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유튜브 '공부왕찐천재' 캡처
/ 사진=유튜브 '공부왕찐천재' 캡처
기안84가 웹툰작가 연봉에 대해 언급했다.

5일 유튜브 채널 '공부왕찐천재 홍진경'에는 '유퀴즈도 안 나갔던 기안84가 홍진경을 만난 이유? (최초고백,인터뷰)'라는 제목의 영상이 게재됐다.

이날 기안84는 "어린 시절 사랑도 많이 받고 맞기도 많이 맞았다. 집중력 결핍성 장애 같은 게 있었던 것 같다. 공부를 못해서 집에 심각한 우환이 든 것"이라며 "하나밖에 없는 애가 공부를 못해서 거금을 들여서 과외를 붙여줬는데 선생님이 한달도 안돼서 도망갔다. 가만히 앉아있질 못했다. 6학년 때까지 구구단을 못 외웠다"라고 고백했다.

그림을 시작한 계기에 대해 기안84는 “그림을 이제 2중 때 엄마가 미술학원을 가라고 했다. 서양학과를 갔다. 그때는 미술시장도 부흥이 안됐다. 군대 가니까 웹툰이 나와서 ‘저걸 해야겠다’ (생각했다)”라고 설명했다.

웹툰 '복학왕'으로 인기를 얻었지만 마감이 늦어지자 네이버웹툰 본사에 끌려들어가서 대표실 옆에서 먹고자며 마감을 하는 ‘반감금’ 생활을 하게 됐다고. 기안84는 “처음엔 힘들었는데 밥도 나오고 잠도 자고 하니까 좋더라. 그 소문이 MBC ‘나 혼자 산다’ 작가 귀에 들어가면서 방송에도 나오게 됐다”라고 말했다.

이어 웹툰작가 시절 수입에 대해서 그는 "만화가 시절이 수입은 더 좋았다. 웹툰작가 10년 하면서 보니 지금 1등하는 사람들이 과거에 비하면 10배 이상 번다. 시장파이가 커져서"라고 밝혔다.

그러나 그는 "일주일을 꼬박 그리는데도 마감이 늦고 생활이 없다. 경조사도 못 갈 정도였다. 너무 웹툰에 일상이 매였다"라고 전했다.

김세아 텐아시아 기자 haesmik@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