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빈의 리듬파워≫
방탄소년단 지민, 건보료 체납 논란 사과
과거 이효리도 '국민연금 체납' 논란에 사과
직업 특수성과 관련된 무지·지출 구조 원인 지적
방탄소년단 지민, 건보료 체납 논란 사과
과거 이효리도 '국민연금 체납' 논란에 사과
직업 특수성과 관련된 무지·지출 구조 원인 지적
![이효리·방탄소년단 지민도 걸렸다, 연이은 '조세 체납 논란'의 이유[TEN스타필드]](https://img.tenasia.co.kr/photo/202206/BF.30210535.1.jpg)
우빈 텐아시아 기자가 알려주는 흥미진진한 가요계 이야기. 모두가 한 번쯤은 궁금했던, 그러나 스치듯 지나갔던 그 호기심을 해결해드립니다.
연예계에서 가수, 연기자 등을 가리지 않고 터지는 논란은 '돈'과 관련이 깊다. 부동산 투기나 잊을 만하면 한 번씩 터져 나오는 탈세 혹은 세금 미납 논란은 특히나 더 대중의 공분을 산다. 논란의 연예인은 바뀌는데 적발된 과정과 내놓는 공식입장은 늘 같다. 수백 억의 수입을 내고도 제대로 신고하지 않아 국세청에 적발된다. 탈세나 체납 의혹이 제기되면 내놓는 답은 '몰랐다. 미숙했다'다.
![이효리·방탄소년단 지민도 걸렸다, 연이은 '조세 체납 논란'의 이유[TEN스타필드]](https://img.tenasia.co.kr/photo/202206/BF.30210534.1.jpg)
이효리도 국민연금을 1년 이상 체납했다가 사과했다. 2007년 국민연금관리공단은 "이효리가 지난해부터 1년 이상 국민연금 납부를 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효리·방탄소년단 지민도 걸렸다, 연이은 '조세 체납 논란'의 이유[TEN스타필드]](https://img.tenasia.co.kr/photo/202206/BF.30210545.1.jpg)
ADVERTISEMENT
소속사에 따르면 지민은 지난해 연말부터 진행된 해외 일정 및 장기 휴가와 해외 스케줄 등으로 연체 사실 등을 인지하지 못하고 있었다는 것. 소속사는 "이를 확인한 즉시 체납액을 전액 납부하여 현재는 본 사안이 종결된 상태"라고 알렸다.
![이효리·방탄소년단 지민도 걸렸다, 연이은 '조세 체납 논란'의 이유[TEN스타필드]](https://img.tenasia.co.kr/photo/202206/BF.30210536.1.jpg)
연예계에서 세금 문제가 계속해서 터지는 이유는 연예 활동으로 인한 무지함과 특수한 지출 구조 때문이라는 지적이다. 연예인은 개인사업자라 개인이 소득 등을 신고해야하는데 대부분 가족이나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다. 이에 문제가 한 번 발생하면 인지하는데까지 시간이 걸린다는 것이다. 특히나 아이돌의 경우 어릴 적부터 연습생 생활을 하기 때문에 납세의 의무나 세금 신고의 중요성을 배우지 못했을 거라는 말도 나온다.
ADVERTISEMENT
번 만큼 세금을 내지만, 이를 이해하지 못하면 '세금을 많이 내는구나'라고 오해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 국세청은 매년 고액·상습 체납자 명단을 공개한다. 불필요한 오해를 줄이기 위해선 연예인 스스로도 솔선수범하는 모습을 보여줘야하지 않을까.
우빈 텐아시아 기자 bin0604@tenasia.co.kr
ADVERTISEMENT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