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텐아시아=김지혜 인턴기자]
싸이월드
싸이월드
실시간 검색어, 이른바 실검은 확실히 오늘날 정보 트렌드로 자리 잡았다.

인터넷 포털, 검색사이트는 바로 이 ‘실검’으로 대중의 관심사를 실시간으로 반영한다. 그러나 ‘실검’이라는 어휘 자체의 의미는 대중의 관심이 그만큼 시시각각 변한다는 것이기도 하다.

‘실검’에 한 번 등극하려 몸부림치는 이들도 존재하지만, 그 한 번의 ‘실검’ 등극은 바로 1시간 후 또 다른 실검에 묻혀버리는 그런 시대인 것이다. 그렇지만 ‘실검’이 대중의 관심사를 반영한다는 것, 오늘날 대중이 어떤 부분에 열광하는지를 알 수 있는 하나의 지표가 된다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2015년 9월 30일 실시간 검색어에는 ‘싸이월드 백업’이 올랐다.

# 싸이월드, 미니홈피 백업 어떻게? ‘백업센터 이용하면 쉬워요’

내일(1일)부터 싸이월드 미니홈피의 일부 기능이 종료된다.

싸이월드는 30일 미니홈피 백업 서비스를 제공한 뒤 방명록, 일촌평, 쪽지 기능이 종료된다고 밝혔다.

그동안 미니홈피의 방명록, 일촌평, 쪽지 보관함에 보관된 정보들은 이날까지 백업센터를 통해 저장이 가능하다. 백업센터는 싸이월드 고객 센터로 들어가 오른쪽 하단 공지사항 ‘방명록, 일촌평, 쪽지 기능 종료 안내’를 클릭, 파란색 글씨의 ‘백업센터가기’를 눌러 백업받고자 하는 게시물을 선택하면 된다.

아울러 사진첩, 게시판, 다이어리 기능은 당분간 유지되며, 개편 과정을 거쳐 ‘싸이홈’이라는 이름으로 다시 문을 열게 된다.

싸이월드는 2000년대를 풍미했던 ‘국민 SNS’였지만 트위터, 페이스북 등 새로운 서비스에 밀려 점차 인기가 시들해졌다. 2011년에는 싸이월드의 개인정보 유출 사고로 수 백 만명의 가입자가 빠져나가기도 했다.

SK컴즈는 2003년 싸이월드를 인수해 싸이월드 계열 사진기반 SNS ‘싸이메라’ 등을 출범시키기도 했지만 성장기반이 미약하고 15분기 연속 적자 경영이 이어지자 지난 8월 엔터테인먼트 기업 IHQ에 팔았다.

TEN COMMENTS, 못한 분들은 서두르세요!

김지혜 인턴기자 jidori@
사진. 싸이월드 홈페이지 캡처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