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본인 스스로 만족했나 보다. 사극이 잘 어울린다고 할 정도면 말이다.이연희[텐아시아=황성운 기자]이연희와 섹시. 어딘지 모르게 어색하다. 섹시보다는 청순함이 이연희에게는 훨씬 더 잘 어울리는 수식어다. 그런 그녀가 ‘조선명탐정:사라진 놉의 딸’(이하 ‘조선명탐정2’)의 여주인공으로 출연했다. 매혹적인 섹시함으로 강렬한 존재감을 드러냈던 한지민의 역할을 이연희가 해내야만 하는 상황이다. 그래서 궁금했다. 이연희가 보여줄 섹시함이 어떤 색깔일지. 또 한편으론 걱정됐다. 워낙 강렬한 임팩트를 남긴 한지민이었기에.
‘조선명탐정2’에서 이연희는 자신만의 색깔을 입혔다. 전편의 한지민처럼, 이연희는 김민(김명민) 서필(오달수) 콤비가 가는 곳마다 나타나 수사를 미궁에 빠뜨리는 묘령의 여인 히사코 역이다. 기모노, 남장, 한복까지 다양한 의상으로 자신만의 매력을 드러냈다. 여기에 빼어난 미모는 극 중 김민은 물론 대중을 홀리기에 충분했다. 속편의 부담을 이겨낸 이연희는 분명 이전보다 한 단계 성장해 있었다.
이연희 : 사실 걱정이 많이 됐다. 여자 캐릭터를 설명할 수 있는 부분이 짧다. 반전이라면 반전인데, 진짜 정체를 알고 난 순간에 ‘뭐야’ 이런 반응이 나오면 안 되니까. 그래도 그게 잘 설명된 것 같아서 다행이다 싶었다. 감독님과 이야기도 많이 했고, 캐릭터 보완점에 대해 많이 부탁했다. 그렇다고 설명이 많다 보면 흘러가는 방향과 다를 수도 있는 문제라서 인서트 등 (내 캐릭터를) 설명할 수 있는 부분에서 의견을 제시했더니 좋게 봐주셨다.
Q. 의견을 제시했다고? 그동안 인터뷰 등을 통해 봐온 이연희는 적극적으로 의견을 제시하고, 관철하는 유형의 배우는 아니었던 거로 기억한다.
이연희 : 비중이 크진 않다. 그래서 인물을 설명할 수 있는 것들을 확고하게 잡고 가지 않으면 모호해질 것 같았다. 그래서 적극적으로 나섰던 부분이다. 물론 조금 조심스러웠다. 이 영화의 틀에 무리가 갈까 또는 무례한 행동이 아닐까 싶었다. 나, 매니지먼트, 모든 관계자가 보완점을 서로 이야기하면서 고민하고 의견을 냈는데 충분히 열린 마음으로 받아주셨다.
Q. 속편이란 점에서 전편의 여주인공과 비교될 수밖에 없는 운명이다. 그런데도 이 작품을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
이연희 : 아무래도 여자 캐릭터는 이미지로서 살아남을 수 있다. 관객들이 봤을 때 큰 역할은 아니지만, 이미지를 박을 수 있는 역할이다. 그런 영화가 솔직히 많진 않다. 그래서 끌렸던 것 같다. 무엇보다 감독님이 장치적인 걸로 잘 살려주셨다. 감독님이 충분히 고려해주신다고 했고, 신경을 많이 써주셨다. 스태프 역시 전편에서 함께 했던 분들인데, 그래서인지 새로운 여배우가 신경 쓰였나 보더라. 안심을 주려고 노력을 많이 했던 것 같다.
이연희
Q. 방금 말처럼, 김명민과 오달수는 전편부터 호흡을 맞췄고, 이연희는 새로운 인물이다. 이를 두고 김명민은 아무래도 ‘객’인데 불편하지 않았을까라고 이야기하더라.이연희 : 어울리려고 노력하지 않으면 동떨어진 느낌이 들 수밖에 없다. 같이 어울릴 수 있게끔 노력해주는데 내가 마음을 열지 않으면 힘들어진다. 조금씩 마음을 열려고 한다. 무엇보다 들어가기 전부터 감독님께서 극진히 대해주셨고, 모든 스태프분께도 당부하시더라. 그러다 보니 열지 않을 수 없었다. 그리고 예전에는 선배들과 더 많이 촬영했는데 지금은 그렇지 않은 것도 있고.
Q. 김명민 오달수와는 처음 호흡이다.
이연희 : 좋은 경험이었다. 분야가 다르신 것 같다. 두 분 모두 연기파 배우지만 느낌은 다르니까. 지켜보면서 저런 모습이 있어야 한다는 것도 알고, 많은 도움이 됐다.
Q. 구체적으로 말해 달라.
이연희 : 일단 오달수 선배님은 조용조용하신데, 카메라 앞에서는 확 다른 모습을 보여 준다. 그게 정말 매력적이다. 집중력이 그만큼 대단한 것 같다. 김명민 선배님은 늘 촬영장에 오면서부터 캐릭터로 훈련하고 계신다. 본인도 그렇게 이야기하더라. 그 역할로 와서 훈련하고, 이야기도 많이 하고. 그래서 두 분을 보면, 자연스럽게 이야기하다가 대사를 툭툭 던진다. 그런 훈련이 돼 있으니까 현장에서 당황하지 않고 연기하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Q. 이전 인터뷰에서 “많은 감독님과 친분을 쌓을 기회가 많지 않았다”는 말을 했는데, 그런 점에서 이번 영화는 또 다른 깨달음이 있었겠다. 감독과 배우는 물론 스태프까지 연속 두 편 호흡 맞추는 걸 봤으니까 말이다.
이연희 : 언젠가는 감독님과 두 번씩 작품 하는 것도 해볼 기회가 있으면 좋겠다. 서로가 말하지 않더라도 느낌으로 알고, 잘 살려주니까. 그런 게 부럽더라.
Q. 이 작품을 마치고 나서 뭔가 달라진 부분이겠다.
이연희 : 섹시함이라든지, 새로운 면을 끄집어내기 위한 노력의 과정도 있었고. 고민을 정말 많이 했다. 어떤 문제 속에서 ‘몰라’로 끝나는 게 아니라 그걸 해결해야 되더라. 그런 과정도 알게 됐고. 또 감독님과 의견을 얘기하는 부분에 있어서 적극적으로 말하기도 하고. 배우와 연기하는 면도 조금씩 알아가는 것 같다.
Q. 낯을 가리는 편으로 알고 있는데 그것도 많이 없어졌나 보다.
이연희 : 도움이 됐던 게 ‘미스코리아’다. 그때 감독님께서 숙제를 너무 많이 주셨다. 내가 ‘이 정도면 되겠지’라고 가져가면, 그것들을 깨버리는 질문들을 막 하시니까. 그래서 전투적이었던 것 같다. 그러면서 생각들을 열어놓고, 적극적으로 부딪히게 됐다. 그렇지 않으면 안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정말 고마운 작품이다.
이연희
Q. 섹시함이 나와서 말인데, 이연희가 만들고자 했던 히사코는 어떤 모습인가.이연희 : 캐릭터를 설명할 수 있는 의상의 효과는 큰 것 같다. 장치적인 부분에서 큰 도움이 됐다. 예쁜 원단과 색감을 쓰는 건 중요했다. 보이는 건 화려해야 하니까. 연기할 때 중점을 뒀던 건, 아픔이 있고 사연이 있다는 점이다. 정확하게 어떤 건지 알고, 연기하는 게 중요했다.
Q. 그런데 기모노 입는 게 그렇게 힘든 일인가. 한복의 경우 요즘 나오는 개량 한복은 입기 쉽지 않나. 기모노도 그렇지 않을까 싶은데.
이연희 : 그렇다. 전문가가 직접 와서 기모노를 착용해줘야 한다. 입는 방법이 복잡하고, 모양도 다양하다. 물론 전통 기모노가 아닌 현대에 오면서 변형된 기모노는 조금 간편하긴 하다. 그래도 혼자서는 못 입는다더라.
Q. 기모노를 입었을 때 느낌은.
이연희 : 확실히 한복을 입었을 때와 느낌이 다르다. 한복과는 다른 느낌의 여성미도 있는 것 같다.
Q. 생각해보면 지금까지 이연희는 ‘섹시’와 거리가 멀었던 것 같다. 자신에게 섹시가 있다고 생각하나.
이연희 : 어…. 부단히 노력했다. (웃음) 사실 그렇게 크게 작용할 거로 생각하지 않았는데 극 중 김민의 은괴를 뺏으려고 유혹하는 장면을 촬영하면서 알게 됐다. 남자의 혼을 뺏어놓고, 은괴를 훔치는 거니까. 처음으로 해봤는데, 부단히 노력했다. 일반적으로 여성이 남성을 유혹하는 느낌과는 다를 것 같았다. 나만의 섹시한 모습을 만들려고 노력했다. 가령 김혜수 선배님이 ‘타짜’에서 보여준 그런 농염한 섹시미는 뽑아내기엔 힘들 것 같았다. ‘공기 반 소리 반’처럼 목소리를 그런 느낌으로 후시 녹음하면서 보완했던 것 같다. (웃음) 그래도 좋은 장면이 나온 것 같다.
Q.‘섹시’를 연기한 자신의 모습이 만족스럽나.
이연희 : 만족한다. 그래도 조금은. (웃음) 처음에 혼자 연기 연습하면서 내 안에 그런 게 없나 생각하기도 했다. 또 할 수 있을 것 같긴 한데, 그걸 하는 게 쑥스럽기도 하고 부끄럽기도 했다. 그런데 어쨌든 해야 할 일이니까, 하다 보니 조금 나오게 됐던 것 같다.
Q. 이에 대한 부담도 많았겠다.
이연희 : 감독님이 가끔 섹시해야 한다고 하니까 부담되기도 했다. 물론 그 앞에서는 포커페이스를 유지했다. 나도 (섹시가) 있다는 걸 보여드려야 할 것 같았다. 감독님께서 이런저런 요구도 하셨는데, 나만의 방법으로 해보려고 했다. 근데 잘 안 되더라. (웃음) 그리고 전작과 비교해서 보지 않으려고 했다. 전작에선 한복의 자태가 매우 강력했다. 그래서 기모노인 게 다행이기도 했다. 또 기모노를 입고 섹시한 느낌의 이미지를 풍긴 사람이 누가 있을까를 찾다 ‘게이샤의 추억’과 ‘사쿠란’이란 영화를 접하게 됐다. ‘사쿠란’은 일본만의 ‘색’(色)함이 강했고, ‘게이샤의 추억’의 공리가 만들어낸 ‘색’함은 아름답고 사연 있는 사람처럼 표현됐더라. 그런 섹시함이 좋았다.
Q. 섹시함 속에서 틈틈이 청순한 모습도 잊지 않고 등장한다. 선입견일 수도 있지만, 스스로 느끼기에도 청순이 더 가깝고 편할 것 같다.
이연희 : 지금까지는 쉬웠던 것 같다. 이미지니까 반은 먹고 들어간다. (웃음) 앞으로는 나이를 먹어가니까 겸해야 할 것 같다. 그게 더 매력적인 것 같다. 물론 좀 다른 섹시가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새로운 섹시함을 알리고 싶다.
이연희
Q. 또 액션을 하고 싶다고 했는데 이번에 약간 맛만 봤다.이연희 : 해 볼 만하다. (웃음). 그런데 맞았을 때 표정이나 자세 등이 어려웠다. 일단 재미난 경험이었다. 나는 총으로 하는 액션을 하고 싶다. ‘무간도’ 같은 감성 있는 그런 영화도 해보고 싶고. 그래서 전지현 선배님의 ‘암살’이 기대된다.
Q. 사극이 맞는 옷 같은가. 사극의 매력을 많이 느낀 것 같던데.
이연희 : 촬영도 힘들고, 에너지도 필요하다. 그래서 부담이 더 크긴 하다. 근데 역할 들어오는 게 사극 장르가 정말 많다. 그리고 조금 더 연기적인 면을 보여드리는 게 필요한 것 같다. 아무래도 대중이 연기적인 면을 더 보니까. 목소리 톤도 연습 많이 했다. 기존 내 목소리보다 무게를 주는 느낌의 말투를 연습했다.
Q. 여유인지는 모르겠는데, 확실히 전과 비교하면 뭔가 자신감이 붙은 것 같다.
이연희 : 그냥 책임감이 더 커지는 것 같다. 옛날에는 앙탈은 아니지만, ‘어떻게 해요’ 등 자신 없는 표현도 많았고, 소극적인 면도 있었다. 이제는 남들의 기대도 커지는 만큼 만족감도 드려야 한다는 생각이다. 그리고 잘하는 후배나 당차게 연기하는 모습에 자극도 받는 편이고. 또 연기 선생님들 도움이 크다. 훈련하는 과정에서도 하나씩 알아가니까 자신 있게 내뱉기도 하고.
Q. 그래서 궁금해졌다. 예전에는 예쁜 외모만 보였다면, 이제는 어떤 연기를 펼치지 기대되는 면도 있다.
이연희 : 다 시기가 있는 것 같다. 좋은 감독님도 만나야 하고.
텐아시아=황성운 기자 jabongdo@
사진. 구혜정 기자 photoni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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