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이 남겨준 유산에 대하여" />
“본토 친구들은 하와이가 천국인 줄 안다. 천국? 천국 같은 소리 하네.” 지금 한껏 까칠해진 이 남자, 변호사 맷 킹(조니 클루니)은 공사가 다망하다. 아내는 갑작스런 보트 사고로 혼수상태가 되어 병원에 누워있다. 아내에게 맡긴 채 무관심했던 두 딸의 양육은 온전히 그의 몫이 되었다. 열 살짜리 막내는 너무 조숙하거나 너무 철이 없고, 힘이 되어주었으면 하는 장녀 알렉산드라(쉐일린 우들리)는 불만과 반항심만 가득한 눈으로 맷을 바라볼 뿐이다. 밖으로는 선조에게 물려받은 카우아이 섬의 땅을 처분하는 일도 처리해야 한다. 게다가 벼랑 끝에 선 그의 등을 떠미는 결정타가 하나 더 있다. 사고 전 아내가 바람을 피우고 있었던 것. 천국은커녕 지금 맷의 마음은 지옥이 따로 없다. │삶이 남겨준 유산에 대하여" />
하와이, 남들은 쉬어가지만 우리는 살아간다 │삶이 남겨준 유산에 대하여" />
만약 파라다이스의 정의가 아무도 상처주지 않고 상처입지 않고 살아갈 수 있는 곳이라면 는 지구상에 그런 곳은 없다고 단언한다. 그곳이 아무리 모두가 꿈꾸는 낙원, 하와이라 할지라도. 어떤 이들이 일상의 고통을 잠시 내려놓기 위해 찾는 휴양지가 어떤 이들에겐 매일의 일상 속에서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쌓이는 고통과 마주하는 곳이다. 사이가 좋지 않았던 아내지만 깨어나기만 한다면 다시 한 번 제대로, 잘 해보리라 마음먹은 순간 그녀가 자신을 배신했음을 알게 되고, 햇살이 쏟아지는 아름다운 해변을 달리는 목적이 아내와 바람을 피운 상대를 뒤쫓는 일인 것처럼 말이다. 별 문제 없이 살고 있다고 착각했던 맷의 발밑에 지뢰처럼 묻혀있던 가족의 비밀과 문제는 하나 둘 터져나와 그의 무심함을 힐난한다. 하지만 영화는 이를 자극적으로 터뜨려 전시하는 대신 덤덤한 얼굴로 건조하게 때로는 유머러스하게 들려주는데, 이것이 오히려 상당한 감정의 파고를 안겨준다. 2004년 영화 이후 오랜만에 돌아 온 알렉산더 페인 감독은 에서도 어깨에 힘주지 않고도 묵직한 인생의 잠언을 들려주는 특유의 장기를 선보였다.
영화에서 하와이는 그저 로케이션이 아니라 대등한 주인공이다. 그림같이 아름다운 풍광은 이 낙원 속에서 아픈 머리를 부여잡은 인물들과 대비되어 때로는 그들의 괴로움을 더욱 강렬하게 전달하고 때로는 따뜻하게 품어 안는다. 맷이 자녀들과 화해하며 아버지의 자리를 회복하는 과정에서 그가 선조에게 받은 유산(디센던트)의 의미를 고민하는 것은 하와이의 독특한 역사와 사회구조 안에서 더 큰 울림을 준다. 그리고 배우들의 인상적인 앙상블은 가 유쾌한 코미디와 진중한 드라마를 오가는 튼튼한 교각이 되어주었다. 특히 조지 클루니는 이 영화로 골든글로브 남우주연상을 비롯해 십여 개의 트로피를 품에 안았다. 섹시하고 쿨한 남자의 상징인 조지 클루니가 후줄근한 셔츠에 반바지 차림을 하고 종종 걸음을 치거나 엉거주춤하게 뛰어다니는 위태로운 중년 아저씨라니! 이 소탈한 모습으로 그는 차밍 포인트 리스트에 친근함까지 더한다. 큰 딸 알렉산드라를 연기한 쉐일린 우들리 역시 영화 데뷔작에서 좋은 인상을 남겼다. 반항기 가득한 표정 뒤에 엄마의 비밀을 알고 상처받은 마음을 숨긴 열일곱 소녀의 불안함을 능숙하게 표현한 그녀를 앞으로 스크린에서 자주 만나게 될 듯하다.
글. 김희주 기자 fifteen@
“본토 친구들은 하와이가 천국인 줄 안다. 천국? 천국 같은 소리 하네.” 지금 한껏 까칠해진 이 남자, 변호사 맷 킹(조니 클루니)은 공사가 다망하다. 아내는 갑작스런 보트 사고로 혼수상태가 되어 병원에 누워있다. 아내에게 맡긴 채 무관심했던 두 딸의 양육은 온전히 그의 몫이 되었다. 열 살짜리 막내는 너무 조숙하거나 너무 철이 없고, 힘이 되어주었으면 하는 장녀 알렉산드라(쉐일린 우들리)는 불만과 반항심만 가득한 눈으로 맷을 바라볼 뿐이다. 밖으로는 선조에게 물려받은 카우아이 섬의 땅을 처분하는 일도 처리해야 한다. 게다가 벼랑 끝에 선 그의 등을 떠미는 결정타가 하나 더 있다. 사고 전 아내가 바람을 피우고 있었던 것. 천국은커녕 지금 맷의 마음은 지옥이 따로 없다. │삶이 남겨준 유산에 대하여" />
하와이, 남들은 쉬어가지만 우리는 살아간다 │삶이 남겨준 유산에 대하여" />
만약 파라다이스의 정의가 아무도 상처주지 않고 상처입지 않고 살아갈 수 있는 곳이라면 는 지구상에 그런 곳은 없다고 단언한다. 그곳이 아무리 모두가 꿈꾸는 낙원, 하와이라 할지라도. 어떤 이들이 일상의 고통을 잠시 내려놓기 위해 찾는 휴양지가 어떤 이들에겐 매일의 일상 속에서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쌓이는 고통과 마주하는 곳이다. 사이가 좋지 않았던 아내지만 깨어나기만 한다면 다시 한 번 제대로, 잘 해보리라 마음먹은 순간 그녀가 자신을 배신했음을 알게 되고, 햇살이 쏟아지는 아름다운 해변을 달리는 목적이 아내와 바람을 피운 상대를 뒤쫓는 일인 것처럼 말이다. 별 문제 없이 살고 있다고 착각했던 맷의 발밑에 지뢰처럼 묻혀있던 가족의 비밀과 문제는 하나 둘 터져나와 그의 무심함을 힐난한다. 하지만 영화는 이를 자극적으로 터뜨려 전시하는 대신 덤덤한 얼굴로 건조하게 때로는 유머러스하게 들려주는데, 이것이 오히려 상당한 감정의 파고를 안겨준다. 2004년 영화 이후 오랜만에 돌아 온 알렉산더 페인 감독은 에서도 어깨에 힘주지 않고도 묵직한 인생의 잠언을 들려주는 특유의 장기를 선보였다.
영화에서 하와이는 그저 로케이션이 아니라 대등한 주인공이다. 그림같이 아름다운 풍광은 이 낙원 속에서 아픈 머리를 부여잡은 인물들과 대비되어 때로는 그들의 괴로움을 더욱 강렬하게 전달하고 때로는 따뜻하게 품어 안는다. 맷이 자녀들과 화해하며 아버지의 자리를 회복하는 과정에서 그가 선조에게 받은 유산(디센던트)의 의미를 고민하는 것은 하와이의 독특한 역사와 사회구조 안에서 더 큰 울림을 준다. 그리고 배우들의 인상적인 앙상블은 가 유쾌한 코미디와 진중한 드라마를 오가는 튼튼한 교각이 되어주었다. 특히 조지 클루니는 이 영화로 골든글로브 남우주연상을 비롯해 십여 개의 트로피를 품에 안았다. 섹시하고 쿨한 남자의 상징인 조지 클루니가 후줄근한 셔츠에 반바지 차림을 하고 종종 걸음을 치거나 엉거주춤하게 뛰어다니는 위태로운 중년 아저씨라니! 이 소탈한 모습으로 그는 차밍 포인트 리스트에 친근함까지 더한다. 큰 딸 알렉산드라를 연기한 쉐일린 우들리 역시 영화 데뷔작에서 좋은 인상을 남겼다. 반항기 가득한 표정 뒤에 엄마의 비밀을 알고 상처받은 마음을 숨긴 열일곱 소녀의 불안함을 능숙하게 표현한 그녀를 앞으로 스크린에서 자주 만나게 될 듯하다.
글. 김희주 기자 fifte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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