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조효진 유튜브 채널
사진=조효진 유튜브 채널
180만 명 구독자를 보유한 대형 유튜버 조효진이 기독교복음선교회(JMS)의 포교 수법을 폭로했다.

최근 유튜버 채널 ‘효진조’를 운영하는 조효진은 JMS와 관련된 경험담을 고백했다. 그는 "과거 JMS에 3개월 동안 당했다. 무려 10년 전 이야기"라며 운을 띄웠다.

이어 "고민이 많은 20대 초반 여성을 타깃으로 많이 접근한다고 하더라"라며 자신 역시 ‘대학생에게 무료로 가르쳐준다’는 JMS의 취미반 모집 공고를 보고 연락을 취했다고.

조효진은 "난 패션에 관심이 많아 옷 만드는 대외 활동을 하고 싶다고 신청했더니, 포트폴리오나 입사지원서 같은 걸 제출하고 면접도 봐야 한다고 했다"면서 "정말 다양한 여자 대학생들이 있었다. 면접은 아마 잘 속일 수 있는 사람인지 확인하는 절차였던 것 같다"고 전했다.

이때 자신을 강사로 소개한 A 씨가 조효진에게 접급했다고. 그는 "친언니처럼 내 이야기를 잘 들어줬고, 도움을 줄 만한 여러 사람들을 소개시켜줬다"며 당시를 회상했다.

A 씨를 통해 모델 같은 여성을 만난 조효진. 그는 "키도 엄청 크고 연예인처럼 생긴 예쁜 분이었다"며 "그분이 자기 인생에 관해 얘기하면서 ‘멘탈을 잘 잡는 게 중요하다’고 하더니 정신건강 수련에 대해 얘기하더라. 그때부터 뭔가 이상했다. 갑자기 ‘하나님'이야기가 나오더라. 서서히 교주와의 만남이 가까워지고 있는 거였다"라고 언급했다.

이후 이들의 추천으로 '모델 재능 기부 프로그램'를 추진하는 한 회사를 방문했다고. 그는 당시 면접에서 면접관들이 '남자친구 유무'를 물어봤다고 알렸다. 회사에 들어오려면 남자친구가 있으면 안 된다는 취지였다.

조효진은 "남자친구가 군대에 있다고 했더니 갑자기 내일부터 휴대전화를 정지시키라고 하더라"며 "아무도 연락하면 안 되고, 여기에 딱 집중해야지 진로를 찾을 수 있다고 했다. 그때 머리부터 발끝까지 소름이 돋았다"고 했다.

그는 "정신을 차리고 주변을 보니 교주님처럼 보이는 사진과 성경도 아닌 이상한 구절들이 있는 걸 발견했다. 그 뒤로 A씨를 바로 차단했고, 무서워서 번호도 바꿨다"면서 "요즘 떠들썩해서 보니 딱 JMS 수법이더라. 지금 생각해 보니까 전부 다 여자였다. 젊고 정신적으로 불안한 사람을 노리는 것 같았다"고 설명했다.

현재 JMS 교주 정명석은 여신도들을 상습 성폭행한 혐의로 구속기소된 상황이다. 2018년 2월부터 2021년 9월까지 17차례 여신도를 성폭행 했고, 2018년 7월부터 그해 말까지 5차례 호주 국적 신도를 성추행한 혐의다.

윤준호 텐아시아 기자 delo410@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