도연은 "저도 처음에는 열심히 하고 싶고 잘하고 싶어서 메이크업을 받을 때 스태프 앞에서 시연을 했다. 요즘엔 '내가 보는 대본은 숙지만 잘 해도 되겠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장성규는 "요즘엔 처음만큼 열심히 공부하진 못하는 것 같다"며 "나는 텔러, 앵무새 역할로서 제작진이 하고 싶은 얘기를 폐가 안 되게 잘 옮기는 게 맞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장현성은 "녹화 전에 항상 설렁탕 특을 먹는데 녹화가 끝나고 배가 많이 고플수록 '나 오늘 열심히 한 것 같아'라고 생각한다"라고 덧붙였다.

'꼬꼬무'에 초대하고 싶은 게스트를 묻자 장현성은 "이정은 씨를 계속 섭외하고 싶었는데 나중에 섭외가 이뤄졌다"라고 했고, 장성규는 "아이유 씨가 꼭 한번 나와주셨으면 좋겠다"라고 소망했다.

태유나 텐아시아 기자 youyou@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