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는 진이 속한 그룹 방탄소년단의 ‘Life Goes On’을 뛰어넘은 K팝 역대 최고이자 최초의 기록이며, 이 기록으로 진은 샤잠 ‘글로벌 TOP200’차트 최초이자 유일 그리고 최장 1위를 차지한 K팝 아티스트에 올랐다.

ADVERTISEMENT
이는 샤잠의 K팝 모든 곡 중 9번째로 가장 많이 샤잠 된 기록이며, 최근 10년 중 가장 많이 샤잠 된 한국 솔로곡이자 한국 OST 곡이라는 눈부신 대기록이다.
진은 전 세계 최정상 아티스트들이 치열하게 경쟁 중인 '글로벌 TOP200' 차트와 장르 부문에서도 K팝 역사의 한 획을 그으며 강력한 음원 파워를 자랑하고 있다.
ADVERTISEMENT
'K-Pop' 부문에서는 진의 자작 솔로곡 'Moon'(문)이 14위, 'Epiphany'(에피파니) 17위, 'Awake'(어웨이크) 24위에 랭킹, 솔로 3곡을 차트 인하며 뜨거운 인기를 입증했다.

진의 자작곡 '슈퍼 참치'와 ‘이 밤'도 나란히 3위, 4위를 기록하며 진은 'TOP10'에 솔로 3곡을 동시에 차트인 시킨 최초의 한국 솔로 아티스트가 됐다.
ADVERTISEMENT

해당 차트에 'Epiphany' 3위에 이어 'Awake' 4위, 'Moon' 6위까지 진의 솔로 4곡이 'TOP10'을 장악했다. 또한 진의 자작곡 'Abyss'(어비스)와 '슈퍼 참치', '이 밤'까지 진의 솔로 7곡이 'TOP100'에 오르며 강력한 음원 파워를 자랑했다.
'Yours'는 샤잠 '사우디아라비아 TOP200' 차트 3위, '인도네시아 TOP200' 차트 4위, '태국 TOP200' 차트 34위, '말레이시아 TOP200' 차트 112위를 기록하는 등 세계 각국 차트를 점령했다. '브라질 TOP200' 차트에서는 26위로 새롭게 등장하며 식지 않는 '라따따따' 열풍을 일으키고 있다.
ADVERTISEMENT
김순신 텐아시아 기자 soonsin2@tenasia.co.kr
ADVERTISEMENT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