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또한 진의 'Yours'는 진이 활동중인 방탄소년단의 'Dynamite'(다이너마이트)의 뒤를 이어 K팝 역대 두번째로 많이 샤잠된 곡이 되었으며, 진은 역대 K팝 중 가장 많이 샤잠된 그룹곡과 솔로곡을 가진 최초이자 유일한 K팝 아티스트가 됐다.

ADVERTISEMENT
이는 K팝 최초이자 최장의 1위라는 대기록이다. 또한 70일 연속 'TOP2', 83일 연속 'TOP10'에 차트인하며 롱런의 인기를 입증했다.
해당 차트에 'Epiphany'(에피파니), 'Awake'(어웨이크)까지 진의 솔로 3곡이 차트인하며 '글로벌 솔로이스트 진'의 파워를 보여줬다.
ADVERTISEMENT
또한 해당 차트에 'Epiphany'가 2위를 차지한데 이어 'Awake', ‘Moon’(문), '이밤', 'Abyss'(어비스), '슈퍼 참치'까지 'TOP10'을 석권하며, 동시에 솔로 7곡을 차트인한 최초의 한국 솔로 아티스트가 됐다.
2일 기준 샤잠 '한국 TOP200' 차트에서 80일의 1위, 샤잠 '싱가포르 TOP200' 차트에서도 39일의 1위를 기록하며 ‘Moon’, 'Epiphany', 'Awake'까지 솔로 4곡을 차트인했다.

TOP200' 차트와 '말레이시아 TOP200'에도 차트인하며 글로벌 인기를 실감케 했다.
'K-Pop' 부문에서는 'Epiphany'가 23일 연속 1위, 'Moon'이 2위를 기록하며 진의 강력한 브랜드 파워를 보여줬다.
ADVERTISEMENT
한편 진은 방탄소년단 새 앨범 'Proof'(프루프)에 수록된 자작곡 'Epiphany Jin-Demo ver'(에피파니 진 데모 버전)과 'Moon'(문)으로 은빛 열풍을 일으키고 있어 앞으로 펼쳐질 '솔로이스트 JIN'의 음악적 행보에 대한 기대감이 더욱 커지고 있다.
김순신 텐아시아 기자 soonsin2@tenasia.co.kr
ADVERTISEMENT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