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우성 감독이 칸 시리즈 페스티벌에서 '몸값' 각본상 트로피를 들어올리며 수상의 기쁨을 표하고 있다. / 사진제공=티빙
전우성 감독이 칸 시리즈 페스티벌에서 '몸값' 각본상 트로피를 들어올리며 수상의 기쁨을 표하고 있다. / 사진제공=티빙
악한 자본주의와 그러한 자본주의에 쩌든 추악한 인간의 모습을 위트있고 긴장감 넘치게 표현했다. 티빙 오리지널 시리즈 '몸값'이다. 국내에서도 독특한 작품으로 주목받은 '몸값'이 세계에서도 인정받았다. 지난달 프랑스 칸에서 열린 제6회 칸 국제 시리즈 페스티벌 폐막식에서 장편 경쟁 부문 각본상(Best Screenplay)을 수상한 것. 한국 드라마 최초이자 국내 OTT 오리지널 시리즈로는 첫 칸 시리즈 수상이다. 기쁨을 만끽하면서도 다음을 차분히 준비하고 있는 전우성 감독 겸 작가, 곽재민 작가, 최병윤 작가를 서울 종로구 소격동의 한 카페에서 만났다.

'몸값'은 서로의 '몸값'을 두고 흥정하던 세 사람이 지진으로 무너진 모텔에 갇힌 후, 각자 마지막 기회를 붙잡기 위해 위험한 거래를 시작하며 광기의 사투를 벌이는 이야기. 바깥세상과 단절이 만들어낸 아수라장 속 살아남기 위한 인간들의 밟고 밟히는 사투를 그린다.
'몸값'의 최병윤 작가, 전우성 감독 겸 작가, 곽재민 작가. / 사진제공=티빙
'몸값'의 최병윤 작가, 전우성 감독 겸 작가, 곽재민 작가. / 사진제공=티빙
전 감독은 "유럽 여행 일정이 있었는데, 갑자기 (칸 시리즈 후보 선정 소식을) 알게 돼서 일정을 바꿨다. 칸 시리즈 페스티벌에 갈 수 있게 되어 좋았다"고 말했다. 수상을 예상했냐는 물음에 전 감독은 "알지 못했다. 보통 전날 언질을 준다던데 없어서 상을 못 받을 수 있겠다 싶었다. 시상식 자리에 갔더니 바로 앞줄에 배우상 받은 사람이 있더라. (각본상을) 받게 돼서 깜짝 놀랐다"고 당시를 기억했다. 또한 "어떤 일이 있을 줄 모르니까 수상 소감을 생각하긴 했다. 무대에 올라가서 소감을 말하는 그 시간이 빨리 후루룩 지나가기를 바랐다. 심장이 쿵쾅거렸다. 최대한 침착한 모습을 보여주려 노력했다. 다행히 잘 넘어간 것 같다"고 수상 당시를 떠올렸다. 외신 반응은 어땠냐고 묻자 "한국 사람들이 실제로 저렇게 돈에 집착하냐는 말을 하더라. 장르물이기 때문에 과장된 부분이 있다고 했다. 악인들의 이야기라 좀 더 그럴 수 있다고 했다"고 답했다.

'몸값'은 현지에서 상영돼 좋은 반응을 얻었다. 전 감독은 "극장 자체가 좋은 극장이라 (상영됐다는 사실이) 감사하고 기뻤다. 듣기만 했던 기립박수를 실제로 하는 걸 보니 관심이 뜨겁구나 했다"고 전했다. 시상식에는 참석하지 못했던 최 작가는 "한국에 있었는데, 아침에 연락, 카톡이 오는데 전혀 안 믿겼다. 막 연락이 오는데 하루 종일 '놀람'이었다"고 수상의 날을 기억했다. 곽 작가 역시 "종일 연락이 오더라"고 공감했다.

원작은 이충현 감독의 동명 단편영화다. 원작은 처녀를 원하는 중년 남성이 여고생과 모텔 방에 들어가 화대를 놓고 흥정하는 내용이다. 티빙 시리즈 '몸값'은 그 이후에 발생한 일을 이어가는 구성이다. 전 감독은 촬영팀으로 원작 작업을 함께하기도 했다. 수상에 대한 이충현 감독의 반응에 대해서는 "제작됐을 때 좋아했고 재밌게 봤다고 했다. 이런저런 이벤트들이 있을 때마다 축하하고 담소를 나눈 정도였다. 이번 수상에 대해서도 축하하고 본인도 너무 기쁘다더라"고 전했다. 배우들 반응을 묻자 전 감독은 "기뻐해줬고 좋아해줬다. 스케줄이 많아서 미리 한국으로 돌아가 있었는데, 카톡방에서 난리가 난다. 신기해하고 좋다더라. 본인들도 기쁘고 감사하다고 하더라. 아직은 제가 (여행에서) 돌아온 지 얼마 안 돼서 (배우들과) 자리를 가지지 않겠나"라고 말했다.
칸 시리즈 페스티벌에 참석한 '몸값' 진선규, 전우성 감독, 전종서, 장률. / 사진제공=티빙
칸 시리즈 페스티벌에 참석한 '몸값' 진선규, 전우성 감독, 전종서, 장률. / 사진제공=티빙
'몸값'이 장기밀매, 성매매에 자연재해까지 자극적 요소를 모아놓아 불편하다는 시각도 있다. 하지만 이러한 소재를 통해 인간의 욕망과 잔악함, 추악함을 적나라하면서도 재치 있게 보여주는 이 작품에 많은 이들이 호평을 보냈다. 제작진이 '몸값'에 어떤 의미를 어떻게 담고자 했을까.

곽 작가는 "단편에서 주제가 흥정이었다. 우리 시히즈의 영제도 '흥정'(bargain)이다. 몸값을 흥정하려는 사람에서 시작해서, 여성을 사려던 남성이 자신의 몸값에 대해 생각하게 되는, 그런 전복들이 있었다. 그런 이야기가 주는 의미가 있지않았나 싶다"고 말했다. 최 작가는 "사건 위주로 가다 보면 주제 의식이 약해질 수 있는데 계속 잘 살리려고 노력했다. '값어치'에 관해 많이 생각했다"고 답했다.

전 감독은 "느슨한 메타포나 의미를 넣었다. 건물 자체가 악한 자본주의라고 생각했다. 가격을 매기는 것 자체가 악독한행위다. 악독한 자본주의 사회가 붕괴되면서 어떤 더 악한 것들이 나올 수 있는지 보여주려 했고 나눠진 층별을 통해 구조적인 것들을 보여주래 했다. 서로 몸값을 매기는 형태나 관계가 전복되고 뒤바뀌는 재미가 있었으면 했다"고 말했다.
사진제공=티빙
사진제공=티빙
시청자 반응을 살펴봤냐는 물음에 최 작가는 "욕설이 너무 많이 나온다는 반응이 있더라"고 말했다. 전 감독은 "원테이크로 현장감 있게 촬영하다 보니 배우들도 자연스럽게 나온 것 같다. 저희도 중간에 피드백하면서 욕설이 좀 많다고 하는 부분이 있었다.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여기 등장인물들은 악인이기 때문에 배우들이 그런 특성을 고려해 감정을 절제하지 않고 표현한 부분이 있다"고 설명했다.

전 감독의 말처럼 '몸값'은 6부 전회차가 모두 원테이크 기법으로 촬영됐다. 작품의 시작부터 끝까지 중간에 끊지 않고 한 번의 컷으로만 촬영하는 기법이다. 곽 작가는 "컷을 나눠서 가는 영화들과는 각본을 쓰는 과정부터 달랐다. 이야기가 끊기지 않고 리얼타임으로 가는 서사이기 때문에 각본을 쓸 때부터 신경을 많이 썼다. 회상신을 넣는 것도 원테이크에서는 할 수 없다. 한 호흡으로 어떻게 흐름을 끊지 않고 매력적으로 이어나갈지 고민했다"고 설명했다.

대본 작업 중 아쉬웠던 부분에 대해 최 작가는 "더 흉측한 캐릭터를 초반에 몇 번 넣은 척 있는게 그게 빠져서 아쉽긴 했다"고 말했다. 곽 작가는 "어쨌거나 수위를 조절해야 해서 한 선택이었다"라고 부연했다. 이어 "원테이크 안에서 구현할 수 있는 스펙터클한 장면을 구현할 수도 있겠지만 '몸값'의 매력은 '구강액션이'라고 생각한다. '몸값'은 원테이크로 인물들을 따라가기 때문에 정적 없이 만담 같은 게 계속된다. 그런 부분이 재밌게 나온 것 같다. 그 과정에서 욕설이 많이 나왔는데, 일종의 구강액션이라고 생각해주면 어떨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몸값'으로 칸 시리즈에 참석한 배우 진선규, 전종서, 장률. / 사진제공=티빙
'몸값'으로 칸 시리즈에 참석한 배우 진선규, 전종서, 장률. / 사진제공=티빙
제작진은 배우들 한 명 한 명을 칭찬했다. 전 감독은 "진선규는 리허설을 많이 하고 싶어 했다. 작품 선택할 때도 프리프로덕션 단계에서 리허설할 수 있는 시간 있었으면 좋겠다고 했다. 준비해 나가면서 쌓인 게 많다고 생각한다. 진선규는 노력파이고 이전에 연극도 많이 해서 이 작품과 맞는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이어 "작업은 처음이었는데, 진선규가 일상생활에서 귀여운 면모가 많더라. 몰랐던 부분을 알게 됐다"며 웃었다. 전종서에 대해서는 "날 것 같은 느낌의 연기를 하고 싶어 한다. 현장에서 슛 들어가면 뿜어내는 에너지에 압도되는 느낌이 있었다. 좋은 에너지가 뿜어져 나온다. 놀라고 재밌었다"라고 전했다. 장률에 대해서는 "노력파다. 주연들 중에 메소드 연기를 하는 것 같다고 생각했다. 평소에도 인물에 빠져서 많이 물어보는 게 인상적이었고 좋았다"고 칭찬했다.

이번 작품에는 최 작가가 양아치 역으로 깜짝 등장해 재미를 더했다. 최 작가는 연극 등을 통해 연기를 한 경험이 있다. 평소 최 작가와 막역한 사이인 전 감독은 "항상 작업을 같이 해왔고 믿고 맡겼다"고 너스레를 떨었다. 이어 "다른 배우들도 너무 잘해주셨다"며 고마워했다. 가장 마음에 드는 장면이 무엇이냐는 물음에 최 작가는 "내가 나왔던 장면"이라고 농담을 던져 폭소를 자아냈다.

이번 작품은 무너진 모텔에서 주인공들이 겨우 탈출하게 되는 장면으로 결말을 맺었다. 시청자들은 시즌2가 나올지 궁금해하고 있다.전 감독은 "창작자로서 시즌2를 기다려준다는 게 감사하다. 확정된 부분은 없어서 구체적으로 말씀드리기 어렵다"고 밝혔다. 또한 "만약 시즌2가 제작된다면 원테이크 형식은 가져갈거라 생각하고 있다. 시즌1은 갇혀있는 얘기였는데 시즌2는 트인 배경에서 액션이 도드라지는 버라이어티가 있는 시즌이 됐으면 좋겠다"고 바랐다. 곽 작가는 "시즌1은 무너진 세상을 보여주면서 끝난다. 그렇다면 바깥세상에서는 도대체 무슨 일이 일어난 걸까. 이들이모텔에서 벗어났는데, 더 큰 지옥에 빠지게 되는걸까. 바깥세상은 어떨지 보여준다면 흥미로울 것 같다"고 상상했다.

'한국 최초'의 기록을 썼지만 세 사람의 다음 꿈은 소탈하다. 최 작가는 "상에 대한 부담감도 있다. 오늘 이후로는상 받은 걸 까먹고 계속 작업하려고 한다. 삶의 냄새, 사람 냄새가 나는 이야기를 쓰고 싶다"고 바랐다. 전 감독은 "목표는항상 다음 작품을 만드는 것"라며 "거기에 (수상이) 도움이 많이 될 거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곽 작가는 "한국 사회에서 '확증편향' 문제는 우리 세대가 싸워나가야 하는 적이라고 생각한다. 이와 관련된 이야기를 해보고 싶다"고 말했다.

김지원 텐아시아 기자 bella@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