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의 신>, 신의 귀환을 기다린다
, 신의 귀환을 기다린다" /> 마지막회 Mnet 수 밤 11시
시작은 미미했지만 그 끝은 연장이었다. 물론 눈에서 초록색 레이저를 쏘며 “천상천하 유아독존!”을 외치는 매니저 백영광의 SBS 패러디에 이상민은 “막장 시트콤이 돼 가는 것 같다”고 씁쓸하게 말했지만, 사실 은 시작부터 ‘막장 코미디’로 가득한 프로그램이었다. 유현상, 김흥국과 프로젝트 그룹 ‘유흥가’를 급조해 Mnet 에서 어수선한 무대를 선보이면서도 자신을 스티브 잡스에 비유하는 연예기획사 대표이자 어머니를 앞에 두고 소싯적 본드에 스프레이 불었던 얘기까지 털어놓으며 흐흐대는 마흔의 아들 이상민이 주인공인 이상 당연한 결과다.

그러나 한 설문조사에서 룰라가 ‘사고 친 그룹 2위’를 했다는 소식에 기왕이면 1위가 낫다고 말하는 이 철없고 답 없는 남자의 일관된 뻔뻔함은 그 자체로 새로운 예능 코드가 되었고, tvN 에서 데려온 듯 괴이하면서도 생동감 넘치는 LSM 엔터테인먼트 직원들의 캐릭터는 시트콤으로서 이 프로그램의 장점을 극대화했다. 멋있으려고 한 건데 우습거나 ‘웃픈’ 결과를 낳은 연예인들의 자료를 끌어와 프로그램의 일부로 만든 데 이어 마지막 자막을 ‘음슴체’로 쓰기까지, 대중문화의 중요한 축으로 자리 잡은 인터넷 문화를 TV에 이식한 패기 또한 눈여겨볼만 하다. 그래서 한물 간 것도 모자라 바닥을 친 것 같던 과거의 톱스타를 여전히 한심하지만 은근히 사랑스런 인간으로 보이게 만들어준 이 쇼는 빠르게 변하는 방송 시장을 영민하게 감지한 제작진과 그 무모한 기획에 손들어 준 편성의 승리이기도 하다. “윈나윈나 외치면서 음악의 신을 따라와 봐~” 같은 랩을 따라 읊조리며 신의 귀환을 기다리게 될 줄, 예전엔 미처 몰랐단 얘기다.

글. 최지은 fi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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