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영화수입배급사, 국내 OTT 서비스 문제점 지적
"생산자 매출 감소·플랫폼 급성장 '기형적 구조'"
"생산자 매출 감소·플랫폼 급성장 '기형적 구조'"
국내 OTT 서비스 플랫폼인 왓챠와 웨이브 등에서 사단법인 영화수입배급사협회(이하 수배협)가 제공하는 영화 콘텐츠를 볼 수 없게 됐다.
수배협은 지난 7월 17일 극장 아트나인 에서 '변화하는 한국 영화시장의 독자적 VOD 생존방법, VOD 시장의 붕괴를 막을 수 있는 대처 방안'이라는 제목으로 공청회를 열고, 국내 OTT 서비스 플랫폼인 왓챠와 웨이브 등에서의 영화 콘텐츠 서비스 중단을 결정했다. 이번 공청회는 코로나19로 국내 극장가는 물론 영화시장 전체가 큰 피해를 보고 있는 상황에서 변화하는 영화 콘텐츠 시장에 대한 현황 파악과 전망, 그리고 대응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만들어진 자리였다. 공청회에는 수배협 소속사 대표들과 부가 판권 담당자 등 30여 명이 참여해서 다양한 정보와 의견을 나눴다.이 자리에서는 2019년 5093억(영화진흥위원회 2019년 자료)까지 성장했으며, 코로나19 이후 더 크게 성장할 것으로 기대되는 부가 판권 시장, 디지털 유통시장에 대한 기대와 우려, 대안에 대한 적극적인 토론이 있었다.
OTT 서비스는 월별 정액제 방식의 정산 방식으로 콘텐츠 관람료를 결재하는 방식이다. 즉, 지금까지 T VOD가 영화를 볼 때마다 결제 했다면 OTT의 S VOD(SubscriptionVideo on Demand 예약 주문형 방식)는 월 일정의 금액(정액제)을 내고 영상 콘텐츠를 무제한으로 관람하는 방식이다. 왓챠, 웨이브 등 국내 OTT 업체에서는 월 일정 금액을 내고 영화, TV드라마, 예능 등 모든 콘텐츠를 관람할 수 있다.
수배협은 콘텐츠 저작권자에게 지급되는 저작권료의 배분 방식에 문제를 제기했다. 시청한 수 만큼의 일정 단가 금액을 정산하는 것이 아닌 영화, TV드라마, 예능 등 전체 모든 영상 콘텐츠의 시청수에서 비율을 따져 정산하는 결제 시스템이기 때문이다. 이는 영화 콘텐츠에게 절대적으로 불리한 배분 방식이라는 것. 수배협은 TV 드라마, 예능의 경우 1시간 이하의 런닝타임과 전 편을 관람하기 위해 여러 회차를 봐야 하지만, 영화의 경우 2시간 단 한번의 관람으로 끝나기 때문에 전체 매출에서 관람 회차 수 비율 나누는 정산 방식은 상대적으로 불리하다고 주장했다.수배협 회원사들은 만약 월정액을 중심으로 한 OTT VOD 서비스가 디지털유통시장의 대세로 자리 잡을 경우, 영화 부가서비스 시장에 심각한 영향을 끼칠 수 있음을 한 목소리로 우려했다. 월 정액 1만원으로 무제한의 영상 콘텐츠 관람은 콘텐츠 저작권자에게는 저작권료 수입이 30분의 1로 줄어들어 도산하는 결과를 낳게 될 수도 있으며, 이는 결국 다양한 콘텐츠 생산과 소비를 불가능하게 하여 결국 관련 산업 전체의 위축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이에 이날 모인 수배협 회원사들은 저작권료의 정당한 가치를 인정받을 때까지 월정액 서비스를 하고 있는 왓차, 웨이브, 티빙에 콘텐츠를 제공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이들은 영화 콘텐츠에 대한 합당한 대가를 지불하거나, 영화만을 위한 개별 과금 시스템 마련 및 투명한 정산 시스템을 공개할 때까지 콘텐츠 공급을 중단할 방침이다.
또한 수배협은 한국영화산업에서 디지털 유통시장의 활성화를 위한 대공청회를 8월 중 제안했다. 수배협은 "제작사, 배급사, 수입사, 디지털 유통사, 플랫폼사 등이 모두 참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대공청회를 요청했다.
김지원 기자 bella@tenasi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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