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퀸메이커' 스틸. / 사진제공=넷플릭스
'퀸메이커' 스틸. / 사진제공=넷플릭스
김희애가 넷플릭스 '퀸메이커' 촬영 중 킬힐로 고충이 있었다고 털어놨다.

11일 서울 용산구 한강대로 CGV용산아이파크몰에서 넷플릭스 시리즈 '퀸메이커'의 제작발표회가 열렸다. 오진석 감독과 배우 김희애, 문소리, 류수영, 서이숙이 참석했다.

김희애는 전 은성그룹 미래전략기획실 실장이자 현 오경숙 서울 시장 후보 캠프 총괄본부장 황도희 역을 맡았다. 문소리는 18대 서울시의원이자 노동 인권 변호사에서 현재는 무소속 서울 시장 후보가 된 오경숙으로 분했다. 류수영은 국민 아나운서, 그린피플재단 이사장 출신 한국공화당 서울 시장 후보인 백재민을 연기했다. 서이숙은 은성그룹 회장 손영심으로 등장한다.

김희애는 “전에 이런 이야기를 보며 예전에 남장하고 나오고 싶다고 할 정도로 부러웠는데 여성 서사를 다룬 작품이라는 점이 좋았다. 그 밑바닥에 깔려있는 인간의 본성을 들여다보는 재미가 있었다. 또 영리한 황도희의 모습을 보며 대리만족하는 재미도 있었다. 이야기의 치밀함, 반전도 대본을 끝까지 놓지 못하게 했다”고 출연 이유를 밝혔다.

황도희는 재벌가의 비리를 받아내는 변기통, ‘황변’으로 조롱받았지만 오너일가의 리스크를 지키는 게 수천 명의 직원을 지키는 거라고 믿었지만, 오너 은씨 일가의 무책임한 태도에 충격을 받고 결국 회사를 관두게 된다. 김희애는 “황도희는 한 대 맞으면 두 대로 갚아주는 인물이다. 오만방자한 은성그룹을 깨부수고 오경숙을 서울 시장으로 만드는 것이 새 목표가 되는 인물”이라고 소개했다. 이어 “여러 면모를 황도희와 일치해가려고 했다”고 말했다. 또한 “이미지 메이커지만 퀸메이커로 가는 황도희의 성장 일기라고도 할 수 있다. 모두가 가진 인간의 본성, 욕망을 보는 재미와 묘미가 반전의 반전을 거듭하며 드러난다”고 관전 포인트를 짚었다.

김희애는 단호한 이미지 구축을 위해 흐트러짐 없는 헤어스타일과 킬힐, 채도가 낮은 의상을 선택했다. 김희애는 “저는 주로 운동화를 신고 언제 하이힐을 신었는지 기억도 안 나는데, 역할이 절대 안 내려온다. 힘들었다. 제가 나이가 좀 있지 않나. 컷 되면 갈아신었는데도 영향이 있더라”며 웃었다. 이어 “은성그룹에서 나와도 절대 내려오지 않는다. 자기를 지키는 갑옷이라고 생각한다. 의상, 컬러 등 디테일하게 준비했다”고 밝혔다.

'퀸메이커'는 이미지 메이킹의 귀재이자 대기업 전략기획실을 쥐락펴락하던 황도희가 정의의 코뿔소라 불리며 잡초처럼 살아온 인권변호사 오경숙을 서울 시장으로 만들기 위해 선거판에 뛰어들며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린 넷플릭스 시리즈. 오는 14일 공개된다.

김지원 텐아시아 기자 bella@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