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텐아시아=이은호 기자]
지난달 L.I.A.K 주최로 열린 디지털 음악산업 발전 세미나
지난달 L.I.A.K 주최로 열린 디지털 음악산업 발전 세미나

사단법인 한국음악레이블산업협회(Record Label Industry Association of Korea, L.I.A.K)가 추천 서비스 삭제 방침에 대한 지지 성명을 발표했다.

최근 엠넷닷컴을 시작으로 KT뮤직, 벅스, 소리바다가 음악업계의 병폐로 지적됐던 ‘끼워팔기형 추천 서비스’를 삭제 혹은 전면 재검토한다는 방침을 발표한 가운데 한국음악레이블산업 혁회가 6일 이에 대한 지지의 뜻을 전했다.

한국음악레이블산업협회 이윤혁 사무국장은 “그 동안 ‘끼워팔기형 추천 서비스’ 때문에 차트 신뢰도 저하 및 음악업계 갑질 논란 문제가 끊임없이 불거졌다. ‘끼워팔기형 추천 서비스’ 삭제를 발표한 음원사들의 자정적인 노력에 대해 적극 환영하며, 이 같은 결정에 대해 신뢰와 지지를 보낸다. 이번 기회에 모든 음악 서비스들이 용단을 내려 자정의 노력이 완성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한국음악레이블산업협회가 주최한 ‘디지털 음악산업 발전’ 세미나가 좋은 결실로 이어져 기쁘게 생각하며 향후 음악업계 발전을 위한 다양한 아젠다를 논의하는 자리를 지속 마련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다음은 한국음악레이블산업협회 성명서 전문이다.

사단법인 한국음악레이블산업협회 (Record Label Industry Association of Korea, L.I.A.K) 는 음악 서비스사들의 ‘끼워팔기형 추천 서비스’ 삭제를 적극 지지합니다.

한국음악레이블산업협회가 주최한 ‘디지털 음악발전 세미나’에서 논의됐던 ‘끼워팔기형 추천 서비스’와 ‘음원 사재기’에 대한 문제가 업계의 자정적 노력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본 세미나를 주최한 협회는 추천 삭제를 시작으로 음악 생태계의 변화와 발전이 지속적으로 이어지길 기원합니다.

향후 한국음악레이블산업협회는 음악 업계의 병폐를 논의할 수 있는 토론의 장을 지속 마련해나가며, 음악 생태계 개선에 앞장서겠습니다.

이은호 기자 wild37@
사진. 한국음악레이블산업협회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