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일주가 해맑게 웃으며 말했다. “사실 좀 졸렸거든요. 근데 사진 촬영하면서 확 깼어요. 옆에서 사람들이 웃는 게 좀 거슬리긴 했는데 그거 말곤 뭐. 나 정말 현장 체질인가 봐. 아하하하.” 얼마 지나지 않아 그가 또 말했다. “박민규 작가님을 정말 좋아해요. 원래 어떤 책이 좋으면 그 작가의 모든 책을 다 보거든요. , , , 다 봤어요. 언젠가 생텍쥐페리 같은 책을 쓰고 싶기도 해요.” 끝도 없이 해맑다가 갑자기 진지해지는, 시종일관 종잡을 수 없는 지일주는 요컨대 롤러코스터 같다. 조금씩 올라간다 싶을 때 저 밑으로 떨어지고 그 순간 곧바로 치고 올라오는. 그리고 이를 보는 쾌감은 꽤 강렬하다.

애써 포장하지 않는 솔직함

누구나 가면을 쓰고 살지만 이를 꾸밈없이 드러내는 사람은 많지 않다. 지일주가 흥미로운 것은 바로 여기에 있다. KBS , SBS 를 거쳐 MBC 에서 눈치 없지만 은근히 정 많은 인턴 유강진을 연기한 스물여덟 청년은 일단 출발하면 시원하게 달리는 롤러코스터처럼 멋지든 그렇지 않든 자신을 보여주는 것을 주저하지 않는다. 분량과 관계없이 나오는 순간마다 밝은 에너지로 화면을 가득 채웠던 유강진과 닮은 그 솔직함은 보는 사람까지 기분 좋게 만든다. “유강진이 나름 의사니까 자연스럽게 진지한 모습을 보여주려고 했는데 감독님은 이리 저리 뛰어다니고 점프하는 걸 원하시더라고요. 의 상구랑 별반 다를 게 없는 거예요. 그 사이 나이도 먹었고 성인 연기자처럼 차분한 느낌을 가져가려고 했는데 틈을 안 주시던데요. 아하하하.”지일주의 이런 솔직함은 고민의 흔적을 보여줄 때 더욱 빛을 발한다. 그는 만화에 나오는 연극반이 멋있어 보여 연기를 시작했지만 대학교에서 끼 많은 친구들을 보고 “살아 남아야겠다”는 생각에 “센스 없게 욕심만 부렸”던 과거를 털어놓았다. “가정 형편도 그리 좋지 않았고 대학교 땐 정말 성공하고 싶은 욕심이 많았어요. 밤에 혼자 남아서 연습도 하고 기본 학점 외에 청강도 엄청 했어요. 상대방이 어떻든 그냥 앞으로만 갔던 거예요. 근데 결국엔 나만 있지 사람들과의 관계가 없어지더라고요. 그러다 군대에서 또 다른 저를 찾은 거 같아요. 욕심을 버리니까 나도 편해지고 상대방도 편해지더라고요.” 많은 이야기를 쏟아내지만 애써 포장하지 않는 태도 덕분에 그의 이야기는 하나하나 분명한 색깔로 전해진다.

“평소엔 ‘허당’일지 몰라도 멍청한 사람이고 싶진 않아요”

그래서 여전히 장난스럽지만 어느 순간 툭 튀어나오는 지일주의 다짐은 허투루 들리지 않는다. “아마 많은 분들이 지금처럼 밝은 캐릭터를 원하시겠지만 약간 어둡고 상처 많은 역할을 꼭 맡고 싶어요. 평소엔 ‘허당’일지 몰라도 마냥 멍청한 사람이고 싶진 않거든요.” 생각에 잠긴 듯, 한 곳을 응시하다가 언제 그랬냐는 듯 장난스럽게 이은 말 역시 마찬가지다. “이분법을 싫어해요. 나를 지키면서 남 이야기도 잘 들어주고 그 가운데 나오는 카리스마까지 다 보여주고 싶어요. 아하하하.” 짧지만 강렬하게 전해지는 지일주의 진심. 그 반전의 세기만큼 지일주의 다음이 기다려 지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이다.

글. 한여울 기자 sixteen@
사진. 채기원 ten@
편집. 김희주 기자 fifte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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