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미선이 최우수상을 받는 순간, 불편한 마음을 숨기지 못했다
박미선이 최우수상을 받는 순간, 불편한 마음을 숨기지 못했다
박미선이 최우수상을 받는 순간, 불편한 마음을 숨기지 못했다

개그계 대모 박미선의 수상 소감은 언중유골이었다.

29일 오후 서울 여의도에서 2013 MBC 방송연예대상 시상식이 열렸다. 이날 박미선은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현재 박미선은 MBC에서 ‘세바퀴’ 메인MC로 활동하고 있으며, ‘우리 결혼했어요 4′의 패널로도 활약 중이다.

박미선은 수년동안 최우수상 단골 수상자이자, 지난 21일 열린 2013 KBS 연예대상에서도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이에 올해 벌써 최우수상 2관왕에 등극해 개그계 대모로서의 입지를 굳혔다. 그런데 수상을 하는 순간, 박미선의 표정은 그리 밝지 못했다. 앞서 KBS 연예대상 당시 뼈 있는 말을 소감으로 남긴 그녀는 이날 MBC 최우수상 수상소감으로도 솔직한 그녀의 심경을 드러냈다.

박미선은 “상을 받는 것이 죄송할 정도로 2013년에 특별히 한 것이 없다”며 입을 연 뒤, 지난 7월 MBC ‘블라인드 테스트 180′ 촬영 도중 부상을 입은 것을 언급하며 “떨어져서 다친 것 밖에 없다. 발을 많이 다쳐 오래 고생했다”고 말했다. 올해는 박미선의 남편 이봉원 역시 MBC 최대 비운의 프로그램인 ‘스타 다이빙 쇼 스플래쉬’에서 부상을 입은 일이 있었다. 박미선은 “저희 남편이 물에 떨어져서 다치는 바람에 저희 집이 올해 힘들었다. 날이 궂으면 저는 발이, 애 아빠는 얼굴이 쑤셨다. 위로의 상인 것 같아 반성도 된다”라고 그 사건을 언급하기도 했다.

그리고 박미선은 “남자분들이 활약을 많이 하시기에 기대를 안하고 왔다. 내년에 더 열심히 활약하겠다”라고 거듭 수상을 민망해한 뒤, “항상 구석에 개그맨들이 몰려있는데 내년에는 ‘코미디에 빠지다’도 더 여러분의 사랑을 많이 받아 가운데에 앉을 수 있었으면 좋겠다. 선배들도 후배들을 위해 더 열심히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유독 올 한해 MBC에서 사랑을 받은 프로그램이 비예능인들이 출연했던 것이 많아, 이날 방송연예대상은 개그맨들이 주역이 되지 못한 상황이 못내 아쉬웠던 것이다. 개그맨 후배들은 박미선의 말에 일제히 함성을 지르기도 했다.

박미선은 앞서 KBS 연예대상에서 최우수상을 받는 순간에는 “26년 째 방송을 하고 있는데 여자들이 설 자리가 없어서 억울했다. 방송을 오래하다 보니 정말 웃기고 싶은데 마음처럼 잘 안 될 때가 많더라. 딱히 뛰어난 부분이 없어 속상했다. 프로그램에 누가 되지 않게 잘 녹아든 점은 스스로 평가해도 잘한 것 같다. 건강하게 오래오래 방송하고 싶다. 다른 여성 후배들의 길잡이가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한 바 있다. 남자 예능인에 비해 활동할 수 있는 영역이 좁은 여자 예능인의 현실을 꼬집은 것이다.

박미선의 솔직하면서 시원한 수상소감은 올해가 처음은 아니다. 지난 해 MBC 연예대상에서 역시 최우수상을 수상했을 때도 박미선은 “옛날에는 연예대상이 개그맨들이 중심이 되는 시상식이었는데 이젠 바뀐 것 같아서 마음이 짠하고 씁쓸하다. 코미디가 잘 되기를 바란다”라며 “MBC에서 이젠 시트콤 장르를 안 만든다는 기사를 봤는데, 없애지 마시고 더 많은 장르를 마련해서 우리 예능인들이 더 열심히 일할 수 있는 마당을 마련해주시길 바란다”는 뼈있는 코멘트를 던진 바 있다.

개그계 대모로서 후배들을 위해 모두가 웃고 있는 자리에서 의미심장한 한 마디를 던질 줄 아는 박미선. 그녀의 짧다면 짧은 수상소감이 예능계의 전반적 분위기를 요약해주고 있다는 점을 짚고 넘어가야할 필요는 있겠다. 반면, 언젠가부터 지상파 방송국의 연말 시상식은 ‘의미없어 보이는 나눠먹기 수상’으로 한 해를 결산하는 의미보다는 그들만의 축제에만 머물고 있다는 느낌이다.

다음은 전체 수상 목록

대상:‘일밤-아빠! 어디가?’
올해의 예능프로그램:‘무한도전’
최우수상(남자):김수로(일밤-진짜사나이), 정형돈(무한도전)
최우수상(여자):박미선(세바퀴)
우수상 쇼버라이어티 부문(남자):성동일(일밤-아빠! 어디가?), 김광규(나 혼자 산다)
우수상 쇼버라이어티 부문(여자):이소연(우리 결혼했어요 4), 소이현(섹션TV 연예통신)
우수상 코미디 부문(남자):홍가람(코미디에 빠지다)
우수상 코미디 부문(여자):최설아(코미디에 빠지다)
PD상:김성주(일밤-아빠! 어디가?), 서경석(일밤-진짜사나이)
우정상:김용건(나 혼자 산다), 조형기(세바퀴)
베스트커플상:지드래곤-정형돈(무한도전)
라디오 부문 최우수상:김신영(정오의 희망곡, 김신영입니다), 신동(심심타파)
라디오 부문 우수상:전현무(굿모닝FM전현무입니다), 박준형 유채영(생방송 좋은 주말 박준형 유채영입니다)
라디오 부문 신인상:이루마(이루마의 골든디스크)
올해의 스타상:정준영 윤한 태민(우리 결혼했어요 4) 송종국 윤민수 이종혁(일밤-아빠! 어디가?) 류수영(일밤-진짜사나이)
올해의 작가상:신명진 작가(일밤-진짜사나이)
특별상:김민국 윤후 성준 송지아 이준수(일밤-아빠! 어디가?)
공로상:이미자
인기상 가수 부문: 2PM, 샤이니
인기상 MC 부문:서경석(일밤-진짜사나이), 김구라(라디오스타)
인기상 쇼버라이어티 부문:장혁(일밤-진짜사나이), 노홍철(무한도전), 데프콘(나 혼자 산다)
신인상 쇼버라이어티 부문(남자):박형식 샘 해밍턴(진짜사나이)
신인상 쇼버라이어티 부문(여자):김소현(쇼! 음악중심), 정유미(우리 결혼했어요 4)
신인상 코미디 부문(남자):도대윤(코미디에 빠지다)
신인상 코미디 부문(여자):박현정 맹승지(코미디에 빠지다)

글. 배선영 sypova@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