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래를 많이 듣는 편이에요. 작업을 하는 내내 틀어놓거든요. 보통 한 번 작업을 하면 8시간에서 9시간 정도 걸리는데 그동안 같은 노래가 반복되는 걸 너무 싫어해요. 그래서 그때그때 팝이든 뭐든 장르를 가리지 않고 잡다하게 다 들어요.” 편식하지 않는 음악 취향을 가진 초 작가지만, 아무래도 저절로 귀를 기울이게 되는 곡은 강아지와 고양이에 관련된 것들이다. “‘HOTDOG!’는 바보 같으면서도 굉장히 귀엽고, 그냥 앞만 보고 달리는 큰 개의 이야기 같은 느낌이 들어요. 이 노래를 듣고 있으면 낭낙이 어렸을 적 생각도 많이 나고요. 주로 과거를 회상하면서 재미있었던 일들을 떠올릴 때 듣는 곡이에요.” 그에겐 건강했던 낭낙이와 보낸 시간으로 되돌려주는 음악인 셈이다.

초 작가가 두 번째로 추천한 곡 역시 강아지에 관한 노래다. “‘문수의 비밀’은 개그 콘티를 짤 때 가끔 들어요. 개가 주인한테 ‘아빠는 나를 너무나 몰라’라고 하면서 이야기를 하는 내용이거든요. 제가 가끔 개나 고양이 입장에서 그림을 그리는데, 그럴 땐 동물들의 말투를 상상해보거나 얘네가 이런 생각을 할지도 모른다는 느낌으로 대사를 써요. 이 노래를 들어보니까 강아지의 말투가 엄청 귀여운 거예요, 꼭 어린아이처럼.” 한글도 읽을 수 있고, 이메일도 만들었으며 메신저도 할 줄 안다고 고백하는 강아지라니. 루시드 폴은 자신이 키우던 다리 짧은 강아지 문수가 탁자 위에 놓은 파인애플을 집어먹는 광경을 목격한 후, 영감을 받아 이 노래를 만들었다고 밝힌 바 있다.

“제가 대학교 1학년 때 만화가로 데뷔하기 전, 다른 작품들을 준비하면서 들었던 노래예요. 그때가 순대를 막 데려왔던 시기였거든요. 캐스커가 2005년 발표한 ‘고양이와 나’가 고양이를 데리고 와서 기쁜 마음을 담은 노래라면, ‘고양이와 나 pt.2’는 마지막까지 내가 네 곁에 있어주겠다고 말하는 느낌이에요. 들으면서 많이 울었어요. 개인적으로는 고양이를 많이 이해한 다음에 듣기 좋은 노래라고 생각해요.” 고양이와 주인의 시점이 모두 담겨있는 이 노래에 대한 초 작가의 애정은 각별하다. “캐스커의 음악은 기본적으로 다 좋아하는 편인데, 그 중 이 곡을 가장 좋아해요. 제가 추천한 다섯 곡 중에서도 제일 많이 듣는 곡이고요. 작업할 때 아이디어가 떠오르지 않거나, 콘티를 짤 때 주로 듣죠.”

“‘모두 다 함께 기쁘게 지내자, 모두 나를 축하해줬으면 좋겠어’라고 이야기하는 노래예요. 기분 좋을 때 자주 듣는 편인데, 이상하게도 제가 이 곡을 듣고 있으면 집에 함께 있는 고양이 순대와 뾰롱이가 ‘우다다’(고양이들이 마구 뛰어다니는 행동)를 하거든요. 자다가도 깨어서 막 뛰어놀고 그러더라고요. 그게 너무 귀여워요.” 물론, 듣는 순간 몸을 저절로 움직이게 되는 MIKA의 ‘Celebrate’가 고양이들에게만 유효한 것은 아니다. “그리고 가끔 마감이 급할 때는 느린 노래를 못 듣거든요. 손이 느려지니까. 그럴 때 많이 들어요. 이 노래는 딱 손이 빨라지는 박자거든요.” 그만큼 ‘Celebrate’의 리듬은 경쾌하고도 규칙적이며, 듣는 이를 몰입하게 만드는 힘이 있다.

“천사가 날개를 떼고 내려온다는 내용인데, 처음에 들었을 때는 손발이 좀 오그라드는 것 같았어요. 그런데 듣다 보니까 정말 귀여운 거예요. 제가 사실 EXO-K의 티저가 한창 나오는 걸 보면서 너무 멋있어서 ‘얘네는 도대체 뭐지?’라고 감탄했거든요. 공개방송을 따라다니거나 하는 편이 아닌데, 태어나서 딱 한 번 친구와 함께 KBS 를 보러 갔어요. 그날 EXO-K를 직접 봤는데 굉장히 잘 생겼더라고요. 그때부터 앨범을 살 정도로 좋아하게 됐어요. ‘MAMA’나 ‘HISTORY’ 같은 EXO-K의 다른 노래들과 달리, 잔잔하기 때문에 개나 고양이들과 함께 들어도 좋을 것 같아요.” ‘미카엘 보다 넌 나에게 눈부신 존재 / 감히 누가 너를 거역해 / 내가 용서 안 해’ 등의 가사가 살짝 낯간지럽긴 하지만, 소년들의 미성은 유난히 돋보인다.

글. 황효진 기자 seventeen@
사진. 채기원 ten@
ADVERTISEMENT
ADVERTISEMENT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