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도된 통화, 편집됐다" 김히어라, 녹취록 풀버전 공개 초강수…발견된 쟁점 '셋' [TEN피플]
배우 김히어라 소속사 그램엔터테인먼트가 한 매체의 보도 속 김히어라의 학교 폭력 피해자라고 주장하는 동창생 H씨와 나눈 통화 녹취록 전체를 공개했다.

지난 9일 그램은 공식입장을 통해 한 매체가 김히어라와 동창생 H와 나눈 통화 녹취록과 관련 "기사에는 편집된 부분이 있다"며 원본 녹취록을 모두 공개했다. 그러면서 "H는 매체에 제공할 목적으로 통화를 녹음하였고, 의도적으로 사실이 아닌 부분, 또는 기억의 왜곡으로 증명할 수 없는 일들을 언급하며 통화를 이어갔다"고 주장했다.

이어 "김히어라와 H, 두 사람 사이의 사건은 매우 개인적인 일이었으며, 소속사는 H의 주장에 인정이나 동의하지 않음을 밝힌다"며 "H가 주장하는 지속적인 괴롭힘과 폭행이 아님을 말씀드린다"고 했다.

녹취록 전문과 비교할 때 매체의 보도 속 녹취록은 일부 편집-가공된 사실이 포착된다. 이에 매체 보도 속 제보자 H씨 주장의 신빙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나온다. 여기에 H씨 역시 다른 학생들을 괴롭혔다는 증언들도 나오면서 또 한번 역풍이 불고 있다.

지난 9일 한 매체는 김히어라와 H씨가 나눈 통화 녹취록을 단독 보도했다. 보도 속 녹취록에 따르면 H씨는 지속적으로 김히어라의 과거 폭행 사실을 들먹이고, 김히어라는 "미안하다"는 말을 한다. 더불어 김히어라의 사과 시점을 물고 늘어지며 진정성을 의심한다. 종합적으로 판단했을 때 김히어라는 학폭 가해자로 비쳐진다.

그러나 그램엔터테인먼트가 공개한 녹취록 전문을 보면 적지 않은 온도 차가 느껴진다. 매체 보도에는 ▲김히어라가 H씨를 폭행한 이유 ▲지속적인 폭행 관련 부인 주장 ▲H씨 학창시절 이력 등이 생략됐다.
"의도된 통화, 편집됐다" 김히어라, 녹취록 풀버전 공개 초강수…발견된 쟁점 '셋' [TEN피플]
일단 김히어라는 어떤 방식으로든 H씨에 폭행을 가한 것은 사실인 것으로 보인다. 양 측의 증언과 기억이 일치한다. 중요한 것은 '왜' 폭행을 했느냐는 것인데, 매체의 보도 속에는 해당 부분이 빠져있어 이유 없는 학폭 가해로 느껴진다. 그러나 김히어라는 폭행 이유와 관련 H씨와 친구들이 사실이 아닌 루머를 퍼트려 욕을 먹었고, 담배를 피웠다는 거짓말을 해 선생님께 맞았다는 등의 근거를 들었다.

또한 녹취록 전문에서 김히어라는 "내가 너를 매일 마구마구 때렸다고? 너가 학교에 없었잖아", "그게 3학년때야?"라며 H씨가 지속적으로 폭행 당했다는 주장에는 동의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동일하게 전하고 있다.

또, 녹취록 전문에서는 H씨의 자퇴와 복학 등이 언급된다. H씨는 자퇴 후 복학을 언급했고, 김히어라는 "난 네가 자퇴한 걸로 기억하고 있었어"라며 "난 너가 복학한것도 지금 알았어"라는 등의 말을 한다. 해당 내용은 H씨를 특정 지을 수 있는 소지가 있어 다루지 않았을 수 있으나, H씨가 평범한 학생이 아니었다는 걸 알 수 있기에 팩트 체크 면에서 중요도가 높다.

매체 보도 녹취록과 그램 측이 공개한 녹취록 전문은 분명 차이가 있다. 매체는 김히어라의 학폭 가해 사실과 H씨의 피해에 초점을 맞췄고, 그램 측은 해당 통화에 대해 "매체에 제공할 목적이 있는 의도된 통화였고, 녹취록은 편집됐다"는 주장이다.

여기에 이번 논란의 최초 제보자로 알려진 A씨의 인터뷰가 더해지며 파장이 크다. A씨는 한 매체와 인터뷰를 통해 "H씨가 학교폭력 피해자로 둔갑한 걸 보고 너무 놀랐다"며 "진짜 나쁜 행동을 하고 다닌 건 H씨다. 학교를 안 나오는데 어떻게 지속적으로 괴롭힘을 당할 수가 있겠느냐. 지금 상황은 오히려 가해자가 학폭 피해자 행세를 하는 꼴"이라고 주장해 놀라움을 줬다.
"의도된 통화, 편집됐다" 김히어라, 녹취록 풀버전 공개 초강수…발견된 쟁점 '셋' [TEN피플]
매체 보도와 소속사 측의 반박이 팽팽하게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이번 사안의 핵심은 '객관성'이 될 것으로 보인다. 나아가 김히어라의 과거사에 대한 판단은 이를 바라보는 대중의 눈에 달렸다.

최지예 텐아시아 기자 wisdomart@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