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토일 밤 9시 50분 극본 김순옥, 연출 최영훈. 8월 18일 첫 방송함은정과 주지훈, 논란을 잠재울 수 있을까?
“넌 뱃속으로 낳진 않았지만 똑같이 내 자식이야.” 영랑(채시라)은 남편이 밖에서 데려온 자식 지호(주지훈)를 자식처럼 품었다. 친아들 인하(지창욱)가 남편의 기업을 물려받으니, 이정도 호의쯤 베풀 수 있다고 생각했다. 그런데 어느 날 남편이 친아들 인하가 아닌 데리고 온 아들 지호에게 기업을 물려준다고 선언한다. 거기다 화재 사고에서 영랑은 ‘실수로’ 지호를 구하고, 구하지 못한 인하는 새끼손가락을 잃는다. 영랑은 지호에게서 피아니스트로서의 꿈과 기업 후계자의 자리를 모두 빼앗아 친아들에게 되돌려주기 위한 준비를 시작한다.
의 남녀 주인공은 불미스러운 사건 이후 3년 만에 복귀한 주지훈과 최근 소속 그룹 티아라에 관한 논란을 겪고 있는 함은정이다. 배우의 이미지와 작품 속의 연기는 분리해서 평가해야 하는 것이 옳지만, 시청자의 마음이 늘 그렇게 이성적이지는 않다. 또한 최영훈 감독이 제작발표회에서 “부드러움과 거친 매력을 동시에 소유”하고 있다고 말한 주지훈은 “명랑, 쾌활, 긍정소녀”를 연기할 함은정과 멜로 연기를 선보일 예정이다. 그만큼 시청자들이 두 사람의 캐릭터에 몰입하는 것이 이 작품의 성패를 결정할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인 셈이다. 하이라이트 영상에서 “저 피아노 한 번 만져보기라도 했으면 좋겠다”는 다미(함은정)의 말에 지호가 악기점으로 데려가 피아노 연탄곡을 함께 연주하는 장면처럼 그들은 순도 100%라 할 만한 멜로를 만들어내야 한다. 과연 두 사람은 작품 외적인 문제를 넘어 시청자들에게 캐릭터의 매력을 전달할 수 있을까.
김순옥 작가의 복수극, 이번엔 다를까?
김순옥 작가는 전작 SBS , 등에서 납치, 낙태, 불륜 등 자극적인 복수를 그려 ‘막장 드라마’ 논란과 수많은 패러디를 탄생시켰다. 에서도 역시 재벌, 밖에서 데려온 자식, 화재, 학력위조 등 자극적인 사건이 등장한다. 이에 대해 채시라는 “그런 것은 배경일 뿐”이며 “중요한 것은 음악가들의 꿈과 모성에 관한 이야기”라고 정리했다. 제작진도 “누구에겐 아름다운 모성이 다른 누구에겐 잔인하고 폭력적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 주겠다”고 전했다. 이 자극적인 사건에서 “일그러진 모성”을 어떻게 풀어내느냐에 따라 은 ‘막장 드라마’가 될 수도, 아닐 수도 있다.
선택 2012! 나에게 잘해주는 나쁜 남자 vs 나에게 까칠한 착한 남자?
인하는 천재 피아니스트 지호에게 자격지심과 열등감을 가지고 그가 가진 것을 빼앗으려는 악역이다. 하지만 학력 위조범이 될 뻔한 다미를 구해주는 따뜻한 남자기도 하다. 반면 지호는 새엄마 영랑과 동생 인하를 목숨 걸고 지켜야할 가족으로 생각하는 착한 남자이지만 다미를 악보 도둑으로 몰아간다. 지창욱이 “악역이지만 그렇게 될 수밖에 없었던 자괴감, 열등감, 피해의식을 잘 그려”내겠다는 인하는 내 여자에게만 따뜻한 차가운 도시남자이니 여성 시청자들은 마음 놓고 미워하기는 힘들 것이다. 또한 “엄마는 하늘의 별과 같은 사람”이라며 새엄마의 사랑을 바라는 지호도 짠하기는 마찬가지. 선택해도 달라지는 건 없지만, 드라마에 조금 더 몰입할 수는 있겠다.
지켜보고 있다
-지창욱과 주지훈이 피아노 배틀을 선보인다고 합니다. 그래도 피아노 배틀하면 아직 2008년 < SBS 가요대전 >에서 태양과 준수의 배틀을 떠올리는 건 팬심 때문인가요.
-음악가가 나오는 작품에서 꼭 나오는 절대음감, 모차르트-살리에르식 대립구도. 좀 다른 것 없나요? 극적으로 화해한 이상민-김진표라든가….
-“운동을 하면서 탄력이 붙는 게 느껴진다”는 채시라 언니의 말을 듣고 조용히 먹고 있던 야식을 내려놓습니다.
사진제공. SBS
글. 이지예 인턴기자 dodre_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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