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화 데뷔 14주년을 맞아 가 준비한 신화위크도 어느덧 다섯 번째 날을 맞았다. 지난 한 주간의 잡다한 연예 소식을 통해 자신의 정보 습득 상태를 진단해볼 수 있는 ‘한밤의 섹션 TV 연예가 중계 장학 퀴즈’ 또한 지난 14년 동안의 사소한 신화 관련 정보를 통해 자신의 신화창조지수 혹은 1990~2000년대 대중음악계에 대한 이해도를 알아볼 수 있는 신화 특별판을 준비했다. 21일 방송된 MBC ‘라디오 스타’에서 김국진이 “신화가 T.O.P로 인기를 얻던 당시 내 유행어는 ‘오 마이 갓~!’이었다”며 회상한 것처럼, 문제를 풀며 추억여행을 떠나 보자.1. ‘라디오 스타’에서 신혜성은 고운 외모와 달리 의외로 거친 말투를 지니고 있어 멤버들로부터 ‘욕할’(욕쟁이 할아버지)이라는 별명을 얻었음을 폭로 당했다. 전진으로부터 “욕의 창시자”라는 찬사를 듣기도 한 신혜성이 아침에 멤버와 화장실에서 만났을 때 던질 만한 첫 인사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좋은 아침이야. ② 오늘도 파이팅! ③ 어젯밤엔 잘 잤니? ④ 신화산! ⑤ 헤이 컴온 에브리바디 덤 디리덤~ ⑥ 너 인생 쫑나고 싶냐?
2. 신화가 1집 타이틀곡 ‘해결사’로 데뷔했을 당시 전진의 헤어스타일은 이수만 대표의 의견에 따라 모 명품 브랜드의 로고를 형상화했던 것이다. 신화 속 캐릭터를 모티브로 했지만 인간으로서는 소화하기 힘든 난해한 스타일 탓에 전진에게 ‘메두사’라는 별명을 안기기도 했던 이 브랜드의 이름은?
① 루이비통 ② 아르마니 ③ 에르메스 ④ 베르사체 ⑤ 페라가모 ⑥ 파크랜드
3. 2003년 2월 셋째 주 SBS 에서 신화는 ‘너의 결혼식’으로 뮤티즌송을 수상했다. 이민우의 추천에 따라 수상 소감을 말하게 된 김동완은 이수만 SM 엔터테인먼트 대표에게 감사 인사를 전하며 ‘이수만 ( )’라는 패기 넘치는 호칭을 사용함으로써 두고두고 인구에 회자되고 있다. 다음 중 괄호 안에 들어갈 단어로 맞는 것은?
① 아저씨 ② 아버지 ③ 형님 ④ 선생님 ⑤ 사장님 ⑥ 호칭 생략 4. 3월 17일 첫방송된 JTBC 에서 원더우먼 의상을 선택한 이민우는 슈퍼맨 의상을 입은 김동완과 한 팀이 된다. 다음 중 두 사람의 팀 이름으로 맞는 것은?
① 민봉동산 ② 원더수퍼 ③ 고기생선 ④ 간지주접 ⑤ 동완민우 ⑥ 우동국수 5. 신화의 ‘All your dreams’ 뮤직비디오는 멤버 여섯 명이 모두 출연한 드라마타이즈 형식으로 제작되었다. 부잣집 딸과 서로 좋아하는 사이지만 주위의 반대에 부딪혀 싸움에 휘말리고 비극적인 결말을 맞이하는 주인공 전진을 비롯해 신화 전원이 가난하지만 열심히 일하며 살아가는 청년 역할을 연기한 이 뮤직비디오에서 앤디가 하는 아르바이트는?
① 포스터 붙이기
② 폐차장
③ 레스토랑 주방
④ 주차관리
⑤ 수영장 안전요원
⑥ 미용사 보조
6. (주관식) 다음은 신화의 7집 앨범 수록곡이자 에릭이 직접 작사와 작곡을 맡은 ‘Liar’의 랩 파트 일부다. 괄호 안에 들어갈 말을 차례로 쓰시오.
우연한 자리에서 만나
니 Cell Phone 번호를 따
쪽팔리긴 해도 난 그때 니가 맘에 드니까
사실 걱정되기는 했어 내가 바빴으니까
핑계거린 못돼 uh 내가 나빴으니까
불새 ( ㉠ ), 내게 비교할 게 못돼
파리 ( ㉡ ), 내 발끝에도 미치지 못해
7. 다음 중 자신이 좋아했던 신화 멤버의 연관어를 고르시오.
① 꽃님이 ② 지승우 ③ 꼬순내 ④ 고슴도치 ⑤ 깐돌이 ⑥ 원탁
정답 및 풀이글. 최지은 five@
1. ⑥ 너 인생 쫑나고 싶냐?
물론 나쁜 뜻일 리가 없다. 멤버들을 향해 “오늘 하루도 열심히 해서 인생을 오래도록 잘 살아보자”는 속 깊은 표현이라 볼 수 있다.
2. ④ 베르사체
베르사체의 로고는 실제로 메두사를 형상화한 것이다. 1집 활동 당시 젖살이 볼에 통통하게 남아 있던 전진이 소화하기는 다소 무리였으나 2집 이후 조각 같은 외모의 미남으로 성장한 전진이었다면 의외로 그리스 석상처럼 어울렸을 수도 있다. 진심이다.
3. ① 아저씨
‘대표님’ 같은 공식적인 호칭이나 ‘아버지’처럼 친밀함이 다소 과하게 느껴지는 호칭 사이 격의 없는 호칭을 선택했다. 먼 훗날 영화 를 통해 단어의 의미가 격상될 것마저 예상했던 것은 아닐까.
4. ③ 고기생선
각자 히어로 분장을 하고 미션 장소로 이동하던 신화 멤버들은 두 명씩 짝을 지어 ‘투충(투명인간 충재)필타(필교 타잔)’, ‘육릭(육백만불의 사나이 에릭)잼샌디(제임스 본드 앤디)’라는 팀명을 지었다. 다만 멤버들은 차 안에서 잠드는 바람에 별명 짓기에 참여하지 못한 김동완과 이민우의 팀명을 대충 지었으며 이 중 “고기생선으로 하던가”라는 에릭의 의견이 채택되었다.
5. ⑥ 미용사 보조
주인공인 전진이 거리를 달리며 포스터 붙이기를 맡았으며, 오토바이가 잘 어울리는 남자 이민우가 폐차장에서, 이국적인 분위기의 에릭이 레스토랑 주방에서, 훗날 ‘신화의 드리븐’에서 맹활약한 신혜성이 주차장에서, 상의 탈의를 권장받던 김동완이 수영장에서 일하는 역을 맡았다. 뮤직비디오의 후반 모두에게는 시련이 닥치는데, 앤디는 샴푸하던 손님에게 실수를 해서 수건을 맞고 욕을 먹는다.
6. ㉠ – 서정민, ㉡ – 기주
서정민은 2004년 MBC 에서 에릭이 연기했던 캐릭터의 이름이다. 굴지의 기업 서린 그룹 사주의 아들로 만능 스포츠맨이자 보스턴의 명문대를 졸업한 퍼펙트맨이지만 스키 사고로 쌍둥이 동생을 잃은 뒤 방탕하게 지내다가 이지은(故 이은주)을 만나 새로운 인생을 꿈꾸게 된다. 명대사로는 “타는 냄새 안 나요? 내 마음이 타고 있어요” “6. 25가 왜 일어났는지 알아요? (기습 뽀뽀 후) 방심해서요” 등이 있다. 기주는 2004년 SBS 에서 박신양이 연기했던 캐릭터 ‘한기주’를 뜻하는 것으로 보인다. 한기주는 제일그룹 회장의 아들로 귀족적인 풍모와 오만한 성격을 지니고 있지만 “애기야 가자” 등의 명대사를 남긴 차가운 도시남자의 대표주자다.
7. 출제자의 취향은 밝히지 않습니다.
꽃님이 – MBC ‘애정만세’에서 김동완, 성시경, 이성진 등 여섯 남성 출연자들의 구애를 받은 여대생 김꽃님의 이름
지승우 – SBS 에서 앤디가 연기한 캐릭터.
꼬순내 – ‘고소한 냄새’의 사투리로, 참기름을 무척 좋아해 모든 음식에 넣는 신혜성에게 멤버들이 지어 준 별명. “언제나 꼬순내가 날 때면 난 내 코를 의심하곤 했지”로 시작되는 ‘꼬순내 랩’도 존재.
고슴도치 – 에릭의 4차원 어록 가운데 가장 유명한 것은 “고슴도치 등을 갈라 보면 밤이 나와요”
깐돌이 – 2001~2002년 경, 머리카락을 짧게 밀고 예능 프로그램에서 펄펄 날아다니면서 형들의 귀여움을 독차지하던 전진의 별명.
원탁 – 이민우는 스크린 데뷔작 (2006)에서 싸움짱 고교생 원탁 역을 연기했다. 그러나 김동완의 (2004)에 이어 흥행에는 실패했다.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