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텐아시아=이은진 기자]
“그날, 왜 그곳에 우리를 보냈습니까?”
영화 ‘포크레인'(감독 이주형)은 이 물음에 대한 답을 찾는 영화다. 그날, 그곳에 그들은 왜 갔어야 했고 그들을 그곳에 보낸 사람은 누구인가?
‘포크레인’은 5·18 광주민주화운동 당시 시위 진압에 동원됐던 공수부대원 김강일(엄태웅)의 이야기를 담았다. 퇴역 후 포크레인 운전기사로 살아가던 그가 우연한 사건을 계기로 20여 년 전 묻어두었던 불편한 진실을 좇아가는 진실 추적 드라마다.
강일은 어느 날 굴삭 작업을 하던 중 깊숙이 묻혀 있던 백골을 발견한다. 그때 불현듯 20년 전 자신이 저질렀던 악몽 같은 일이 떠오른다. 그리고 그는 그날 그곳에 자신이 가야만 했던 이유를 묻기 시작한다.
먼저 그는 당시 함께 군 복무를 했던 동료들을 찾아갔다. 그날을 기억 저편으로 묻어두고 제 각각으로 살아가고 있는 옛 동기들. 하지만 저마다 트라우마를 간직한 채 육체적으로 정신적으로 온전치 못한 삶을 살아가고 있다.
강일은 동기들을 만난 뒤 옛 상사들을 찾기 시작했다. 선임하사, 소대장, 대대장, 여단장을 마주한 그는 “그날, 왜 그곳에 우리를 보냈습니까?”라는 질문을 던진다. 하지만 돌아오는 대답은 “명령이라 어쩔 수 없었다”라는 변명뿐. 가해자에서 피해자가 될 수밖에 없었던 그들의 상처를 알아주는 이는 아무도 없다는 현실에 강일은 좌절한다.
‘포크레인’은 광주민주화운동을 다룬 다른 영화들과는 조금 다른 시선을 가지고 있다. 대부분의 영화가 피해자였던 시민군을 이야기를 다루고 있는 반면 ‘포크레인’은 가해자였던 시위 진압군을 조명한다.
피해자들만큼이나 큰 아픔과 트라우마를 간직한 채 살아가고 있지만 가해자로 손가락질받으며 살아온 시위 진압군들. 영화는 그들의 상처를 세상 밖으로 보여주며 “상처의 책임은 누구의 것인가”에 대한 의문을 던진다.
극 중 강일은 “그날, 왜 그곳에 우리를 보냈습니까?”라는 물음에 대한 답을 결국 찾지 못했다. 하지만 계속되는 물음을 통해 관객들로 하여금 가해자인 동시에 피해자가 될 수밖에 없던 그들의 상처를 되돌아보고 각성할 수 있게 한다.
‘포크레인’은 오는 27일 개봉. 15세 관람가.
이은진 기자 dms3573@tenasia.co.kr
영화 ‘포크레인'(감독 이주형)은 이 물음에 대한 답을 찾는 영화다. 그날, 그곳에 그들은 왜 갔어야 했고 그들을 그곳에 보낸 사람은 누구인가?
‘포크레인’은 5·18 광주민주화운동 당시 시위 진압에 동원됐던 공수부대원 김강일(엄태웅)의 이야기를 담았다. 퇴역 후 포크레인 운전기사로 살아가던 그가 우연한 사건을 계기로 20여 년 전 묻어두었던 불편한 진실을 좇아가는 진실 추적 드라마다.
강일은 어느 날 굴삭 작업을 하던 중 깊숙이 묻혀 있던 백골을 발견한다. 그때 불현듯 20년 전 자신이 저질렀던 악몽 같은 일이 떠오른다. 그리고 그는 그날 그곳에 자신이 가야만 했던 이유를 묻기 시작한다.
먼저 그는 당시 함께 군 복무를 했던 동료들을 찾아갔다. 그날을 기억 저편으로 묻어두고 제 각각으로 살아가고 있는 옛 동기들. 하지만 저마다 트라우마를 간직한 채 육체적으로 정신적으로 온전치 못한 삶을 살아가고 있다.
강일은 동기들을 만난 뒤 옛 상사들을 찾기 시작했다. 선임하사, 소대장, 대대장, 여단장을 마주한 그는 “그날, 왜 그곳에 우리를 보냈습니까?”라는 질문을 던진다. 하지만 돌아오는 대답은 “명령이라 어쩔 수 없었다”라는 변명뿐. 가해자에서 피해자가 될 수밖에 없었던 그들의 상처를 알아주는 이는 아무도 없다는 현실에 강일은 좌절한다.
피해자들만큼이나 큰 아픔과 트라우마를 간직한 채 살아가고 있지만 가해자로 손가락질받으며 살아온 시위 진압군들. 영화는 그들의 상처를 세상 밖으로 보여주며 “상처의 책임은 누구의 것인가”에 대한 의문을 던진다.
극 중 강일은 “그날, 왜 그곳에 우리를 보냈습니까?”라는 물음에 대한 답을 결국 찾지 못했다. 하지만 계속되는 물음을 통해 관객들로 하여금 가해자인 동시에 피해자가 될 수밖에 없던 그들의 상처를 되돌아보고 각성할 수 있게 한다.
‘포크레인’은 오는 27일 개봉. 15세 관람가.
이은진 기자 dms3573@tenasi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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