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댓뮤직]이희준, 또 다른 나를 발견케 하는 노래
[올댓뮤직]이희준, 또 다른 나를 발견케 하는 노래
볼수록 매력적인 배우, 이희준. 이제는 진부할 줄로만 알았던, 익숙한 대구 사투리. 이도 누가 연주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는 것을 배우 이희준은 보여줬다. 지난 해 국민드라마에 등극했던 <넝쿨째 굴러온 당신>(이하 넝굴당)에서 능글능글한 매력을 뽐냈던 그는 올해는 KBS 2TV 월화드라마 <직장의 신> 무정한을 통해 한없이 착한 ‘볼매남’(볼수록 매력적인 남자)을 보여주고 있다.

너무도 다른 두 인물로의 천연덕스러운 변신 가운데, 이제는 그의 상징이 돼버린 특유의 사투리가 공통분모처럼 놓여 있다. 거칠면서도 순수해 보이는 경상도 사투리는 <넝굴당>의 이희준을 틈만 나면 장난을 치려는 얄미운 아이처럼 보이게 하더니, <직장의 신>에서는 숨 막히는 경쟁사회 속 휴식 같은 편안한 사람으로 만들어버렸다.

이처럼 훌륭한 사투리 연주자, 이희준이 2곡의 영화 O.S.T와 2곡의 뮤지컬 넘버를 포함한 5곡을 추천했다. 대중은 그를 드라마를 통해 더 또렷이 기억하고 있지만, 이희준의 추천곡에서 알 수 있듯 그는 뮤지컬 무대에 대한 욕망 또한 간절한 배우다. 지난 3월까지 무대에 선 아카펠라 뮤지컬 <거울공주 평강이야기> 등 틈틈이 무대 경험을 쌓아가고 있기도 하다. 언젠가 그가 무대에서 보여줄 폭발력을 기대해보면서 이희준의 추천곡을 함께 감상해보자.






이희준 1
이희준 1
1. Lynden David Hall의

“처음에는 제목이 ‘Love Love Love’ 인줄 알고 한참 찾았죠. 노래 내내 Love를 속삭이니 어쩌면 더 확실한 제목 아닐까요.” 벌써 10년 전인 2003년의 겨울을 따뜻하게 물들인 영화 <러브 액츄얼리>. 주옥같은 O.S.T는 오랜 시간이 지난 지금도 듣는 이의 가슴을 콩닥거리게 만든다. 그중에서도 특히 이희준은 린든 데이비드 홀(Lynden David Hall)이 부른 비틀즈의 명곡 ‘All You Need Is Love’를 꼽았다. 이 곡은 영화 속 키이라 나이틀리와 치웨텔 에지오포의 결혼식 장면에 등장해 관객의 가슴을 뒤흔들었다.



이희준 2
이희준 2
2. Rufus Wainwright의

“루퍼스 웨인라이트(Rufus Wainwright)의 ‘Going To A Town (Live)’은 해질녘 촬영을 끝내고 돌아갈 때 자주 듣는 곡이에요. 이보다 더 센치해질 수 있을까요. 당장 와인 한 잔을 들이켜고 싶게 만드는 노래죠.” 이희준이 추천하는 미국 태생으로 캐나다에서 자란 유명 싱어송라이터 루퍼스 웨인라이트는 영화 <슈렉>과 <아이 엠 샘>의 O.S.T로 본격적으로 국내 대중에 알려졌지만, 미국과 캐나다에서는 첫 정규앨범을 발매하기 전부터 인정받기 시작한 천재 뮤지션. 엘튼 존(Eiton John)은 그에게 “지구상의 가장 위대한 송라이터(The greatest songwriter on the planet)”라고 찬사를 보내기도 했다.



이희준 3
이희준 3
3. Sara Bareilles의

어느 무용 공연을 보러갔다 그 공연의 O.S.T였던 사라 바렐리스(Sara Bareilles)의 ‘Gravity’를 들었어요. 이완에서 중심들이 천천히 이동하는 몸짓들에 너무 잘 어울리기도 했거니와 음악 자체만으로 자연의 중력에 릴렉스 되는 느낌이 들더라고요.” 노라 존스(Norah Jones), 피오나 애플(Fiona Apple)의 뒤를 잇는 완벽한 싱어송라이터라는 찬사를 한 몸에 받는 사라 바렐리스의 데뷔 앨범 . 이희준의 말처럼 특히 ‘Gravity’ 속 그녀의 묘한 무게감을 지닌 목소리는 듣는 이의 긴장을 완화시키는 정적인 멜로디와 멋스럽게 어우러진다.



이희준 4
이희준 4
4. 엄기준의 <뮤지컬 실연남녀 O.S.T>

“엄기준 씨가 부른 ‘단 한번만’은 뮤지컬 <실연남녀>로 사랑받은 넘버. 심플하면서도 아름다운 곡인 것 같아 요즘 즐겨 부른답니다.” 언젠가 뮤지컬 무대에 제대로 서고자 남들이 보이지 않는 곳에서 연습 중인 이희준은 엄기준의 뚜렷한 감정연기가 돋보이는 ‘단 한번만’을 즐겨 부르고 있다고. 이희준이 추천한 엄기준의 곡을 들으며 한 편으로는 이희준의 뮤지컬 무대 위 모습을 상상하는 것도 하나의 감상 포인트가 된다.



이희준 5
이희준 5
5. 최유하, 김우형의 <뮤지컬 번지점프를 하다 OST Part 2>

“뮤지컬 <번지점프를 하다>의 넘버 ‘그게 나의 전부란 걸’은 다음 생까지 서로 사랑하겠다는 남녀의 약속이 담긴 듀엣곡. 나 역시도 언젠가 꼭 한 번 부르고 싶은 곡이다.” 동명의 영화로도 잘 알려진 뮤지컬 <번지점프를 하다> O.S.T는 선율 고운 곡들이 가득 담겨있다. 그 중 두 남녀 주인공의 듀엣곡 ‘그게 나의 전부란 걸’은 절절한 사랑을 담은 곡으로, 애절하면서 부드러운 하모니가 아름다운 곡이다.




[올댓뮤직]이희준, 또 다른 나를 발견케 하는 노래
[올댓뮤직]이희준, 또 다른 나를 발견케 하는 노래
뮤지컬 무대에 오른 모습을 상상하며


지난 해 드라마를 통해 비로소 대중적 인기를 구가하기 시작했지만 사실 이희준은 여러 편의 단편영화 주연을 거쳤고 영화 <모비딕>, <특수본>, <화차> 등 다양한 상업 영화에 조연으로 출연, 충무로가 먼저 주목한 배우였다. 차근차근 상승세를 타고 있는 이희준이 마지막으로 도전할 공간은 아마도 뮤지컬 무대가 될 것이다. 브라운관과 스크린에서는 경상도 사투리에 가려질 수밖에 없었던 그의 강직하면서 단정한 목소리를 온전히 느낄 수 있는 순간이 되리라.



글. 배선영 sypova@tenasia.co.kr
사진. 이진혁 eleven@tenasia.co.kr
편집. 홍지유 jiyou@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