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지컬 <화랑>│화랑, 소년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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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랑은 세속오계를 통해 충과 효, 그리고 사내의 의리 등을 배우며 국가와 민족의 수호에 앞장섰던 인물들이다. 그리고 MBC 을 통해 이 정의는 더욱 공고해졌지만, ‘꽃사내’라는 이름의 화랑은 강인함만을 무기로 삼진 않았다. 열여섯에서 스무 살 사이의 ‘청소년’이었던 그들은 ‘신묘한 물건’ 천깔창을 훈련화 안에 몰래 숨겨놓고, 보름달이 뜨면 강강술래를 도는 처녀들을 훔쳐보러 월담을 시도하는 그 시절 소년들이었다. 뮤지컬 은 바로 이 지점에서 이야기를 시작한다. 그래서 유일하게 화랑에의 의지를 지닌 파랑(최동호)과 문노(문상현) 보다는 어머니의 잔소리를 피하기 위해 화랑에 지원한 유오(원성준), 억지로 참여하게 된 참판댁 도련님 관랑(고재범)의 이야기를 주로 다룬다. 출신성분도 생김새도 모두 다른 소년들의 성장스토리는 대부분이 그렇듯 갈등의 시작을 알리고 눈 오는 밤 맨 몸으로 바람에 맞서며 화해하지만, 그들의 갈등은 쉬이 해결되지 않는다. 구르고 떠들고 숨길 수 없이 커져버린 마음으로 힘겨워 하면서 아이들은 죽순처럼 쑥쑥 커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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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랑에 지원해 풍월주가 되기까지의 과정을 그리는 뮤지컬 은 소년들의 도전과 불안, 갈등과 화해를 꽉꽉 채워넣었다. 하지만 다양한 내용을 다루고자 했던 의욕은 각 신마다 내용과 감정상의 진폭을 만들어내고, 그 진폭엔 커다란 빈자리가 생긴다. 그런 점에서 문상현을 제외한 4명의 배우들이 데뷔작이라는 점은 많은 아쉬움을 남긴다. 하지만 기존 에서 보여주었던 화랑의 강인함 대신 미성숙한 자아를 지닌 소년들의 모습을 보여주는 에서는 하나의 미덕이 된다. 캐릭터들의 불안한 영혼 위에 데뷔작에서만 느낄 수 있는 신인의 풋풋함이 더해지며 그들을 진짜 소년으로 만들어낸다.

예능에도 캐릭터가 필요한 시대, 은 하나의 미완성된 아이돌 그룹을 보는 듯 한 느낌을 선사하며 관객들로 하여금 ‘골라 좋아하게’ 만든다. 배우들은 1년 전 일찌감치 캐스팅 되어 긴 기간 동안 직접 무술을 연마하고 몸을 만들어냈고, 그들의 노력은 무대 위에서 땀으로 선이 아름다운 액션동작으로 빛을 발한다. 연말 수많은 뮤지컬 작품 중 거의 유일무이하게 ‘솔로’들을 위한 이벤트도 준비되어 있는 뮤지컬 은 내년 1월 3일까지 대학로 스타시티 1관에서 계속된다.

사진제공. MJ 컴퍼니

글. 장경진 three@10asi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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