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레에다 히로카즈 영화 '괴물' 기자회견
제28회 부산국제영화제 갈라 프레젠테이션 초청작
제28회 부산국제영화제 갈라 프레젠테이션 초청작
고레에다 히로카즈의 신작 '괴물'은 흡사 구로사와 아키라의 영화 '라쇼몽'(1950)을 떠올리게 한다. '라쇼몽'에서 그려진 각기 다른 증언처럼, 초등학생 미나타와 미나타의 엄마, 호리 선생의 3가지 관점에 따라서 영화의 해석 자체를 다르게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영화는 '도대체 누가 '괴물'을 만들었는가'라는 질문을 던진다. 단편적인 기억의 조각들이 크게 부풀어지고 확장되는 과정을 통해 우리는 무엇이 괴물을 만들어냈는지 포착할 수 있다. 더욱이 인상적인 연기를 보여주는 배우 안도 사쿠라, 쿠로카와 소야, 히이라기 히나타의 행동을 지켜보며 우리는 적확한 소통이 얼마나 중요한지 다시금 깨달을 수 있을 것이다.
7일 부산 해운대구 KNN타워 KNN시어터에서 영화 '괴물'의 기자회견이 개최됐다. 행사에는 감독 고레에다 히로카즈, 배우 쿠로카와 소야, 히이라기 히나타가 참석했다.
'괴물'은 아들의 행동이 이상해진 것을 알고 진실을 알고자 파헤치는 엄마의 이야기가 담겨 있는 작품이다. 영화 '아무도 모른다', '어느 가족', '바닷마을 다이어리' 등을 연출했던 일본의 거장 고레에다 히로카즈가 '괴물'의 연출을 맡았다. 각본은 사카모토 유지, 음악은 고 류이치 사카모토가 맡았다. '괴물'의 각본을 맡은 사카모토 유지와의 작업에 대해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은 "사카모토 유지 작가와는 동시대를 살아가는 창작자로서, 지금 이 시대에 사람들 마음속에서 일어나는 부분, 사회에서 일어나는 일들에 대한 관심사의 방향이 가깝다는 것 느꼈다. 그러던 중에 프로듀서를 통해서 사카모토 유지의 메시지를 들었다. 때문에 나는 플롯을 읽기도 전에 하고 싶다고 의사 표명을 했었다. 내용은 상관없이 결정한 셈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음악감독인 고 사카모토 류이치와의 협업에 관해선 "사카모토 류이치와는 직접 만나지 못하고, 편지와 음악을 주고받았다. 귀한 경험이었다"라고 이야기했다.
특별히 음악 교실 장면이 가장 마음에 들었다는 고레에다 히로카즈는 "음악 교실 장면은 플롯 단계에서 완성된 상태로 묘사되었다. 사카모토 유지 작가의 시나리오를 봤을 때, 이 지점으로 향하는 이야기라는 생각이 들었고 가슴이 뛰었다. 다나카 유코 배우가 직접 본인이 소리를 내고 싶다고 하셔서 촬영 1년 전부터 호른 악기를 연기했다. 쿠로카와 소야 배우도 직접 부른 것이다. 편집된 영상을 사카모토 류이치에게 보냈을 때, 여기서 나는 소리가 너무 좋다고 해주셨다"라고 비하인드를 밝혔다.
이어 "사카모토 유지 작가는 못된 작가이기도 하다. 관객들에게 일부러 오해를 불러일으키는 장면들이 포함되어있다. 이 영화를 보고 있으면 주변의 등장인물과 마찬가지로 소년들을 궁지로 몰아갔던 쪽에 있었다고 느끼게 된다"라고 덧붙였다.
영화를 기획하는 단계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무엇이냐고 묻자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은 잠시 고민하더니 "영화가 공감도 중요하지만, 그 너머에 있는 무언가가 중요하지 않나라고 생각한다. 어른들을 무엇을 할 수 있는가. 어떤 것을 생각해야 하는가를 질문하는 영화로 하고 싶은 생각이 있었다"라고 설명했다. 배우 쿠로카와 소야는 미나토 역을 맡았다.
현장에서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과 연기에 대해 어떤 식으로 이야기를 주고 받았냐고 묻자 쿠도사와 소야는 "연기에 대해서 어떻게 해야 할지 잘 몰랐다. 감독님께서는 가끔 힌트가 될 만할 열쇠들을 주셨다. 감독님께서 해주셨던 말씀 중에 인상이 깊었던 것은 감정에 대해서 생각할 때, 통증이나 아픔 등의 감각적인 것을 생각하라고 말씀해주셨다"라고 비하인드를 밝혔다.
'괴물'은 미나타의 엄마, 호리 선생, 미나타의 3가지 관점으로 이야기가 진행된다. 쿠로카와 소야는 완성된 영화를 보고 느낀 점에 대해 "평소 말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아서 마음이 엇갈리는 경우가 많다. 말을 안 해도 소통할 수 있겠다면 좋겠다고 생각했지만, 영화를 보면서 내 마음을 전달하고 말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느꼈다"라고 설명했다. 배우 히이라기 히나타는 요기 역을 연기했다.
현장에서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과 연기에 대해 어떤 식으로 이야기를 주고 받았냐고 묻자 히이라기 히나타는 "어떻게 연기를 해야지라는 생각보다는, 오히려 이 인물과 역할은 어떤 사람인가를 깊이 생각했다. 감독님께서는 자유롭게 할 수 있게 그런 분위기를 만들어주셨다"라고 말했다.
'괴물'은 미나타의 엄마, 호리 선생, 미나타의 3가지 시점으로 이야기가 진행된다. 쿠로카와 소야는 완성된 영화를 보고 느낀 점에 대해 히이라기 히나타는 "시점이 바뀌면 이야기가 달라질 수 있구나를 느꼈다. 호리 선생과 미나타의 엄마의 보는 시각에 따라 사람의 마음이 달라질 수 있구나를 깨닫게 된 경험이었다. 사람들은 착각을 할 수도 있는데 다른 관점에서 바라보면 다르게 느낄 수 있구나를 생각하게 됐다"라고 이야기했다.
'괴물'은 제28회 부산국제영화제 갈라 프레젠테이션 부문에 공식 초청됐다.
이하늘 텐아시아 기자 greenworld@tenasia.co.kr
7일 부산 해운대구 KNN타워 KNN시어터에서 영화 '괴물'의 기자회견이 개최됐다. 행사에는 감독 고레에다 히로카즈, 배우 쿠로카와 소야, 히이라기 히나타가 참석했다.
'괴물'은 아들의 행동이 이상해진 것을 알고 진실을 알고자 파헤치는 엄마의 이야기가 담겨 있는 작품이다. 영화 '아무도 모른다', '어느 가족', '바닷마을 다이어리' 등을 연출했던 일본의 거장 고레에다 히로카즈가 '괴물'의 연출을 맡았다. 각본은 사카모토 유지, 음악은 고 류이치 사카모토가 맡았다. '괴물'의 각본을 맡은 사카모토 유지와의 작업에 대해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은 "사카모토 유지 작가와는 동시대를 살아가는 창작자로서, 지금 이 시대에 사람들 마음속에서 일어나는 부분, 사회에서 일어나는 일들에 대한 관심사의 방향이 가깝다는 것 느꼈다. 그러던 중에 프로듀서를 통해서 사카모토 유지의 메시지를 들었다. 때문에 나는 플롯을 읽기도 전에 하고 싶다고 의사 표명을 했었다. 내용은 상관없이 결정한 셈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음악감독인 고 사카모토 류이치와의 협업에 관해선 "사카모토 류이치와는 직접 만나지 못하고, 편지와 음악을 주고받았다. 귀한 경험이었다"라고 이야기했다.
특별히 음악 교실 장면이 가장 마음에 들었다는 고레에다 히로카즈는 "음악 교실 장면은 플롯 단계에서 완성된 상태로 묘사되었다. 사카모토 유지 작가의 시나리오를 봤을 때, 이 지점으로 향하는 이야기라는 생각이 들었고 가슴이 뛰었다. 다나카 유코 배우가 직접 본인이 소리를 내고 싶다고 하셔서 촬영 1년 전부터 호른 악기를 연기했다. 쿠로카와 소야 배우도 직접 부른 것이다. 편집된 영상을 사카모토 류이치에게 보냈을 때, 여기서 나는 소리가 너무 좋다고 해주셨다"라고 비하인드를 밝혔다.
이어 "사카모토 유지 작가는 못된 작가이기도 하다. 관객들에게 일부러 오해를 불러일으키는 장면들이 포함되어있다. 이 영화를 보고 있으면 주변의 등장인물과 마찬가지로 소년들을 궁지로 몰아갔던 쪽에 있었다고 느끼게 된다"라고 덧붙였다.
영화를 기획하는 단계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무엇이냐고 묻자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은 잠시 고민하더니 "영화가 공감도 중요하지만, 그 너머에 있는 무언가가 중요하지 않나라고 생각한다. 어른들을 무엇을 할 수 있는가. 어떤 것을 생각해야 하는가를 질문하는 영화로 하고 싶은 생각이 있었다"라고 설명했다. 배우 쿠로카와 소야는 미나토 역을 맡았다.
현장에서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과 연기에 대해 어떤 식으로 이야기를 주고 받았냐고 묻자 쿠도사와 소야는 "연기에 대해서 어떻게 해야 할지 잘 몰랐다. 감독님께서는 가끔 힌트가 될 만할 열쇠들을 주셨다. 감독님께서 해주셨던 말씀 중에 인상이 깊었던 것은 감정에 대해서 생각할 때, 통증이나 아픔 등의 감각적인 것을 생각하라고 말씀해주셨다"라고 비하인드를 밝혔다.
'괴물'은 미나타의 엄마, 호리 선생, 미나타의 3가지 관점으로 이야기가 진행된다. 쿠로카와 소야는 완성된 영화를 보고 느낀 점에 대해 "평소 말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아서 마음이 엇갈리는 경우가 많다. 말을 안 해도 소통할 수 있겠다면 좋겠다고 생각했지만, 영화를 보면서 내 마음을 전달하고 말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느꼈다"라고 설명했다. 배우 히이라기 히나타는 요기 역을 연기했다.
현장에서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과 연기에 대해 어떤 식으로 이야기를 주고 받았냐고 묻자 히이라기 히나타는 "어떻게 연기를 해야지라는 생각보다는, 오히려 이 인물과 역할은 어떤 사람인가를 깊이 생각했다. 감독님께서는 자유롭게 할 수 있게 그런 분위기를 만들어주셨다"라고 말했다.
'괴물'은 미나타의 엄마, 호리 선생, 미나타의 3가지 시점으로 이야기가 진행된다. 쿠로카와 소야는 완성된 영화를 보고 느낀 점에 대해 히이라기 히나타는 "시점이 바뀌면 이야기가 달라질 수 있구나를 느꼈다. 호리 선생과 미나타의 엄마의 보는 시각에 따라 사람의 마음이 달라질 수 있구나를 깨닫게 된 경험이었다. 사람들은 착각을 할 수도 있는데 다른 관점에서 바라보면 다르게 느낄 수 있구나를 생각하게 됐다"라고 이야기했다.
'괴물'은 제28회 부산국제영화제 갈라 프레젠테이션 부문에 공식 초청됐다.
이하늘 텐아시아 기자 greenworld@tenasi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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