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N 제공
./MBN 제공
8090세대들의 향수를 자극할 '오빠시대'가 시청자들을 찾는다. 그 시절 감성이 다시 사랑받을 수 있을까.

6일 오전 서울시 마포구 상암동 스탠포드호텔에서 MBN '오빠시대' 제작발표회가 열렸다. 지현우, 구창모, 변진섭, 김원준, 민해경, 김구라, 박경림, 문경태 PD가 참석했다.

'오빠시대'는 8090 시절의 감동과 설렘을 전해줄 '오빠 발굴' 타임슬립 오디션 프로그램이다. 58팀의 오빠들이 2023년 새로운 국민 오빠 타이틀을 두고 8090 명곡들로 치열한 대결을 펼친다.

이날 문경태 PD는 "일단 타 오디션 프로그램과 음악이 다르다"며 "트로트도 그 시절에 많이 불리고 사랑받았지만, 이번 프로그램에서는 트로트를 배제했다"고 전했다.

이어 "트로트 음악, 아이돌 음악이 많이 사랑받고 있는데, 8090년대 음악도 흘러나왔으면 좋겠다.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즐길 수 있도록 준비했다"고 설명했다.
./MBN 제공
./MBN 제공
문 PD는 젊은 층이 보기에는 무리가 있지 않겠냐는 지적에 "사실 채널 자체가 MBN이다 보니 젊은 분들이 보지 않는다. 중장년층을 타깃으로 한 건 맞다"라면서도 "프로그램을 통해서 파급력이 있고 이슈화 시킬 수 있는 게 있다면 볼 수 있는 연령층이 넓어질 것 같다고 생각했다. 음악의 힘은 크다. '응답하라 1988'처럼 그 시절 음악을 소비하는 젊은 층도 있지 않았나. 그리고 저희가 넷플릭스에도 방송이 된다. 타겟층을 더 넓힐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오빠시대' 에는 '오빠지기’라고 불리는 11인의 심사위원이 있다. 구창모, 변진섭, 김원준, 민해경 등 8090 레전드 가수들부터 김구라, 박경림, 스타 작곡가 주영훈, 8090 대표 DJ 이본, 뮤지컬 배우 배해선, 나르샤, 오디션 프로그램 출신 김수찬이다.
./MBN 제공
./MBN 제공
김구라는 "제가 그동안 트로트 오디션 프로그램 심사위원 제안을 많이 받았었는데, 거절하고 '오빠시대'에 나오게 됐다"며 "제가 학창 시절 즐겨 들었기 때문이다. 그때 추억들이 많이 생각났다. 음악을 그동안 많이 들어와서 대중과 전문가의 경계에 있다고 생각한다. 제가 만족할 수 있는 수준을 넘는 참가자에게 신중히 한표 행사했다"고 전했다.

변진섭은 "8090 때만 해도 음악을 접하기 쉽지 않았다"며 "지금처럼 핸드폰을 켜면 원하는 음악을 들었던 시대가 아니다. 음악을 듣기 위해 LP와 카세트를 샀어야 했다. 그때는 음악을 만나는 방법에 있어서 정말 소중했던 것 같다. 8090년대 음악들이 재조명되어서 부모님과 자녀들이 함께 공감하고 소통하는 기회가 됐으면 좋겠다"고 바랐다.
./MBN 제공
./MBN 제공
./MBN 제공
./MBN 제공
MC를 맡은 지현우는 "제가 이 프로그램 제안을 받았을 때 고두심 선배님과 함께하는 프로에 출연했고 우연히 시장에 간 적이 있는데, 그때 그분들에게 소녀 감성을 느꼈다"라고 말했다.

또한 "제가 산에 가는 걸 좋아하는데 그때도 어머님들의 소녀 감성을 볼 수 있었다. 그분들이 '내 안에 소녀 감성이 있다'라는 걸 잊지 않고 사셨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며 MC를 맡게 된 이유를 밝혔다.

마지막으로 문 PD는 "오디션이 많이 나와서 피로감이 있다"며 " 오디션은 순위를 매기고 우승자가 나온다. 근데 저는 '오빠시대' 참가자들에게 늘 '노래로 줄 세우기 해서 1, 2, 3등을 뽑고 여러분의 등수를 매기는 프로그램이 아니다'라고 한다. 우리의 스타는 누구일까에 중점을 뒀다"고 강조했다.

'오빠시대'는 6일 밤 9시 10분 첫 방송 된다.

김서윤 텐아시아 기자 seogugu@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