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구라, 장나라, 이경규, 양현석(왼쪽위부터 시계방향)
방송인 김구라가 공황장애를 앓고 있어 안타까움을 사는 가운데 공황장애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김구라는 지난 18일 건강이상 증세로 병원을 찾았으며 공황장애 진단을 받았다. 이날 MBC 예능 프로그램 ‘세바퀴’ 녹화가 예정돼 있던 김구라는 가슴이 답답하고 식은 땀을 흘리는 등 건강 이상 증세로 녹화에 참여하지 못하고 병원 진료를 받았다. 김구라의 소속사 라인 엔터테인트는 “지난 5월부터 7개월째 치료 중이었던 공황장애의 증상이 악화됐고 절대 안정이라는 의사의 소견이 나와 당분간 입원치료를 하며, 경과를 지켜보기로 했다”고 밝혔다.
공황장애는 특별한 이유 없이 예상치 못하게 나타나는 극단적인 불안 증상(공황 발작)이 주요한 특징인 질환이다. 공황 발작은 극도의 공포심이 느껴지면서 심장이 터지도록 빨리 뛰거나 가슴이 답답하고 숨이 차며 땀이 나는 등 신체증상이 동반된 죽음에 이를 것 같은 극도의 불안 증상을 말한다. 원인으로는 뇌 기능 구조의 문제들이 있는데 노르에피네프린, 세로토닌, 가바 등 신경 전달물질 시스템의 이상, 측두엽, 전전두엽 등의 뇌 구조 이상 등이다. 공황장애 환자의 경우 많은 수가 증상 발생 전 스트레스 상황을 경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공황장애의 증상은 극도의 공포와 죽음에 이를 것 같은 절박한 느낌이다. 또 빈맥(빠른 맥박), 심계항진, 호흡곤란, 발한과 같은 신체 증상이 나타나고 1시간을 넘기는 경우는 거의 없다. 증상이 있을 경우에는 정신과의 상담을 받아야하고 확진을 받으면 약물 치료와 인지행동 치료를 병행해야한다.
김구라 외에도 많은 연예인들이 해당 증상을 호소한 바 있다. 개그맨 이경규, 가수 김장훈, 양현석, 장나라, 배우 류승수 등이 해당 증상을 겪었다고 방송을 통해 고백했다.
장나라는 지난 10월 방송된 SBS ‘힐링캠프, 기쁘지 아니한가’ 중국진출 당시 과민성 대장증후군으로 인해 건강이 악화됐다고 회상했다. 뿐만 아니라 예민한 성격까지 더해지면서 공황장애, 폭식증, 고소공포증에 시달려야 했다고 털어놨다.
류승수 또한 앞서 8월 ‘힐링캐프’에 출연해 24년간 공황장애를 겪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20살 때 갑자기 찾아온 심장병으로 쓰러지게 된 이후 일주일에 한 번씩 앰뷸런스에 실려 갔던 과거를 털어놨다. 그는 “그 때 그 공포로 인해 공황장애가 왔다”며 “내 인생에서 정말 힘든 시기였다. 죽고 싶었다”고 말했다.
양현석은 지난 2012년 ‘힐링캠프’ 출연 당시 지드래곤의 마약 사건과 대성의 교통사고가 연이어 발생하면서 “당시 말도 못할 만큼 정신적인 충격을 겪었다”고 고백했다. 그는 당시 정신적 스트레스가 공황장애로 이어졌다며 “저는 공황발작까지 경험했는데 공황발작은 보통 ‘살면서 경험할 수 있는 가장 무서운 공포’라고 한다. 10초 뒤에 죽는 느낌이다”고 말해 스튜디오에 충격을 안겼다.
이경규도 2012년 KBS2 ‘해피선데이-남자의 자격’ 출연 당시 “공황장애 진단을 받고 약을 먹은 지 4개월 됐다”고 고백하며 “서 있다가도 내가 살아 있나 막 꼬집는다. 마비가 오는 것도 같았다. 죽을 것 같기도 하고”라고 말해 모두를 놀라게 했다.
개그맨 장동혁은 SBS ‘심장이 뛴다’에서 과거 2년간의 공백기에 대해 언급하며 “나 혼자 시무룩해지기도 했고 식은 땀이 나기도 했다. 아버님의 일과 오버랩되며 남일 같지 않았다”고 말해 눈길을 모으기도 했다.
가수 출신 가방 디자이너 임상아도 추석특집 프로그램에 출연 당시 미국에서의 생활에 대해 고백하며 공황장애를 겪은 사실을 털어놨다. 그는 “공황증을 이겨보려고 시작한 일(가방 디자인)이었다”라며 “전 남편은 좋은 사람이었는데 10년 간의 결혼생활을 마무리했다”라고 이혼 소식을 담담히 털어놓았다.
김장훈은 지난 2008년 KBS1 ‘인간극장’을 통해 오랫동안 공황장애로 고생하고 있음을 밝힌 바 있으며, 지난 2011년 공황장애가 재발해 병원에 입원하기도 했다.
글. 최보란 orchid85a@tenasia.co.kr
사진. SBS 제공,’힐링캠프’, ‘남자의 자격’ 방송화면
[SNS DRAMA][텐아시아 뉴스스탠드 바로가기]
[EVENT] 뮤지컬, 연극, 영화등 텐아시아 독자를 위해 준비한 다양한 이벤트!! 클릭!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