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국제시장’ ‘오늘의 연애’ ‘박물관이 살아있다’ ‘허삼관'(왼쪽부터 시계방향) 포스터.
영화 ‘국제시장’ ‘오늘의 연애’ ‘박물관이 살아있다’ ‘허삼관'(왼쪽부터 시계방향) 포스터.
영화 ‘국제시장’ ‘오늘의 연애’ ‘박물관이 살아있다’ ‘허삼관'(왼쪽부터 시계방향) 포스터.

매주 여러 편의 영화가 쏟아지는 극장가. 제각각 자신만의 매력을 어필하며 대중을 유혹하고 있다. 이곳은 전쟁터다. 그렇다고 모든 영화를 다 볼 수도 없고, 어떤 영화를 봐야 할지도 모르겠다. 발걸음을 어느 쪽으로 향해야 할지 참 난감하다. 그래서 예매율과 신규 개봉작을 중심으로 요주의 극장전(戰)을 들여다봤다.

# ‘국제시장’, 이번에도 1위를 지킬 수 있을까?

‘국제시장’이 역대 14번째, 한국영화 11번째 ‘1,000만 클럽’에 가입했다. 윤제균 감독은 처음으로 두 편의 영화를 ‘1,000만 클럽’에 가입시켰다. 더 이상의 욕심은 없을 것 같지만, 한도 끝도 없는 게 또 욕심이다. 14일 ‘오늘의 연애’ ‘허삼관’ ‘박물관이 살아있다3’ 등 신규 개봉작, 그것도 기대작들이 대거 쏟아진 가운데 ‘국제시장’은 일단 1위 자리는 지켰다. 이날 오전 10시(이하 동일) 영화관입장권 통합전산망 기준, ‘국제시장’은 20.2%의 예매 점유율로 2위다. 예매 점유율에선 1위를 내줬지만, 그 격차는 크지 않다. 주말 1위 싸움이 흥미진진하다.

# ‘오늘의 연애’, 1위까지 도전해볼까?

중량감만 놓고 보면 ‘오늘의 연애’가 가장 가볍다. 체급이 다르다. 그럼에도 대중의 선택은 ‘오늘의 연애’였다. 영화판에서 활약은 부족했더라도, 대중들에게 ‘핫’한 스타 이승기와 문채원은 대중을 유혹하는 데 부족함이 없었다. 14일 개봉 첫 날 ‘국제시장’과 1만 1,000명 가량 격차를 보이며 2위에 안착했다. 3위권과는 넉넉하다. 예매 점유율은 21.4%로 1위다. 이승기 누나 팬들과 문채원 남성 팬들이 예매 사이트를 적극 이용하는 것 같다. ‘국제시장’도, ‘오늘의 연애’도 투자 배급이 CJ 엔터테인먼트다. 입이 귀에 걸리지 않을까 싶다.

# ‘허삼관’ ‘박물관이 살아있다:비밀의 무덤’, 3~4위 그룹으로 밀리나?

충무로 대세 하정우가 연출과 주연을 맡았다는 점, 하정우 하지원의 첫 호흡이라는 점, 이경영 조진웅 정만식 김성균 성동일 등 화려한 캐스팅을 자랑한다는 점, 국내에서도 유명한 위화 소설의 원작을 영화화했다는 점 등 ‘허삼관’은 여러모로 관심을 받았던 작품. 그것도 일찌감치. 드디어 14일 개봉했다. 그런데 성적이 신통치 않다. 개봉 첫 날 3위로 데뷔했다. 1~2위 작품과 경쟁하기 벅찰 정도다. 예매 점유율도 15.1%로 3위다. CJ를 위협할만큼 성장했던 NEW의 2015년 시작은 현재로선 밝지만은 않다.

‘박물관이 살아있다’ 1편 400만 이상 관객 동원, 2편 200만 흥행. 이 정도의 흥행을 만들어 냈다면, 3편은 ‘썩어도 준치’라 할 수 있다. 그런데 정말 ‘썩은 준치’가 될 위기다. 개봉 첫 날 받아든 성적표는 5만 1,443명. 예매율은 11.8%로 4위다. 지금까지 드러난 지표만 놓고 보면 그냥 4위다. 이십세기폭스코리아 입장에서 고작 이 순위와 흥행을 기대했을 리는 만무하다. 주말 가족 관객들이 쏟아져 나오길 ‘희망’하겠지만, 정말 ‘희망’으로만 끝난다면 상당히 우울한 성적표를 받을 수도 있다.

# ‘극장판 포켓몬스터 XY’, 어린이들의 절대지지

방학 때면 어김없이 극장 한켠에 자리를 잡는다. 상영시간도 오전이 대부분이다. 그런 가운데에서도 알짜 흥행을 올린다. 어린이들의 절대지지를 받는 ‘극장판 포켓몬스터 XY’이기 때문이다. 14일 개봉 첫 날 8위에 등장했다. 예매 점유율은 7.5%로 5위다. 주말 오전, 부모 손을 이끌고 극장을 찾는 어린 관객층이 가득할 것으로 보인다.

# ‘님아, 그 강을 건너지 마오’, 이제는 우리가 헤어져야 할 시간!

신드롬을 일으키며 중장년층의 발걸음을 극장가로 향하게 만들었던 다큐멘터리 ‘님아, 그 강을 건너지 마오’는 10위권 밖으로 빠져나갈 채비를 마쳤다. 14일까지 성적은 469만 6,462명. 흥행 순위는 9위다. 신규 개봉작의 등장과 함께 4계단 하락했다. 예매 점유율도 1.0%까지 하락한 상황. 이제는 헤어져야 할 시간이다. 지금까지 흥행과 행보만으로도 ‘님아, 그 강을 건너지 마오’는 오랜시간 영화사에 기록될 작품임에는 분명하다.

글. 황성운 jabongdo@tenasi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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