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9회 부산국제영화제 개막작 ‘군중낙원’이 베일을 벗었다.

2일 부산광역시 우동 ‘영화의 전당’에서 개막작 ‘군중낙원’ 기자시사회가 열렸다. 시사회 이후 월석아트홀에서 열린 기자간담회 자리에는 이용관 부산국제영화제 집행위원장, 도제 니우 감독을 비롯, 출연배우 롼징티엔, 첸이안, 첸지안빈, 완치안이 참석했다.

‘군중낙원’은 대만의 도제 니우 감독이 1960~1970년대 대만에서 군 생활을 한 아버지 세대의 추억을 반추하며 만든 작품. 1969년 대만 금문도에 존재했던 ‘군중낙원’이라 불렸던 공창을 배경으로 중국 본토와 대치 중인 해안정찰부대 해룡부대에 신병으로 오게 된 파오와 매춘부들 사이에서 일어난 일들을 그렸다. 허우 샤오시엔 감독이 제작 총괄 및 편집에 참여해 눈길을 끈다.


이날 도제 니우 감독은 “‘군중낙원’이 개막작으로 선정된 것은 그동안 고생했던 스태프들에게 상이 되지 않았나 싶다”며 “대만 영화가 부산영화제 개막작으로 선정된 건 허우 샤오시엔 감독의 ‘쓰리 타임즈’ 이후 두 번째라고 들었다. 게다가 개인적으로는 과거 허우 샤오시엔 감독님의 영화에 배우로도 출연한 적 있어 그 분의 뒤를 잇는 초청이 돼 더욱 영광스럽다” 말했다.

민감한 소재인 군대 공창을 소재로 한 이유에 대해서는 “처음 주제 때문에 고민이 많았다” 고 운을 뗀 후 “어두운 면모에서 밝음이 나타날 수도, 고통 속에서도 기쁨이 나타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 소재는 피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했다. 시대에 대해 열심히 공부했고 부담감은 없어졌다. 조사한 바에 따르면 위안부 여성들은 당시 역사적 소용돌이에 빠져 청춘을 팔았던 운명에 대해 어찌할 수 없음을 알고 있었다고 했다”고 덧붙였다.

‘군중낙원’에는 비극으로 점철된 대만의 현대사가 묻어난다. 이는 우리의 역사와도 교집합을 이루는 부분이 많다. 이를 정확히 알고 있는 도제 니우 감독은 “한국과 대만은 비슷한 역사와 아픔을 지니고 있다”며 “시대적 문제와 역사의 혼돈, 소용돌이, 그리고 가족과 떨어져 살 수밖에 없었던 이들이 그리움 등은 전 세계 어느 국가보다 잘 이해해줄 거라 생각한다”고 말해 먹먹함을 자아냈다.

도제 니우 감독

한편 극중 공창에서 매춘을 하는 지아 역을 맡은 첸이한의 노출에 언론의 관심이 몰렸다. 이에 첸이한은 “영화 자체의 주제가 그렇기 때문에 노출에 대해 특별히 고민하지 않았다. 전작과 이번 영화에서 어느 정도 수위가 있는 노출을 하게 됐는데, 다음 작품부터는 옷을 하나하나 더 입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재치 있게 말해 웃음을 자아냈다.

중국 대륙에서 징용 당해 중화민국으로 온 특무상사 창윤샨 역을 맡은 첸지안빈은 중국의 인기 TV시리즈 ‘삼국지’의 조조로 국내에서 이름을 알린 배우. 후치족 출신인 그는 이날 소수민족 출신인 부모님의 경험을 바탕으로 연기를 한 것이냐는 질문에 “부모님이나 조부모님 중에 이산의 아픔을 겪으신 분은 없다. 하지만 모든 사람은 정신적으로 돌아가고 싶은 고향이 있다. 누구나 돌아갈 수 없는 고향에 대한 평생 고민을 안고 살아간다. 그런 정신적인 부분에 맞춰 연기했다”고 소감을 전했다.

한편 이용관 부산국제영화제 집행위원장은 ‘군중낙원’을 개막작으로 선정한 이유에 대해 “아시아 전체에 소통의 기회가 될 수 있을 것 같아 개막작으로 선택했다”고 답했다.

올해 부산영화제는 2일부터 세계 79개국에서 초청된 314편을 만날 수 있다.

글. 정시우 siwoorain@tenasia.co.kr
사진. 팽현준 pangpang@tenasi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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