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골경찰 리턴즈' 단체./사진제공=MBC에브리원
'시골경찰 리턴즈' 단체./사진제공=MBC에브리원
'시골경찰' 시리즈가 5년 만에 새 멤버들로 구성된 시즌5 '시골경찰 리턴즈'로 돌아왔다. 안정환은 "'또 4명이야?'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못봤던 모습이 나온다. 진정성 있는 부분이 많기 때문에 보면 후회하지 않을 것"이라고 자신했다.

19일 MBC에브리원 새 예능 '시골경찰 리턴즈' 제작발표회가 온라인으로 생중계됐다. 행사에는 김용만, 김성주, 안정환, 정형돈과 김동호 PD가 참석했다.

'시골경찰 리턴즈'는 시골 주민들의 안전을 책임지기 위한 새 순경즈(김용만, 김성주, 안정환, 정형돈)의 청정 무해한 시골경찰 라이프를 담은 리얼 버라이어티 예능.
'시골경찰 리턴즈' 김동호 PD./사진제공=MBC에브리원
'시골경찰 리턴즈' 김동호 PD./사진제공=MBC에브리원
김동호 PD는 "기존에는 배우가 출연 했는데, 우리는 예능 만렙 선수가 출연하는 만큼 재미가 대미가 배가되지 않았나 싶다"고 말했다.

멤버들은 '뭉쳐야 찬다', '뭉쳐야 뜬다' 등 여러번 호흡을 맞춘 바. 기대와 우려가 공존한다는 반응에 대해 김 PD는 "네 분의 케미는 검증된 상황이다. 기존에 했던 프로그램이 자유로운 포맷이었다면, 우리는 경찰이라는 틀 안에서 케미를 보여주는 거라 기존 프로그램과는 다른점이 많다"고 자신했다.

정형돈은 "방송으로 표현되지 못했던 따뜻한 모습도 있다는 것도 보여주고 싶었다. 어릴때 남자들은 제복, 경찰에 대한 로망이 있지 않나. 거절할 수 없는 강력한 매력을 느꼈다. 우려되는 건 5년 만에 돌아왔는데 시청률 반등을 하지 못한다면 김동호 PD의 자리를 보장할 수 없다는 거다. 우려와 기대가 혼재하고 있다"고 말했다.
'시골경찰 리턴즈' 안정환./사진제공=MBC에브리원
'시골경찰 리턴즈' 안정환./사진제공=MBC에브리원
안정환은 "수락하고 나서 걱정이 많았다. 경찰 임무를 이행해야하기 때문에"라며 "최선을 다했기 때문에 다른 모습이 보일 것 같다. 경찰 임무하는데 어려움이 많았다"고 밝혔다.

김용만은 "이 프로그램만큼은 진지하게 임했다. 그럴 수밖에 없는 프로그램이라 또 다른 색깔이 나오겠다 싶었다"고 했고, 김성주는 "섭외가 들어와서 숨도 안 쉬고 했으면 좋겠다고 했다. 뒷 이야기지만 김용만이 '대한외국인'이 종영하면서 MBC에브리원에 대한 반감이 있었다. 다독거린 끝에 극적으로 성사됐다"고 덧붙였다.

김 PD는 경찰에 가장 적합한 멤버로 정형돈을 꼽았다. 그는 "김성주, 안정환은 얼굴마담 역할을 톡톡히 해냈다. 김용만 큰 형님 역할을 잘 해줬고 정형돈은 목숨이 위급한 상황이 있었는데 기지를 발휘해서 위기를 벗어났다"고 설명했다. 가장 부적합한 멤버로는 김용만을 택했다.
'시골경찰 리턴즈' 김용만./사진제공=MBC에브리원
'시골경찰 리턴즈' 김용만./사진제공=MBC에브리원
경찰이라는 직업에 도전하게 된 각오를 묻자 김용만은 "제복을 입으면 사람이 달라진다. 그동안 경찰을 바라봤을 때와 경찰이 됐을때가 판이하게 다른데, 경찰이 하는 일이 정말 많다는 걸 느꼈다"고 말했다.

안정환은 "경찰이라는 제복을 입었기 때문에 시민의 안전을 위해 최선을 다했다. 계속해서 부족하지만 몸 바쳐서 시민들의 안전을 위해 열심히 뛰겠다"고 다짐했다. 정형돈은 "경찰이라는 이름, 제복이 주는 무게감이 분명히 있다. 최선을 다하고 있으니까 열심히 끝까지 안전하게 재밌게 촬영을 마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는 무엇일까. 정형돈은 "소장님과 나이차이가 3살 차이밖에 나지 않는 김용만 순경이 소장님과 친구를 먹으려고 하는 게"라고 언급하며 "에피소드가 자판기처럼 쏟아져나오고 있다"고 말했다.
'시골경찰 리턴즈' 김성주./사진제공=MBC에브리원
'시골경찰 리턴즈' 김성주./사진제공=MBC에브리원
김성주는 "경찰 분들도 대도시에서 하는 분이 있고, 시골에서 하는 분이 있는데, 시골은 지역 범위가 좁기 때문에 옆집에 누가 사는지 너무나 잘 안다. 가장 흥미로운 건 파출소 앞 면사무소의 갈등이다. 예상치 못했던 부분이 쟁점화 됐다. 정형돈이 적극적으로 개입하고 내가 말리고 소장님과 면장님이 힘겨루기가 있었다"고 밝혔다.

김용만은 "식사를 할 때 안정환 순경이 티를 낸다. 9시 출근이라 8시에 일어나도 된다. 우유 먹겠다고 선언했는데 6시 30분부터 일어나서 활보하고 7시에 아침을 배달해서 굳이 안 먹겠다는 사람을 후드려 패서 먹으라고 한다"고 불만을 터트리며 "안정환의 가식적인 모습들이 낱낱이 드러날 것 같다"고 말했다.
'시골경찰 리턴즈' 정형돈./사진제공=MBC에브리원
'시골경찰 리턴즈' 정형돈./사진제공=MBC에브리원
체력적으로 버겁거나 힘들다고 느낄 때는 없냐고 묻자 김용만은 "경찰이 하는 일은 그렇게 고되지 않다"고 해 멤버들의 원성을 샀다.

이에 김용만이 "적정선에서 하기 때문에 일을 다 마치고 나서 동네를 뛸 정도로 체력이 남는다. 소장이 나에게 에이스라고 칭하더라"고 하자 안정환은 "에이스가 아니라 에이씨 아니냐"라고 놀렸다.

김성주는 "김용만은 3살 많은 소장님과 심각한 트러블이 있다. 공권력에 대한 도전을 하더라. 이래도 되나 싶을 정도"라 폭로했다. 또 김성주는 "김용만 때문에 (숙소) 변기가 막혔다. 네 사람이 줄 서서 어렵게 살고 있다"고 해 웃음을 자아냈다.

'시골경찰 리턴즈'는 19일 오후 10시 20분 첫 방송된다.

태유나 텐아시아 기자 youyou@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