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텐아시아=김지혜 인턴기자]
IOS9
IOS9
실시간 검색어, 이른바 실검은 확실히 오늘날 정보 트렌드로 자리 잡았다.

인터넷 포털, 검색사이트는 바로 이 ‘실검’으로 대중의 관심사를 실시간으로 반영한다. 그러나 ‘실검’이라는 어휘 자체의 의미는 대중의 관심이 그만큼 시시각각 변한다는 것이기도 하다.

‘실검’에 한 번 등극하려 몸부림치는 이들도 존재하지만, 그 한 번의 ‘실검’ 등극은 바로 1시간 후 또 다른 실검에 묻혀버리는 그런 시대인 것이다. 그렇지만 ‘실검’이 대중의 관심사를 반영한다는 것, 오늘날 대중이 어떤 부분에 열광하는지를 알 수 있는 하나의 지표가 된다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2015년 9월 17일 실시간 검색어에는 ‘iOS9’가 올랐다.

#애플 새 운영체제 ‘iOS9′, 오늘(17일) 배포

애플이 자사 운영체제인 iOS의 정식 업데이트 버전을 17일(이하 한국시각) 배포한다.

iOS9은 아이폰4S부터 이후 모든 모델의 아이폰과 호환되고 아이팟 5세대 이후 모든 모델, 아이패드2, 아이패드 에어, 아이패드 미니 이후 모든 아이패드 모델을 지원한다. iOS8과 동일한 수준으로 구형 기기들을 지원한다.

iOS9에 새로 추가된 특징은 사용자의 전형적인 사용 습관에 기반해 미리 사용자가 필요할 만한 정보를 제공하는 기능이다. 예컨대 일상적인 출근길이라면 자동으로 음악을 준비해 놓거나 자주 쓰는 앱이나 연락처를 자동으로 연결하도록 준비해 놓을 수 있다.

애플은 iOS9에서 베터리 성능을 향상시켰고, 앱 전환 시 새로운 인터페이스를 도입했다. 또 디자인이 개선된 노트 앱, 새로운 뉴스 앱이 포함됐다.

iOS9에서 가장 눈에 띄는 것은 향상된 음성인식 기능이다. 그간 케이블을 연결하거나 홈버튼을 길게 누를 경우에만 작동하던 시리가 이젠 부르기만 해도 작동한다.

애플은 시리의 사용성을 높이기 위해 시리가 사용자의 목소리를 판별할 수 있도록 했다. 처음 등록한 목소리에만 응답하는 것이다. iOS9를 설치한 후 기기 주인의 목소리를 기억하기 위해 설정된 몇 가지 질문에 답하면 된다. 또한 상황에 맞는 미리 알림, 사진·동영상 검색 등의 작업도 시리가 해 준다.

이번에 정식 배포되는 ‘iOS9’는 태평양표준시간(PST) 기준 10시부터 모든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업데이트가 진행될 예정이다.

한편, iOS9는 아이폰4S, 아이팟터치 5세대, 아이패드2, 아이패드 미니 이상에서 무료로 업데이트할 수 있다.

TENCOMMENTS, 아이폰 유저로서 괜히 두근거리네요!

김지혜 인턴기자 jidori@
사진. 애플 iOS 홈페이지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