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준호·송강호, 故변희봉 빈소 찾아 슬픔 속 조문…'살인의 추억'·'괴물' 추억 [TEN초점]
배우 변희봉(본명 변인철)이 향년 81세로 별세한 가운데, 생전 그와 함께 작업했던 봉준호 감독과 배우 송강호 등이 빈소를 찾아 조문했다.

18일 오후 서울시 강남구에 위치한 삼성서울병원 장례식장 17호실에 고 변희봉의 빈소가 차려졌다. 빈소가 마련된 직후 봉준호 감독과 송강호 등이 고인의 빈소를 찾아 조문했다.

고인은 생전 봉준호 감독과 협업하며 존재감을 나타냈다. 그는 봉준호 감독 연출작 '플란다스의 개'를 시작으로 '살인의 추억', '괴물', '옥자' 등에서 주요한 역할을 맡았다. 그는 매번 캐릭터에 완벽하게 동화된 명연기로 관객들의 시선을 훔쳤다. 봉준호 감독은 빈소에서 깊은 슬픔 속 고인을 추모한 것으로 전해진다.
/사진 = 영화 '살인의 추억' 스틸
/사진 = 영화 '살인의 추억' 스틸
봉준호·송강호, 故변희봉 빈소 찾아 슬픔 속 조문…'살인의 추억'·'괴물' 추억 [TEN초점]
'살인의 추억', '괴물' 등을 통해 함께 호흡한 송강호 역시 한달음에 빈소를 찾아 고인을 조문했다. 그는 이날 영화 '거미집' 관련 인터뷰 일정이 있어 취재진들을 만났는데, 해당 스케줄을 마치자마자 빈소를 찾았다.

인터뷰 중 비보를 접한 송강호는 "나도 조금 전에 소식을 듣고 정신이 없다. 자주 뵙진 못했지만 연락 드리고 했었다. 변 선생님은 한 5년 전에 제 아버님이 돌아가셨을 때 조문도 오셨었다"고 말했고 "봉준호 감독을 통해 투병 중인 소식을 간간이 전해 들었다. 너무 안타깝다"고 애도를 표하기도 했다.

봉준호 감독과 송강호 외에도 변희봉의 빈소는 영화계 인사들과 함께 작품을 했던 동료, 후배들의 화환과 조문이 줄을 잇고 있다. '괴물'에서 호흡한 박해일, 배두나를 비롯해 전도연, 정보석, 강우석 감독 등도 화환을 통해 조문의 뜻을 표했다.

연예계에 따르면 변희봉은 췌장암 투병 중 이날 숨을 거뒀다. 고인은 지난 2018년 췌장암 발병해 투병해 온 것으로 전해진다. 투병이 오래 지속됐던 탓에 2019년 이후 특별한 작품 활동이 없었다.

고인의 발인은 오는 20일 낮 12시 30분이며, 장지는 서울추모공원이다.
최지예 텐아시아 기자 wisdomart@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