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눈에 바라는 것’
실시간 검색어, 이른바 실검은 확실히 오늘날 정보 트렌드로 자리 잡았다.
인터넷 포털, 검색사이트는 바로 이 ‘실검’으로 대중의 관심사를 실시간으로 반영한다. 그러나 ‘실검’이라는 어휘 자체의 의미는 대중의 관심이 그만큼 시시각각 변한다는 것이기도 하다.
‘실검’에 한 번 등극하려 몸부림치는 이들도 존재하지만, 그 한 번의 ‘실검’ 등극은 바로 1시간 후 또 다른 실검에 묻혀버리는 그런 시대인 것이다. 그렇지만 ‘실검’이 대중의 관심사를 반영한다는 것, 오늘날 대중이 어떤 부분에 열광하는지를 알 수 있는 하나의 지표가 된다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2014년 11월 7일 실시간 검색어에는 입동이 올랐다.
7일은 겨울의 시작, 입동날이다.
입동은 24절기 중 열아홉 번째 절기로, 겨울이 시작한다는 의미로 입동(立冬)이라고 한다. 입동은 태양의 황경이 225도일 때이며, 양력으로는 매년 11월 7~8일 무렵, 음력으로는 10월에 든다.
서리가 내린다는 상강 후 약 15일, 첫눈이 내린다는 소설 전 약 15일에 든다.
중국에서는 입동 후 15일 중 5일씩을 묶어 3후로 삼았다. 초후, 중후, 말후를 이르는 것으로 초후에는 물이 얼기 시작하고, 중후에는 땅이 얼어붙으며, 말후에는 꿩이 드물어지고 조개가 잡힌다고 하였다. 우리나라에서는 입동을 특별히 명절로 생각하지는 않지만 겨울로 들어서는 날로 여겼기 때문에 사람들은 겨울채비를 하기 시작한다.
입동의 재미난 점 중 하나는 입동의 날씨로 겨울의 추위를 가늠하는 것이다. 대개 전국적으로 입동에 날씨가 추우면 그해 겨울이 크게 추울 것이라고 믿는다. 특히 제주도에서는 입동날 날씨가 따뜻하지 않으면 그해 겨울 바람이 심하게 분다고 한다.
TEN COMMENTS, 오늘 많이 춥던데, 올 겨울도 많이 추울 모양입니다.
글. 윤소희 인턴기자 sohee816@tenasia.co.kr
사진제공. 영화 ‘눈에 바라는 것’ 스틸컷
[SNS DRAMA][텐아시아 뉴스스탠드 바로가기]
[EVENT] 뮤지컬, 연극, 영화등 텐아시아 독자를 위해 준비한 다양한 이벤트!! 클릭!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