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 잠실체육관 부스 오디션에서 처음 봤을 때부터 우리가 찾던 스타일이라고 생각했다. 기술적인 세련됨이 아니라 그저 솔직한 감정을 표현하는 데서 오는 매력이 사람들의 마음을 흔든 것 같다.”
SBS < K팝스타 시즌2 >의 박성훈 PD는 우승팀인 악동뮤지션을 ‘진정성있는 접근’이라는 오디션 프로그램의 초심을 일깨워준 그룹으로 꼽았다.

만 열 일곱, 열 넷. 이찬혁-이수현 두 남매가 결성한 ‘악동뮤지션’이 불러일으킨 바람은 신선함 그 자체다. 소소하고 일상적이라 더 공감가는 가사와 익숙한 듯 따라부르기 쉬운 멜로디로 구성된 이들의 곡은 매 방송마다 화제를 모았다. 몽골에서 자연과 함께 자란 풋풋함이 배어나오는 남매의 모습과 함께 말이다. 길었던 오디션 대장정을 마치고 잠시 휴식을 위해 몽골행 비행기에 오르는 악동뮤지션을 만나보았다.



Q. < K팝스타 > 우승 이후 어떻게 지냈나

이찬혁 : 아직 완성하지 못한 자작곡을 만들고 있다. 지금 수현이와 내가 겪고 있는 상황을 노래 속에 담으려고 하고 있다.



Q. 우승 발표 후 왜 그렇게 많은 눈물을 흘렸나

이찬혁 : 1등을 하겠단 마음으로 도전한 게 아니라 정말 우승할지는 몰랐다. 지금도 누군가 “1등하셨어요?” 하고 물으면 그제서야 “아, 우리가 어떻게 1등을 했지?” 하는 맘이 든다. 오히려 우승하면서 노래에 대한 꿈이 생겼다
이수현 : 몽골에서 친한 친구들은 있었지만 마음을 나눌만한 사람은 없었다. 합숙하면서 언니 오빠들과 굉장히 가까워지고 친해졌는데 한 명씩 떨어질 때마다 너무 슬펐다.



Q. < K팝스타 > 출연 후 가장 달라진 점은 무엇인가

이찬혁 : 방송을 하면서 안경을 쓰게 된 점?
이수현 : 음식점에 가면 가격도 깎아주셔서 무척 좋다.



Q. 앞서 인터뷰에서 상금을 신발 사는 데 쓰고 싶다고 얘기했었는데
이수현 : 사실 상금은 아직 못 받았다. 이렇게 큰 돈을 받을 줄 예상하지 못해서 어디다 써야 할지 모르겠다. 신발은 남승용 CP님께 선물을 받아서 다른 걸 생각중이다. 옷을 사고 싶다.(웃음)



Q. 며칠 후 몽골로 돌아간다고 들었다

이찬혁 : 몽골에는 단순히 쉬러 가는 거라 길게 있지는 않을 예정이다. 자작곡도 만들고 좀더 재충전의 시간을 갖다 돌아와 좋은 모습을 보이고 싶다.



Q. 지금까지 선보인 곡 중 가장 애착이 가는 노래가 있다면

이찬혁 : ‘다리꼬지 마’다. 우리를 여기까지 올 수 있게 해 준 곡이지만 사실 장난처럼 만든 거라 사람들이 좋아해줄 거란 생각은 못했다.



Q. < K팝스타 >에 출연하면서 가장 위기의 순간은 언제였나

이찬혁 : 생방송 직전 배틀 오디션에서 ‘착시 현상’과 ‘원 오브 어 카인드 ( one of a kind )’를 불렀을 때 수현이도 나도 혹평을 받아서 당황했었다.
이수현 : (방)예담이가 생각보다 무척 잘해서 깜짝 놀랐다.



Q. 심사위원들의 평가 중 기억에 남는 게 있나

이찬혁 : 양현석 심사위원이 우리 노래를 두고 ‘시골에서 고구마를 키우는 아이들이 그린 그림’이라는 비유를 해 주신 게 가장 기억에 남는다.
이수현: 난 무슨 뜻인지 잘 모르겠더라(웃음)



Q. 방송이 진행되면서 멘토가 돼 준 사람들이 있나

이찬혁 : 같이 무대를 준비한 톱텐 친구들이다. 공감대가 크고 같이 고생하면서 울고 웃은 기억이 많다. 지금은 힘들어도 돌이켜보면 추억이 되고 감사할 일이 될 거라고 서로 얘기한 적이 있는데 정말 힘들었던 부분은 하나도 생각이 안 난다. 얼마 안 됐지만 벌써 그립다 .

이수현 : 룸메이트였던 예근 언니. 방송할 때 힘들면 숙소에 와서 언니를 붙잡고 울기도 했다.



Q. 남매가 아닌 파트너로 볼 때 서로의 장단점은

이찬혁 : 수현이 목소리가 매력적이다. 호흡도 잘 맞고 남들이 하지 못하는 얘기를 서로 할 수 있다는 것도 큰 장점이다. 단점이라면 나와 맞지 않는 키? 수현이가 항상 힐을 신고 출연했는데 난 힐을 안 신겨주셨다.(웃음) 그래서인지 수현이가 더 크다는 얘기가 돌고 있어서 좀 속상하다.

이수현 : 오디션하면서 언니들이 다 떨어졌을 때 너무 외로웠는데 오빠가 여자 숙소로 옮겨와서 힘이 되더라. 오빠 곡을 무척 좋아하는데 작곡할 때 내 의견을 바로 잘라버려서 속상할 때가 있다. 그래서인지 톱2, 3 결정전 때는 많이 싸우기도 했다.



Q. 주로 왜 싸웠나

이찬혁 : 다른 남매들이랑 똑같다. 라면 먹는 거, TV 채널 주도권 같은 문제로 종종 싸운다, 자작곡 만드는 부담 같은 부분이 크게 표현되기도 하고.



Q. 앞으로 계속 팀으로 활동할 생각인지 궁금하다

이찬혁 : 수현이에게 장난으로 ‘나중에 나 군대가면 너 어떡할거냐’고 했더니 걸그룹을 준비하겠다고 하더라(웃음). 우리는 둘이 있을 때 시너지 효과가 나는 것 같다.



Q. 소속사를 어떻게 결정할지에 대한 관심이 크다.

이찬혁 : 정말 신중하게 생각하고 주위 분들 조언도 많이 들으려고 한다. 부모님과 함께 많이 고민하고 있다. 우리 음악을 같이 고민하고 사랑해주시는 곳, 부족한 부분을 채우고 가르쳐 주실 수 있는 곳이었으면 좋겠다.
이수현 : SM은 깔끔하고 세련됐고 YG는 딱 봐도 그냥 멋있다. JYP는 직접 멘토링을 해 주는 등 굉장히 가족적이다. 일주일씩만 가서 사실 단점은 잘 모르겠다.



Q. 대형 기획사에 들어가면 악동뮤지션만의 음악 스타일이 변할 수도 있을 거라는 우려의 시선도 있다.

이수현 : 꼭 그렇지만은 않다고 생각한다. 일단 음악을 시작한 지 얼마 안 돼서 배워야 할 게 많다. < K팝스타 >를 하면서 세 기획사의 트레이닝을 통해 많이 성장했는데 그 속에서도 우리 색깔을 잃지는 않았다고 생각한다.



Q. 대중의 큰 사랑을 받은 이유가 뭐라고 생각하나

이수현 : 우리 입으로 말하긴 쑥스럽지만, 일부러 어떤 색깔을 만들어 꾸미고 장식하려고 한 적은 없다. 그냥 자연스럽게 노래한 걸 심사위원들이 좋아하지 않았을까.
이찬혁 : 나이 대에 맞는 음악을 하고 있는 점을 좋게 봐주신 것 같다.

Q. 음악을 시작한 특별한 계기가 있었나

이찬혁 : 작년 1월에 작곡을 처음 시작했는데 그땐 노래도 정말 못했고 작곡은 생각도 못했었다. 춤, 그림 등 예체능에 관심이 있었는데 아는 형이 작곡을 하는게 좋아보여 장난으로 시작했던 게 차차 진지해진 것 같다.
이수현 : 정식으로 배운 건 아니지만 어렸을 때부터 노래를 좋아했었다. 장기자랑 등에 나가면 친구 손을 잡고 꼭 같이 나갔었다.



Q. 평소 즐겨듣는 음악은?

이찬혁 : 음악을 접한 지 얼마 안돼 특별히 듣는 음악도 별로 없었고 가수 이름도 잘 몰랐다. 잭슨파이브 같은 그룹도 방송을 하면서 알았을 정도다. 최근에는 인디 음악을 많이 들었다.



Q. 작곡을 할 때 특별히 염두에 두는 부분이 있다면

이찬혁 : 다양한 분야의 자작곡을 하고 싶었다. < K팝스타 >에서 초반에 보여드린 곡은 순수하고 통통 튀는 느낌이다. 이후 ‘착시현상’같은 곡은 음악적인 부분에 주력했고 ‘크레셴도’ ‘라면인건가’는 대중적인 느낌을 살렸다. 재밌어서 하는 거라 작곡할 때 소재가 떨어지지는 않는다. 제일 짧게는 5분, 평균 30-40분 정도 걸려서 완성한다. 다음 날까지 두면 느낌이 변하기 때문에 생각났을 때 바로 곡을 쓴다.



Q. 악동뮤지션을 보며 꿈을 키우는 10대들도 많아졌는데 해주고 싶은 얘기가 있나

이찬혁 : 우리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건 노래할 때 우리 생각을 전달하는 점이다. 가사가 많은 건 내 생각을 함축적으로 전달하느라 그랬던 것 같다. 희망적인 가사로 또래 친구들에게 힘이 될 수 있는 노래를 많이 만들고 싶다.
이수현 : 나 스스로가 < K팝스타 >에 출연하면서 노래가 좋아지고 꿈이 생긴 케이스다. 공부 때문에 하고 싶은 걸 못하는 이들이 있다면 꼭 노래가 아니더라도 도전해봤으면 좋겠다.
이찬혁 : 우리도 노래가 우리 길이 될 지는 몰랐으니까.

사진제공.SBS



글.장서윤 ciel@tenasia.co.kr

편집.홍지유 jiyou@tenasi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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