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춘대길 건양다경
실시간 검색어, 이른바 실검은 확실히 오늘날 정보 트렌드로 자리 잡았다.#입춘대길 건양다경, 문 앞에 써붙이는 한자성어의 의미는?
인터넷 포털, 검색사이트는 바로 이 ‘실검’으로 대중의 관심사를 실시간으로 반영한다. 그러나 ‘실검’이라는 어휘 자체의 의미는 대중의 관심이 그만큼 시시각각 변한다는 것이기도 하다.
‘실검’에 한 번 등극하려 몸부림치는 이들도 존재하지만, 그 한 번의 ‘실검’ 등극은 바로 1시간 후 또 다른 실검에 묻혀버리는 그런 시대인 것이다. 그렇지만 ‘실검’이 대중의 관심사를 반영한다는 것, 오늘날 대중이 어떤 부분에 열광하는지를 알 수 있는 하나의 지표가 된다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2015년 2월 4일 실시간 검색어에는 입춘대길과 건양다경이 올랐다.
새해의 첫 번째 절기 입춘을 맞아 입춘대길 건양다경의 뜻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4일은 24절기 중 첫째 절기로 봄의 시작을 알리는 절기다. 입춘에는 대문과 집안 기둥에 ‘입춘대길 건양다경’과 같은 글귀를 써 붙이는 전례가 있다.
입춘대길(立春大吉)은 설립, 봄춘, 큰대, 길할길을 써 봄이 시작되니 크게 길하라는 의미다. 입춘대길과 짝을 이루는 건양다경(建陽多慶)은 세울건, 햇볕양, 많은다, 경사경을 써 맑은 날이 많고 좋은 일과 경사스런 일이 많이 생기라고 기원하는 말이다.
TEN COMMENTS, 입춘대길 건양다경!
글. 윤소희 인턴기자 sohee816@tenasia.co.kr
사진. 전중연 zero@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