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신 [명사]1. 여신과 한 쌍을 이루는 신의 단계에 도달한 남성
2. 남편이 그냥 커피라면, 남신은 TOP야

언어는 사상을 반영한다. 1960년대 말 등장한 단어 ‘herstory’가 남성 중심의 시각에서 기술된 history에 저항하는 개념어로 안착할 수 있었던 것은 새롭게 싹튼 생각의 물길을 담아낼 언어에 대한 필요 때문이었다. 언어는 마음을 담고, 마음은 자리 잡을 언어를 필요로 한다. 그런 탓에 언어를 검열하는 것은 곧 생각을 정제하는 일이다. 그리고 이런 연유로 영어에서는 특정성별을 지목하는 직업명사를 지양하는 방향으로 변화가 진행되어 왔다. 그러나 한국어는 여전히 명사와 성별의 편향성에 관대하다. 아직도 여배우, 여교수, 여검사, 여류작가와 여류 감독은 성별로 특징지어지는 차별의 세계에 살고 있는 것이다.

성별로 우선 분류되는 것은 절대적인 힘을 가진 신이라도 마찬가지다. 능력과 권위를 상징하는 신과 달리 여신이 대변하는 것은 주로 아름다움과 관용이다. 그런 점에서 최근 젊은 여성들 사이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남신’은 여신에 대응하는 기능적 단어를 통해 작은 성평등을 일구어 내고 있는 사례로 볼 수 있다. 오직 외모의 우월함을 기준으로 하는 ‘남신’은 인간으로서는 감히 엄두대기 어려울 정도로 뛰어난 이목구비와 신체, 분위기를 가진 남성들을 일컫는 용어로서 권능과 성품은 고려되지 않는다. 이러한 경향이 욕망에 근거해 남성을 판단하는 현대 여성들의 변화상을 보여주는 것인지, 외모적인 비현실감을 제외하고는 특별한 신비감을 부여받지 못할 정도로 붕괴된 신권을 반영한 것인지 정확한 원인을 진단하기는 어렵다. 그러나 한 가지 분명한 것은, 그리스 신화의 최고 인기 스타이자 최대 영웅인 헤라클레스는 남신의 대표 격인 제우스와 인간 알크메네 사이에서 태어났다는 점이다. 남신들은 여신이 아닌 ‘여자사람’과 미래를 계획하는 것을 적극 고려할 때다.
용례[用例]* 앗! 남신 이신!
* 장군! 적진에 남신이 강림하여 눈이 부셔 공격이 불가하옵니다.
* 퀴즈 : 다음 중 남신이 아닌 사람은 몇 번?
* 남신들의 이야기가 구전된 것을 신화라고 합니까?
* 부상을 입고 사흘 만에 부활하사. 가로되, 내가 남아공의 신, 남신이 될 지어다.

글. 윤희성 nine@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