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애대전'에 출연한 배우 유태오. / 사진제공=넷플릭스
'연애대전'에 출연한 배우 유태오. / 사진제공=넷플릭스
유태오가 아내 니키리는 객관적이고 냉철한 시각에서 자신의 연기를 봐준다고 밝혔다.

13일 서울 삼청동의 한 카페에서 넷플릭스 시리즈 '연애대전'에 출연한 배우 유태오를 만났다.

유태오는 톱배우 남강호를 연기했다. 남강호는 오랜 해외 유학을 마치고 배우로 데뷔했다. 무명 시절을 거쳐 지금은 빛나는 외모와 브레인, 기부와 선행 행보까지 모든 면에서 칭송받으며 톱배우 위치를 지키고 있다. 로맨스 장인으로 불리지만 어린 시절의 트라우마로 여자를 병적으로 싫어하는 그는 로맨스가 아닌 액션 장르를 선망한다.

인상 깊었던 주변 반응이 있었냐는 물음에 "별로 없다. 저도 놀랄 정도로 좀 조용하다. 오히려 팬들이 '반전이다' 그런 이야기를 해준다"며 웃었다. 아내 니키리의 반응에 대해 묻자 "니키는 단칼이다. 가장 무서운 비평가이다. 내가 뭘 잘했는지 제대로 얘기해주고 뭘 못했는지도 확고하게 알려준다"고 말했다. 이어 "제 앞으로 연기에 대해 고민하며 한국어 발음을 좀 더 현실감 있게 해야할지, 심리적 변화를 어떻게 표현해야 할지와 같은 걸 이야기해준다"고 전했다. 또한 "니키는 제가 얼마나 노력해왔는지 봐왔다. 또 부족한 면도 알고 있다. 저는 노력해왔지만 또 꾸준히 노력할 거다"며 각오를 다졌다.

독일에서 태어나 독일, 미국, 영국 등에서 산 유태오는 "한국어가 모국어가 아닌 캐릭터를 피하려고 하는 편이다. 제가 연습을 통해 배우로서 저를 발전시키고, 한국의 관객들을 다 설득시킬 수 있어야 한다. 예를 들자면 시골의 한 청년이 올린 댓글이 가장 객관적 평가이다. 그들은 제 개인사도 잘 모르고 특별한 관심도 없기 때문이다"며 연기에 대한 열의를 드러냈다.

애써 피할 필요는 없지 않나라고 하자 유태오는 "한국 사람들이 보는 제 캐릭터 이미지와 외국 사람들이 보는 제 캐릭터 이미지가 다를 수도 있다. 그런데 그걸 똑같이 느낄 수 있게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 지점이 만나는 지점이 있다. 두 시장에서 다 설득되게 하는 게 제 숙제라고 생각한다"고 털어놨다. 외국 작품을 할 때도 그런 점을 염두에 두냐는 물음에 유태오는 "당연하다"고 답했다. 그는 "손흥민은 유럽에서 뛰지만 한국 선수다. 외국에서 연기할 때 저는 한국을 대표하는 선수인 셈이다. 제가 한국 연기자로서 현장 태도부터 연기하는 모습까지 어떻게 해야할지 고민하고 준비한다. 두 시장을 모두 생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연애대전'은 남자에게 병적으로 지기 싫어하는 여자와 여자를 병적으로 의심하는 남자가 전쟁 같은 사랑을 겪으며 치유 받는 로맨틱 코미디. 지난 10일 공개됐다.

김지원 텐아시아 기자 bella@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