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30일' 강하늘 인터뷰
배우 강하늘. /사진제공=티에이치컴퍼니
배우 강하늘. /사진제공=티에이치컴퍼니
맑고 싱그러운 미소에 눈길이 가는 배우 강하늘. 드라마 '미생', '상속자들', '동백꽃 필 무렵', 영화 '스물', '청년경찰'로 웃음 터지는 코미디부터 눈물 짓게 만드는 캐릭터까지 다채로운 필모그래피를 쌓아오는 중이다. 차기작으로 넷플릭스 '오징어 게임2'와 영화 '야당'까지 기다리고 있다. 특히, 드라마 '상속자들'의 대사 "사탄들의 학교에 루시퍼의 등장이라"마저 아직까지 회자되고 있기도 하다. 이에 강하늘은 '사탄루등'이 흑역사는 아니라고 덧붙이기도 했다.

매번 관객들을 놀라게 하는 연기 변신을 보여준 것과는 달리 "이변의 중심에 서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는 강하늘. 어쩌면 꿋꿋하게 자신만의 길을 개척하기에 강하늘의 연기에 관객들이 반응해주는 것이 아닐까. 이번 '30일'의 코믹 연기로도 관객들의 사랑을 받길 기대해본다.
영화 '30일' 포스터. /사진제공=(주)마인드마크
영화 '30일' 포스터. /사진제공=(주)마인드마크
영화 '30일'은 '30일'은 드디어 D-30, 서로의 찌질함과 똘기를 견디다 못해 마침내 완벽하게 남남이 되기 직전에 동반기억상실증에 걸려버린 ‘정열’(강하늘)과 ‘나라’(정소민)의 코미디. 배우 강하늘은 자칭 '인텔리전스'와 '핸섬'을 타고난 변호사 '정열' 역을 맡았다.

강하늘은 '30일'의 현장 분위기에 대해 "우선 감독님 스스로가 본인을 형이라고 부를 정도다. 친한 형이랑 카메라 하나 놓고 연기를 하는 느낌이었다"라고 비하인드를 밝혔다. 드라마 '동백꽃 필 무렵'에 이어 연달아 코미디를 선택한 강하늘은 "이전 작품이 뭐였고 다른 작품에서 다른 모습을 보여줘야겠다는 성격은 아니다. 전략적인 것을 할 머리가 안 된다. 대본이 재밌으면 하게 되는 거다. 캐릭터가 겹친다는 생각은 잘 안 하는 편이고 온전히 집중하자고 하는 편이다"라고 덧붙였다.
영화 '30일' 포스터. /사진제공=(주)마인드마크
영화 '30일' 포스터. /사진제공=(주)마인드마크
코믹 연기를 잘하는 배우로도 정평이 나 있는 바있는 강하늘. 이에 "어느 작품이나 더 힘들고 덜 힘들고는 못 느낀다. 현장 분위기가 다르긴 하다. 어두운 작품을 하다 보면 현장이 웃을 일이 많이 없다. 웃을 수 있는 작품들을 하다 보면, 새로운 아이디어를 해도 웃을 수 있어서 좋다"라고 밝혔다.

극 중에서 이혼 직전에 동반기억상실증에 걸린 정열 역을 맡은 강하늘은 평소 가졌던 결혼에 대한 인식을 밝혔다. 그는 "어린 시절, 부모님을 보면 각자의 시간대를 많이 존중해주는 것 같은 모습이 좋아 보였다. 결혼은 안 해봤지만, 연애할 때도 각자의 시간을 갖는 것이 어려운 것 같더라. 잘 유지되시는 것을 보고 저런 삶이면 좋겠다는 생각도 했다"라고 언급했다.
영화 '30일' 포스터. /사진제공=(주)마인드마크
영화 '30일' 포스터. /사진제공=(주)마인드마크
극 중에서 정열의 기억을 잃듯 강하늘에게 드라마 '상속자들'의 '사탄들의 학교에 루시퍼의 등장이라'라는 대사를 언급하며 혹시 지우고 싶은 기억이냐고 묻자 "솔직히 흑역사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지우고 싶지도 않다. 최선을 다했다. 지금 영상이랑 똑같이 했을 거다. 시상식에서 틀어줬을 때는 창피하기는 했다"라고 설명했다.

아직 운명의 상대를 만나지 못해 결혼 생각은 없다고. 강하늘은 "야망이 있는 사람이 아니기에 일을 더 하고 싶어서 결혼 생각이 없는 것은 아니다"라고 이야기했다. 과거, 인터뷰를 통해 연예인과는 결혼하지 않겠다고 말하기도 했던 강하늘은 "어릴 때, 나온 기사였다. 연예인과 결혼하지 않겠다는 말이 무슨 선언 같더라. 나 하나 신경 쓰기도 정신없는데, 상대방도 이쪽 일을 하면 배로 신경 쓸 것이 많아질 것이라는 생각이다. 다른 쪽 일을 하는 사람을 만나야 공부가 많이 되더라. 조금 과격하게 표현된 것 같다"라고 덧붙였다.

영화 '30일'은 '스물' 이후, 다시 만난 정소민과의 연기 호흡도 하나의 관전 포인트다. 이에 강하늘은 "너무 편했다. 소민이랑은 '스물'에서도 즐겁게 촬영했던 기억 밖에는 없다. 같이 한다는 이야기를 들었을 때, 너무 좋겠다고 생각했다. '스물' 때는 재밌게 찍었는데, 나이도 들고 작품이 생기면서 소민에게 여유와 연륜이 묻어나는 것이 좋더라. 배울 점이 많은 것 같다"라고 말했다.
영화 '30일' 포스터. /사진제공=(주)마인드마크
영화 '30일' 포스터. /사진제공=(주)마인드마크
강하늘은 평소 '미담 제조기'로 불릴 만큼 착한 성품이 화제가 되는 배우. 박보검과 함께 '미담형제'로 불리기도 하는 것에 대해 "보검씨에게 미안하다. 너무 진짜 착한 것 같다. 나의 목표는 하나다. 함께 있을때, 다 같이 웃을 수 있는 시간이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었다"라고 자신의 생각을 밝혔다. 이어 "그냥 했는데, 억지로 포장하는 것처럼 보일까봐. 별다른 뜻은 없었다. 사실 누구나 하지 않나. 뭔가 나만 하는 것처럼 비춰질까봐 고민이다"라고 덧붙였다.

또한, 넷플릭스 '오징어 게임2'에 출연하는 소감에 대해 짧게 언급하기도 했다. 강하늘은 "나한테 있어서 이변이다. 너무 대단한 작품이고 감사하지만, 그 이상의 생각보다는 다른 작품들과 똑같은 것 같다. 해내야 하는 작품들의 연장선이다. 사실 '30일'이나 '오징어 게임', '야당'이나 크게 다르지 않다"라고 답했다.
배우 강하늘. /사진제공=티에이치컴퍼니
배우 강하늘. /사진제공=티에이치컴퍼니
드라마 '동백꽃 필 무렵', '미생' 등으로 예상치 못하게 주목받았다는 강하늘은 자신의 연기 철학을 이야기했다. 강하늘은 "처음 연기를 할 때부터 그랬던 것 같다. 남들 앞에 서야 하지만, 스포트라이트를 받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워낙 중심에 서는 것을 안 좋아하고 겉도는 것을 좋아한다. 선천적 아싸다"라며 웃음을 터뜨렸다. 이어 "이변의 중심에 서는 것을 별로 안 좋아한다. 그래서 나를 계속 비워내는 것 같다. 항상 이변의 중심에 가면, 모든 사람의 시선이 다음 이변을 바라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라고 덧붙였다.

영화 '30일' 개봉을 앞두고 작품을 봐야 하는 이유나 매력을 묻자 "10월 3일 개봉이다. 추석 때 재밌는 거 개봉하는 거 다 보시고, '일 시작하기 전에 마지막으로 영화 한 편 보자'라는 생각에서 우리 영화를 선택하면 좋을 것 같다"라고 답했다.

영화 '30일'은 10월 3일 개봉한다.

이하늘 텐아시아 기자 greenworld@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