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민경의 넷추리》
'마성의 메기남' 덱스
방송서 반전 매력 어필
'태계일주2'·'좀비버스' 등 활약
덱스 /사진=텐아시아 DB
덱스 /사진=텐아시아 DB
《강민경의 넷추리》
강민경 텐아시아 기자가 수많은 콘텐츠로 가득한 넷플릭스, 티빙 등 OTT 속 알맹이만 골라드립니다. 꼭 봐야 할 명작부터 기대되는 신작까지 방구석 1열에서 즐길 수 있는 작품들을 추천합니다.


'마성의 메기남'이 대본 따라 연기하는 줄만 알았다. 비주얼로 섭외했기에 그저 얼굴값을 하는 것처럼 보였다. 하지만 그의 행동은 연기가 아니었다. 요즘 대세 1인 크리에이터 덱스(김진영)의 이야기다.

8월 8일 넷플릭스를 통해 전 세계 190여 개국에 예능 '좀비버스'가 공개됐다. '좀비버스'는 어느 날 갑자기 좀비 세계로 변해버린 서울 일대에서 퀘스트를 수행하며 살아남아야 하는 좀비 유니버스 예능. 한국의 좀비 콘텐츠와 인프라를 한국 버라이어티 예능과 결합해 보자는 아이디어에서 출발했다.

'좀비버스'는 예능 '마이 리틀 텔리비전', '두니아~ 처음 만난 세계', '개미는 오늘도 뚠뚠' 등을 연출한 박진경 CP와 '어서와~ 한국은 처음이지?'의 문상돈 PD가 의기투합했다. 온라인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순위 집계 사이트 플릭스패트롤에 따르면 '좀비버스'는 전 세계 TOP 10에 이름을 올렸다. 또한 '오늘의 대한민국 TOP 10 시리즈' 1위를 차지했다.

'좀비버스'가 공개된 후 SNS,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덱스와 관련한 짤(사진)이 많이 업로드됐다. '좀비버스'를 본 시청자들은 상황에 대해 대본이 아니냐는 말을 하기도. 그러면서 덱스의 행동들을 포착했다. 덱스를 통해 '좀비버스' 영업에 나섰고, 짤을 본 이들이 대거 유입되고 있다. '좀비버스'를 연출한 박진경 CP와 문상돈 PD는 덱스에 대해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덱스 /사진=텐아시아 DB
덱스 /사진=텐아시아 DB
"회자하는 장면인 덱스가 밧줄을 타고 내려가 츠키를 구하는 신 있지 않나. 사실 그렇게 하라고 만든 퀘스트가 아니다. 갑자기 덱스 씨가 밧줄을 고정하더니 올라가더라. 좀비를 연기한 배우들도 덱스 씨를 쳐다보는 게 '이거 시나리오 없던 건데'라면서 쳐다보는 거다."

박 CP와 문 PD는 "덱스 씨한테 '그림 뽑았다', '제대로 나왔다'라고 했지만, 예상했던 시나리오와 달라져서 뒤에 준비한 게 달라졌다. 이시영 씨부터 '요즘 군인분들은 잘 생겼다'라고 말하면서 웃는 장면이 있다. 대놓고 덱스 씨를 남자 비주얼로 섭외했다"라고 설명했다.

UDT(해군 특수전전단) 출신인 덱스는 2020년 웹 콘텐츠 '가짜 사나이', 다음 해에 웨이브 서바이벌 예능 '피의 게임'에 출연했다. 이어 2022년 넷플릭스 '솔로지옥2' 메기남으로 출연해 얼굴을 알렸다. 대중에 덱스의 존재감을 확실히 알린 건 기안84, 1인 크리에이터 빠니보틀과 함께한 MBC '태어난 김에 세계일주2(이하 태계일주2)'에 출연하면서부터다.

'태계일주2' PD는 이시언의 대체자가 아닌 덱스를 캐스팅했다고 했다. 특히 '태계일주2'는 인도 여행에 나선 기안84, 덱스, 빠니보틀의 날 것 그 자체의 모습으로 재발견되며 호평받고 있다. 덱스는 최근 제2회 청룡 시리즈 어워즈에서 남자 신인 예능인상을 받았다. 연말 시상식까지 약 4개월이 남은 상황이지만, 벌써 신인상 유력 수상자로 덱스의 이름이 거론되고 있다. 덱스의 다양한 매력을 엿볼 수 있는 작품들을 살펴봤다.
'솔로지옥2'(2022)│넷플릭스
/사진=넷플릭스 '솔로지옥2' 포스터
/사진=넷플릭스 '솔로지옥2' 포스터
'솔로지옥2'는 커플이 되어야만 나갈 수 있는 외딴 섬, 지옥도에서 펼쳐질 솔로들의 솔직하고 화끈한 데이팅 리얼리티 쇼다. 덱스는 '솔로지옥2' 중반 쯤 메기 역할로 투입됐다.

긴 머리를 휘날리며 등장한 덱스는 남다른 존재감을 자랑하며 여자 출연진들의 마음, 글로벌 시청자의 마음을 흔들었다. 차갑게 보이는 그의 외모와 반비례하는 화법과 순수함 등은 반전 매력을 나타내기도 했다.
'피의 게임2'(2023)│웨이브
/사진=웨이브 '피의 게임2' 포스터
/사진=웨이브 '피의 게임2' 포스터
'피의 게임2'는 최대 상금 3억 원을 향한 플레이어들의 피 튀기는 여정이 펼쳐질 유일무이 생존게임 올스타전. MBC에서 동시 방영된 시즌1과 달리 시즌2는 전 회차를 오직 웨이브에서만 공개해 지상파와 다른 OTT만의 과감한 연출과 리얼리티를 높였다.

덱스는 '피의 게임2'에서 준우승을 차지했다. 이에 그는 '피의 게임2'로 제2회 청룡 OTT 시리즈 어워즈에서 남자 신인 예능상을 받는 영광을 안았다.
'태어난 김에 세계일주2'(2023)│웨이브
/사진=MBC '태어난 김에 세계일주2' 포스터
/사진=MBC '태어난 김에 세계일주2' 포스터
'태어난 김에 세계일주2'는 오직 인도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인도이기에 가능한 여행을 보여줄 3인방의 버킷리스트 도전기. 종영까지 1회 만을 남기고 있다.

'태어난 김에 세계일주2'는 최고 시청률 6.1%를 기록하기도. 덱스는 '태어난 김에 세계일주2'에 처음 합류했다. 그는 기안84와 빠니보틀 사이에서 귀여운 막내이자 강철 체력을 가진 든든한 여행 메이트로 팔색조 활약했다.


강민경 텐아시아 기자 kkk39@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