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장점과 단점은 종이 한 장 차이" /> tvN 목 밤 12시
친숙한 일상적 풍경 안에서 자유롭고 솔직한 이야기를 끌어내는 것은 토크쇼로서 의 큰 장점이다. 하지만 이는 자칫 잘못하면 산만한 분위기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종종 치명적인 단점이 되기도 한다. 어제의 가 그런 경우였다. 장기하를 손님으로 태운 는 ‘인디음악계의 선두주자’와 대중문화 핫 아이콘의 경계를 오가는 그의 정체성 중에서 어느 쪽으로도 흥미로운 토크를 뽑아내지 못하고 택시와 스태프 버스를 산만하게 오가는 산발적 토크로 아쉬움을 남겼다. 시작은 좋았다. 공형진과의 친분을 활용해 더 솔직한 토크를 끌어낼 수 있도록 앞좌석으로 간 장기하가 자리에 앉자마자 안전벨트를 착용하자 뒷 자석의 이영자가 바로 한마디를 던졌다. “그렇게 실험적인 노래를 많이 부르시면서 안전벨트는 꼭 하시네요.” 불행하게도 이것이 이날의 유일한 센스 있는 멘트였다.
“장기하를 잘 아는” 공형진 때문인지 혹은 이영자의 첫 인상 평대로 “백수 같은” 장기하의 친근한 이미지 때문인지 이날 MC들은 유독 편안한 분위기 속에서 게스트 장기하 보다 더 많은 말을 쏟아냈다. ‘장기하의 가면을 벗기겠다는’ 의도에 지나치게 충실했던 공형진은 자주 장기하의 대답을 앞서 가로막았고, 이영자는 장기하의 말을 충실히 들어주기보다 자신의 인상 평으로 자주 그의 말을 끊었다. 장기하에게는 “미소년 같은” 말끔해진 얼굴을 보여주는 것 외에 새롭거나 내밀한 이야기를 들려줄 수 있는 기회가 너무 적었다. 차라리 연습실 토크 분량을 늘려 음악 얘기를 이끌어내고, 택시 안에서의 장난 같은 미니콘서트 대신 엔딩 크레딧과 함께 나간 밴드 공연 장면을 길게 가져가는 유연함을 보여줬더라면 더 좋지 않았을까. 최근의 토크쇼가 음악을 결합하며 좋은 성과를 거뒀다는 점을 고려하면 독특한 뮤지션 장기하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한 제작진의 센스가 아쉬운 방송이었다.
글. 김선영(TV평론가)
친숙한 일상적 풍경 안에서 자유롭고 솔직한 이야기를 끌어내는 것은 토크쇼로서 의 큰 장점이다. 하지만 이는 자칫 잘못하면 산만한 분위기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종종 치명적인 단점이 되기도 한다. 어제의 가 그런 경우였다. 장기하를 손님으로 태운 는 ‘인디음악계의 선두주자’와 대중문화 핫 아이콘의 경계를 오가는 그의 정체성 중에서 어느 쪽으로도 흥미로운 토크를 뽑아내지 못하고 택시와 스태프 버스를 산만하게 오가는 산발적 토크로 아쉬움을 남겼다. 시작은 좋았다. 공형진과의 친분을 활용해 더 솔직한 토크를 끌어낼 수 있도록 앞좌석으로 간 장기하가 자리에 앉자마자 안전벨트를 착용하자 뒷 자석의 이영자가 바로 한마디를 던졌다. “그렇게 실험적인 노래를 많이 부르시면서 안전벨트는 꼭 하시네요.” 불행하게도 이것이 이날의 유일한 센스 있는 멘트였다.
“장기하를 잘 아는” 공형진 때문인지 혹은 이영자의 첫 인상 평대로 “백수 같은” 장기하의 친근한 이미지 때문인지 이날 MC들은 유독 편안한 분위기 속에서 게스트 장기하 보다 더 많은 말을 쏟아냈다. ‘장기하의 가면을 벗기겠다는’ 의도에 지나치게 충실했던 공형진은 자주 장기하의 대답을 앞서 가로막았고, 이영자는 장기하의 말을 충실히 들어주기보다 자신의 인상 평으로 자주 그의 말을 끊었다. 장기하에게는 “미소년 같은” 말끔해진 얼굴을 보여주는 것 외에 새롭거나 내밀한 이야기를 들려줄 수 있는 기회가 너무 적었다. 차라리 연습실 토크 분량을 늘려 음악 얘기를 이끌어내고, 택시 안에서의 장난 같은 미니콘서트 대신 엔딩 크레딧과 함께 나간 밴드 공연 장면을 길게 가져가는 유연함을 보여줬더라면 더 좋지 않았을까. 최근의 토크쇼가 음악을 결합하며 좋은 성과를 거뒀다는 점을 고려하면 독특한 뮤지션 장기하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한 제작진의 센스가 아쉬운 방송이었다.
글. 김선영(TV평론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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