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저 기성용의 얼굴을 다시 보고 싶어 찾게 된 잉글랜드 프리미어 리그(이하 EPL) 경기. 하지만 기성용의 얼굴 빼고 아는 게 하나도 없어 답답했던 사람들이 있었을 것이다. 캐스터와 해설자가 하는 말의 대부분이 조사 빼고 외국어인 상황에서 해외 축구 초보자들은 당황할 수밖에 없다. 그래도 의지와 노력만 있다면 불가능은 없다. 지금부터 하나씩 배우고 익힌다면 언젠가 즐겁고 편안하게 해외 축구를 볼 날이 오지 않을까 하는 심정으로 준비했다. 친절히 알려줄 축구 마니아 친구… 라고는 하나 없는 초보자들도 해외 축구 중계 방송과 각종 기사를 제대로 소화할 수 있는 해외 축구 기초 상식. 일단 초급 질문으로 자신의 상태를 파악하고, 이후 고급용 문제에도 도전해 보자. 이게 얼마나 효과가 있을지 의심된다면 주말에 열리는 여러 경기를 보며 시험해 보는 것도 추천한다. 물론 모든 속성 강의는 한계가 있다는 건 감안해 주길 바란다.

기성용 가로세로
기성용 가로세로
초급 가로열쇠
ⓐ 하고 싶은 말을 다 전할 수 없는 마음을 ‘으헤으헤으허허’라는 한 바탕 웃음으로 승화시킨 송창식의 노래 ‘가나○라’의 빈 칸 + 최근 KBS <개그 콘서트>에서 브라우니 엄마 정여사 역을 맡고 있는 개그맨 정○○.
ⓑ 사람이 세상을 살아가는 일이라는 뜻의 명사 ○○ + ‘죽는다’는 뜻의 ‘○로 간다’.
ⓒ 도레미 다음 오는 음계 ○ + 일본 만화 <헌터 X 헌터>에서 몸에서 나오는 생명에너지 오오라를 마음대로 조종하는 능력을 칭하는 ○ + 박규리와 니콜, 한승연, 구하라, 강지영으로 구성된 걸그룹 ○라.
ⓓ 싸이의 노래 가사 ‘○○○, 소리 지르는 네가’ + ‘남이 모르는 사이에 아주 빠르게’라는 부사 ‘○○슬쩍’ + 최근 지드래곤이 발표한 노래 ‘○XX’.
ⓔ 지구를 정복하려는 은하계 마녀에 맞선 5명의 소년소녀로 이뤄진 특공대 활약상을 그린 작품으로, 1994년 KBS2에서 방송된 어린이 영화 제목은 <무적 파워 ○○○>다. 이 빈 칸에 들어갈 말과 어금니 꽉 깨물고 ‘사랑한다’를 발음한 ‘○릉흔드’ 빈 칸에 들어갈 음절을 합친 말.
ⓕ 모델 겸 배우인 김우빈이 MBN <뱀파이어 아이돌>에서 맡은 배역이름인 ‘까브리 ○○스’와 ‘그 아이 성이 가 씨인가?’라는 말을 경상도 사투리로 옮긴 ‘○○ ○○○?’에 공통으로 들어가는 한 음절을 합친 단어.
ⓖ 두 엄지손가락을 모으고 하는 게임에서 엄지손가락 하나를 들 땐 1, 두 개를 다 들면 2, 하나도 들지 않았을 때 외치는 말을 ○○라 한다. 이 말과 배우 고두심, 개그우먼 김지선이 출연해 ‘캐내면 할 수 있습니다!’라고 말하는 광고의 제품 이름인 ‘케토○’의 빈자리에 들어갈 말을 합친 단어.
ⓗ tvN <응답하라 1997>에 나오는 인물로, 똑똑하고 귀엽고 착한 성격에 오랜 친구 윤윤제를 짝사랑한 남자 아이의 이름. 강○○. 다정다감하고 섬세하지만 가끔 필이 충만할 땐 춤을 추며 스테이지를 장악하곤 한다.
ⓘ 영국의 유명 요리사이자 레스토랑 경영자. 고든 ○○. 2004년 영국 TV 프로그램 <헬`s 키친>, 2010년 미국 TV 프로그램 <마스터 셰프> 등에 출연해 대중적으로 알려졌으며 엄청난 독설을 하는 요리사로도 유명하다.
ⓙ masiah(기름부음을 받은 자)가 그리스어화 된 말로 구세주라는 뜻의 단어는 메○○다. 말을 뜻하는 한자 馬의 음과 빈 칸에 들어갈 말을 합친 단어.
ⓚ KBS <해피투게더 3>에서 신봉선을 닮은 사람으로 지목된 선수. 아이유를 닮았다고 말해오던 신봉선은 이 말을 듣고 “몸은 루니”라며 “신봉선을 치면 연관 검색어에 ○○○가 뜬다”고 체념한듯 덧붙이기도 했다.
ⓛ 하와이 제도의 전통 춤 ‘○라’ + MBC <신들의 만찬>에서 고준영 역을 맡은 배우 성유○ + 한가인과 엄태웅, 이제훈, 수지가 출연한 영화 <○축학 개론>.
ⓜ 드라마나 영화, 책에 나온 등장인물과 상황을 바탕으로 다른 이야기를 만들어낸다는 뜻의 스핀○○ + 주 요리에 곁들여 먹는 요리라는 뜻의 ○○○ 디쉬에서 각각 빈 칸에 들어갈 말을 합친 단어. 축구를 잘 아는 사람들도 구분하기 힘든 룰이며 부심이 깃발을 들고 호루라기를 불면 그제야 ‘아, ○○ ○○○구나’ 할 법한 룰이다.
ⓝ KBS <개그 콘서트> ‘꺾기도’에서 개그맨 김준호가 시도한 것으로 “안녕하세○구르트” + 돈을 내고 빌리는 자동차를 뜻하는 ○터카 + 배우 리암 니슨이 딸을 구하는 아버지 브라이언 역을 맡은 영화로 9월 27일 개봉하는 <○이큰 2>.
ⓞ 에너지드링크 중 하나인 핫식스 광고 중 배우 오연서가 피곤한 나머지 립글로즈 대신 입술에 바른 딱○ + 뒤에서 안는다는 뜻의 ‘○ 허그’.
ⓟ SBS <신의>에서 고려로 온 성형외과 의사 유은수 역을 맡은 여배우 이름 김희○ + 1996년 KBS에서 방영된 만화영화 <꾸러기 수비대> 오프닝 노래 가사 중 ‘우리끼리 꾸러기 꾸러기 우리들은 열두 동물 열두 간지 꾸러기 수비대. 푸른 바다 위 요정의 낙원 원○○○’.
ⓠ 차태현, 박보영 등이 출연한 영화 <○속스캔들> + 엠블랙 멤버인 미○ +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가 개발한 롤플레잉 게임 ○아블로 + 현악기 중 하나로 바이올린보다 조금 큰 악기 이름 비○○.
ⓡ NHN이 운영하는 포털사이트의 이름 ○○버 + 영화 <원스>의 여자 주인공 뮤지션 이름 ○○게타 이글로바.
ⓢ 가수 정재형과 개그맨 정형돈이 MBC <무한도전> ‘서해안 고속도로 가요제’에 나가기 위해 만든 팀 이름 ○○돼지앵, 우연하게 1920년대 프랑스 파리를 즐기게 된 한 남자의 이야기를 그린 영화 <미드나잇 인 ○○>에 공통적으로 들어갈 말.
ⓣ 코요태 여자 멤버의 이름. ○○은/는 코요태의 리드 보컬로 1998년 데뷔한 후 ‘순정’, ‘실연’, ‘애련’ 등의 대표 곡을 냈다.

초급 세로열쇠
(1) 경상남도 통영시를 표현하는 것으로 이탈리아 도시 이름. 한국의 ○○○
(2) KBS <천추태후>, <황진이> 등에 나온 여배우 이름. 이○○. 최연소 연예인 교수가 되기도 한 이 배우는 최근 Mnet <더 아찔한 소개팅> 등을 진행했으며 ‘엄친딸’으로도 불린다.
(3) 치킨 메뉴 중 하나인 ○닭은 치킨 위에 가늘게 썬 ○을/를 얹어 먹으면 느끼함을 덜 수 있어 인기가 많다. 이 빈 칸에 들어갈 말과 지난해 신하균, 정진영 등이 출연한 KBS 드라마 제목 <○○인>에 들어갈 말, 도시의 중앙공급원에서 도관을 따라 수요자에게 보내는 연료를 뜻하는 도시○○에 들어갈 말을 차례대로 이은 단어.
(4) 유세윤이 지난 6일 방송된 ‘라스’에서 “‘라스’에서 울면 안 돼요. 여기서 울었다간 끝나는 거야”라며 혼잣말로 “○○ 쏟았어야 되나”라고 해 웃음을 자아낸 말. 빈 칸에 들어갈 이 말에 최고 당첨금액의 제한이 없는 복권 ○또에서 빈 칸에 들어갈 말을 이은 단어. 한국에서 발매되는 ○또는 1부터 45까지의 숫자 중 구매자가 마음대로 6개의 숫자를 고르는 방식을 택하고 있다.
(5) 치킨의 정석이라 불리는 그 것, ‘○○무마니’의 빈 칸에 공통으로 들어갈 한 음절에 영화 <피아니스트>, <여자 이야기> 등에 출연한 프랑스 대표 여배우 이자벨 위○○의 빈 칸에 들어갈 말, 13일 김구라가 컴백한 tvN의 프로그램인 <현장토크쇼 택○>의 빈 칸에 들어갈 음절을 이은 단어.
(6) 지난 6일 방송된 ‘라스’에서 MC들이 마른 체형의 슈퍼주니어 은혁에게 한 말. MC들은 은혁에게 “처음 들어올 때보다 마른 것 같다”며 “점점 ○○○고 있다”고 했고 은혁은 “마르는 게 취미”라고 답했다.
(7) 만병의 근원으로 SBS <일요일이 좋다> ‘런닝맨’에서 개리가 자주 외치는 말은 ○트레스다. 이 빈 칸에 들어갈 말과 제국의 아이들 멤버 중 한 명으로 tvN <응답하라 1997>에서 시원(정은지)이 채팅으로 알게 된 서울 남자 역을 맡은 임시○, H.O.T. 노래 ‘캔디’ 가사에 나오는 단어 중 하나로 한 때 H.O.T. 멤버의 여자 친구 이름이라고 소문이 돌기도 했던 단○을/를 연결한 말.
(8) 기성용을 표현하는 말 중 하나. 기성용은 한국의 ○○○.
(9) E. L. 제임스의 책 <그레이의 50가지 그림자> 여자 주인공 이름은 ○나스타샤 스틸이다. 이 빈 칸에 들어갈 말과 병이나 상처를 치료하기 위해 먹거나 바르는 물질을 뜻하는 ○, ‘똑똑한 휴대폰’이란 뜻을 가진 ○마트 폰의 빈 칸에 들어갈 말을 합친 단어.
(10) 2008년 개봉한 손예진, 김주혁 주연의 영화 <아내가 결혼했다>의 엔딩에 나온 도시 이름. 극 중에서 이 도시를 연고지로 하고 있는 축구 클럽을 좋아한 인아(손예진)는 덕훈(김주혁)을 해당 도시로 부르고 영화 엔딩에는 그 축구 클럽의 경기가 나온다.
(11) 보아의 7집 타이틀 곡 제목. 영어를 한글로 읽으면 ○○○이 된다. 슈퍼주니어 은혁이 이 곡의 댄스 파트너로 참여하기도 했다.
(12) 구겐하임 미술관(뉴욕의 구겐하임 이후 다섯 번째 분관)이 있는 곳으로 지난 8일 KBS <걸어서 세계 속으로> 310회 ‘산과 바다가 빚어낸 풍요 – 스페인 바스크’ 편에 나온 도시 이름. ○○○.
(13) 중국 양쯔강 하구에 있는 도시 이름. ○○○. 2003년 SBS <야인시대>의 배우 심영에게 총을 쏜 인물의 이름 ○○○조에도 들어가는 말이다. 한편 맥도날드의 메뉴 중 하나에도 ○○○란 단어가 들어간다.
(14) 유재석, 박명수, 정준하, 정형돈, 노홍철, 하하, 길이 출연하는 MBC <○한도전> + 우물에서 귀신이 나오는 일본의 유명 공포영화 제목인 ○ + 신화 2집에 수록됐고 후렴구 가사가 ‘○! 너 뭐 될래. 진짜 그 따위로 살아갖고 뭐할래’인 노래 제목 ○.
(15) 미개봉 영화를 처음으로 공개하는 행사를 이르는 말. ○○○○. 영화 마케팅 행사의 하나이며 보통 유명 감독과 스타, 평론가 등을 초청해 개최한다.
(16) ‘강’을 뜻하는 영어 ○○ + ‘수영장’을 뜻하는 영어 ○.
(17) ‘둘레의 가장 자리’라는 뜻을 가진 단어 ○두리 + 지난 7월 개봉한 영화 <다크 나이트 라이즈>에서 브루스 웨인의 정체인 ○트맨 + 천(千)의 옛말인 ○믄.
(18) 햄버거의 유래를 찾을 수 있는 독일의 한 도시 이름. ○○○○. 18세기 초 미국으로 온 독일 출신 이민자들이 이곳에서 온 스테이크를 햄버그 스테이크로 불렀다.
(19) 티아라의 노래 ‘러비-○○’의 빈 칸에 들어갈 말. 이 노래는 수많은 커플 중에서 혼자 심심하게 살고 있는 화자의 외로움을 노래하며 님을 애타게 찾는 내용이 특징이다.
(20) EXO-K의 멤버 중 가장 먼저 티저가 공개된 ○이와 본명이 도경수인 멤버 ○오의 앞 글자를 따서 붙인 말에 부산국제영화제를 영어로 줄인 말인 비○에 들어갈 한 음절을 합친 단어.


고급 가로열쇠
ⓐ 메시와 호날두의 세계 최고 선수 경쟁을 두고 한국의 축구 팬들이 호날두의 편에 설 때 자주 사용하는 표현. ‘다시 태어나면 호날두로 태어나겠다’의 줄임말.
ⓑ 한 선수가 베스트에 꼽힐만 한 골을 성공 시켰을 때 인터넷 상에서 축구팬들이 사용하는 단어. ‘인생에 한 번 나올까 말까 하는 골’의 의미.
ⓒ 승부차기 상황에서 정가운데를 향하게 차는 가벼운 칩슛을 의미. 골키퍼가 좌우를 선택해 몸을 날리는 상황에서 허를 찌르는 묘미가 있다. ○○○킥.
ⓓ 유럽의 각국 리그에서 상위에 든 클럽들 간의 대항전. 32강 조별리그 이후 16강부터는 홈 앤드 어웨이 토너먼트, 결승은 단판으로 치러진다. 정식 명칭은 UEFA ○○○○○○.
ⓔ 박지성이 속해있는 EPL의 팀. 퀸즈 파크 ○○○○. 보통 빈칸의 단어만 사용하는 경우는 스코틀랜드의 명문팀이지만 파산 이후 최근 4부 리그까지 강등된 ○○○○ FC를 의미한다.
ⓕ 스페인의 1부 리그를 의미하는 프리메라리가의 줄임말. 스페인어로 ‘The League’를 의미.
ⓖ 최전방에 서는 공격수로서의 정통 스트라이커를 두지 않고 미들진과 공격진의 연계를 통해 득점을 올리는 현대 축구의 한 전술. FC 바르셀로나가 사용하는 전술로 유명하며, 유로 2102의 스페인도 이 전술로 우승했다.
ⓗ 샤우팅으로 유명한 한국 축구 해설가의 이름. 현재 KBS와 KBS N 스포츠의 축구 해설을 맡고 있으며, ‘날아라 슛돌이’ 해설과 ‘남자의 자격’ 남아공 월드컵 특집에 참여하는 등 예능에서도 자주 만날 수 있다. 한○○.
ⓘ EPL 아스날 소속의 미드필더 아론 ○○. 골을 넣을 때마다 유명 인물들이 사망한다는 ‘아론 ○○의 저주’로도 알려져 있다.
ⓙ 리오넬 메시, 챠비 에르난데스, 안드레스 이니에스타를 낳은 FC 바르셀로나의 유소년 축구 시스템. 최근 유소년 대회에서 득점왕과 대회 MVP를 석권해 화제가 된 이승우와 백승호, 장결희 등 한국의 어린 선수들도 속해있다.
ⓚ 코트디부아르의 축구선수. 11-12 시즌 첼시의 챔피언스 리그 결승에서 동점골을 넣어 우승에 엄청난 기여를 한 뒤 바로 상하이 선화로 이적했다. 하지만 한 달 만에 높은 주급 문제로 계약 해지 되어 현재는 자유계약선수이다.
ⓛ 축구장에서 난동을 일으키거나 폭력 사건을 만드는 광적인 축구팬들을 지칭하는 표현. 국가대표팀 간의 경기인 A매치 경기에서는 전쟁에 가까운 폭력 사태의 시발점이 되기도 한 역사가 있다. 현대 축구의 부정적인 유산 중 하나.
ⓜ 상대편 진영에서 공격하는 선수가 동료로부터 패스를 받는 시점에 자신과 골라인 사이에 상대편 선수가 두 명 이상 없는 경우 패스를 받으면 반칙이 된다. 이 문장의 해석이 난해한 만큼 육안으로의 식별이 어려워 경기 마다 논란이 따라오는 축구의 가장 유명한 반칙 규정.
ⓝ 스페인 아틀래틱 빌바오 소속의 스트라이커. 이적설에 휩싸였지만 이번 시즌에는 잔류했고, 다음 시즌 이적지가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페르난도 ○○○.
ⓞ 좌우 양측을 책임지며 사이드 라인 가까이에서 상대팀의 공격을 막는 수비 포지션. FC 바르셀로나의 알베스, 레알 마드리드의 라모스, 바이에른 뮌헨의 필립 람 등.
ⓟ 지동원 선수가 소속된 EPL의 축구클럽.
ⓠ 08-09 시즌부터 11-12 시즌까지 14개의 우승컵을 들어올린 FC 바르셀로나의 전 감독. FC 바르셀로나의 또 다른 전성기인 드림팀 시절 선수로도 뛰었다. 최근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의 퍼거슨 감독이 후임자로 원한다는 소식으로 다시 화제가 되고 있다.
ⓡ 브라질 산토스 FC 소속의 공격수. 리오넬 메시에 대한 브라질의 대답으로 알려져 있으며, 유럽 축구 시장의 러브콜을 끊임없이 받고 있다. 하지만 “아직 미래는 모르는 것”
ⓢ 즐라탄 이브라히모비치, 라베찌, 티아구 실바 등을 폭풍 영입하며 명문 도약을 꿈꾸고 있는 프랑스의 축구 클럽. ○○ 생제르망 FC.
ⓣ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소속의 일본 축구선수. 카가와 ○○.

고급 세로열쇠
(1) 아르헨티나의 축구영웅 마라도나가 1980년대에 활약한 이탈리아 세리에A의 축구 클럽. 11-12시즌 챔피언스리그 16강에도 올랐지만 12-13 시즌에는 출전에 실패했다. ○○○ FC.
(2) 메시와 호날두를 제치고 UEFA 베스트 플레이어 상을 수상한 FC 바르셀로나와 스페인 국가대표팀의 미드필더 안드레스 이니에스타의 별명. 이니에스타를 한국식 이름으로 바꾼 것으로 조용한 이미지와 잘 어울린다.
(3) 아스날의 전 주장이며 현 FC 바르셀로나의 미드필더. 스페인 국가대표팀이 유로 2012에서 시도한 가로 7번 전술의 핵심 선수. 세스크 ○○○○○.
(4) 유로 2012 잉글랜드와의 승부차기에서 가로 3번을 시도해 성공 시켜 분위기를 바꾸고 승리로 이끈 이탈리아의 축구선수. 졸려 보이는 표정으로 유명해 숙자라는 별명이 있다.
(5) 12-13시즌을 앞두고 “내 안의 작은 아이가 맨유를 원했다”라는 충격적인 말을 남기고 라이벌 팀인 맨체스터 유나이티드로 이적한 아스날의 전 주장. 세로 3번 선수와 이 선수의 이적으로 아스날은 2년 연속 주장을 떠나보내는 쓰라린 여름을 보냈다.
(6) 파산 위기에 놓였으나 최근 베컴이 구단주가 될 수도 있다는 소문이 돌고 있는 스페인 프리메라리가의 축구 클럽.
(7) 기성용이 속해있는 EPL의 축구 클럽. ○○○시티.
(8) EPL의 축구클럽 리버풀FC의 주장. 과거의 영광을 잃어가고 있는 리버풀의 자존심이며 자랑인 선수.
(9) 네덜란드의 암스테르담을 연고로 하고 있는 축구 클럽. 과거 유망주를 많이 배출했던 클럽으로 최근 챔피언스리그에서 레알 마드리드, 맨체스터시티, 도르트문트와 한 조에 편성되었다. 하필이면 D(death)조.
(10) 스페인 카탈루냐 지방의 바르셀로나를 연고로 하고 있는 축구 클럽. 가로 10번의 유스 시스템을 통해 세계적인 선수를 끊임없이 배출해 내고 있다.
(11) 레알 마드리드의 감독 조세 무링요는 이번 시즌을 시작하며 세계 3대 빅리그(영국 EPL, 이탈리아 세리에A, 스페인 프리메라리가)우승을 모두 차지한 사람은 자신뿐이라며 ‘스페셜 원’이라는 기존의 별명 대신 자신을 ‘○○○’으로 불러달라고 말했다.
(12) 스페인의 바스크 지방을 연고로 한 스페인의 축구 클럽. 바스크인의 피가 흐르는 선수만 뛸 수 있는 순혈주의 정책으로 유명하다.
(13) 드록바, 아넬카 등을 영입하며 유명해진 중국 슈퍼리그의 축구 클럽. 공식명칭은 ○○○ 선화 FC.
(14) 레알 마드리드의 현 감독. EPL의 첼시를 신흥 명문으로 만들고 세리에A 인터밀란의 챔피언스 리그 우승을 실현시킨 뒤, 스페인 프리메라리가에서 레알 마드리드를 지휘하며 지난 시즌 리그 우승을 차지했다.
(15) EPL = 잉글랜드 ○○○○ 리그.
(16) 잉글랜드 리버풀을 연고로 하고 있는 축구 클럽. 04-05시즌 ‘이스탄불의 기적’으로 불리는 챔피언스리그 결승의 극적 우승으로 유명하며, 한국에도 Kop이라고 불리는 많은 팬들이 있다. ○○○ FC.
(17) 맨체스터 시티 소속의 아르헨티나 축구 선수. 과거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에서 뛰었을 때 박지성, 에브라와의 우정으로 한국에서 많은 사랑을 받았다.
(18) 한국의 손흥민 선수가 뛰고 있는 독일 분데스리가의 축구 클럽. 정식 명칭은 ○○○○ SV.
(19) 라이벌 전을 의미하는 축구 용어. 스페인 FC 바르셀로나와 레알 마드리드의 라이벌전인 엘 클라시코 ○○, 밀라노를 연고로 한 AC밀란과 인터밀란의 밀란 ○○ 등이 유명하다. 현재는 전 스포츠 영역에서 사용되고 있다.
(20) 한국의 김보경 선수가 뛰고 있는 웨일스의 축구 클럽. EPL의 2부 리그인 챔피언십 리그에 소속되어 있다. ○○○시티.

기성용 가로세로
기성용 가로세로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