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 슈퍼주니어가 돌아왔다. 슈퍼주니어는 지난 1일 정규 7집 앨범 ‘마마시타(MAMACITA)’를 발매했다. 슈퍼주니어는 지난 2012년 7월 발표한 정규 6집 ‘섹시 프리 앤 싱글(Sexy, Free & Single)’ 이후 약 2년 만에 컴백했다. 특히 이번 앨범에는 리더 이특이 제대한 후 합류해 더욱 뜻 깊었다. 앨범과 동명의 타이틀곡 ‘마마시타’는 인도 퍼커션 리듬을 바탕으로 한 드럼 사운드와 DJ 리믹스를 연상케 하는 피아노 선율이 인상적인 어반 뉴 잭 스윙 장르의 곡이다.

뮤직비디오는 미국 서부극을 연상케 하는 모습으로 노래의 분위기와 적절히 조화됐다. 슈퍼주니어 멤버들은 뮤직비디오에서 각각 도둑, 보안관, 투우사, 대장장이 등으로 변신해 10인 10색의 매력을 선보였다. 신나는 곡의 분위기와 실제 영화를 방불케 하는 뮤직비디오의 반전 스토리, 멤버들의 깨알 연기까지 볼거리가 풍성한 슈퍼주니어 ‘마마시타’ 뮤직비디오를 탐구해본다.

# 이번엔 10인 10색, 우리는 슈퍼주니~어!에요
슈퍼주니어는 아이돌 그룹 중 각 멤버별 개성이 돋보이고 끼가 충만한 그룹으로 손꼽힌다. 실제 데뷔 10년차를 맞이한 슈퍼주니어는 본업인 가수는 물론 연기, DJ, 뮤지컬, 예능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슈퍼주니어의 개성은 ‘마마시타’ 뮤직비디오에도 고스란히 담겼다. 뮤직비디오에서 이특은 도둑, 시원은 마을의 보안관, 성민은 은행장, 은혁은 투우사, 신동은 대장장이, 규현은 겜블러, 동해는 현상금 사냥꾼, 희철은 바텐더, 강인은 과일가게 주인, 려욱은 이발사로 변신했다.

슈퍼주니어 멤버들은 각자 맡은 역할에 충실했다. 놀라는 연기부터 능청스러운 연기까지 멤버들은 뻔한 스토리지만 몰입되는 연기력을 선보였다. 특히 시원의 놀라는 연기, 강인의 수박 사랑 연기, 려욱의 초조한 연기는 관전 포인트 중 하나다.

# 슈퍼주니어의 명불허전 군무
아직도 많은 이들은 슈퍼주니어의 ‘쏘리쏘리’ 안무를 기억할 것이다. 후렴구 ‘쏘리쏘리쏘리쏘리’ 부분에서 용서를 구하듯 손을 싹싹 비는 안무와 제기차기를 연상케 하는 안무는 지금도 스테디셀러로 기록되고 있다. 이렇듯 슈퍼주니어는 많은 멤버 수만큼 정확한 대열과 오차 없는 군무가 필살기인 그룹이다. 슈퍼주니어의 군무는 ‘마마시타’에서도 빛을 발했다.

슈퍼주니어는 뮤직비디오에서 빨간색과 파란색의 수트를 입고 정열적인 칼군무를 선보였다. 마치 투우사, 황소 등이 연상되는 라틴 풍의 안무가 보는 이의 눈을 사로잡았다. 또 후렴 부분 ‘아야야야야’에서 머리를 톡톡톡톡치는 포인트 안무로 중독성을 더했다.슈퍼주니어의 퍼포먼스는 한국에도 친숙한 이름인 세계적인 안무가 토니 테스타와 SM 퍼포먼스 디렉팅팀 비트버거(BeatBurger) 심재원도 참여해 보다 완성도를 높였다.



# 유쾌한 내용 속 반전 스토리
뮤직비디오에는 슈퍼주니어 멤버들의 코믹스러우면서도 진지한 연기와 더불어 반전 있는 탄탄한 스토리가 돋보인다. 먼저 마을 보안관 시원의 신문 기사가 등장한다. 보안관인 시원은 신문에서 마을의 도둑을 잡았다는 기사와 함께 우쭐한 모습으로 등장한다. 시원이 잡은 도둑은 이특,그러나 이특은 도주하고 만다. 평화로운 마을 은행장인 성민은 왕관을 갖고 흡족해한다. 그러나 도둑 이특에게 습격을 당해 왕관이 든 상자를 빼앗긴다. 이 때 등장한 대장장이 신동도 이특과 같은 편에 서서 성민을 망치로 때려 쓰러트린다. 그 와중에 겜블러 규현은 쓰러진 성민의 주머니를 뒤져 왕관이 든 상자를 열 열쇠를 훔친다. 시원은 도둑을 놓쳤다는 자괴감에 친구 희철을 찾아 위로를 받는다. 한편 이특과 규현, 신동은 한 팀이 돼 왕관을 손에 넣는다. 하지만 이특을 찾아 나선 현상금 사냥꾼 동해에게 발각되고 만다. 동해의 추격을 받던 이특은 우연히 시원과 마주치고 서로 열을 센 뒤 동시에 총을 쏘기로 하지만 배신한다. 결국 시원은 쓰러지고 만다. 이특은 왕관을 돈으로 바꾸고 행복해한다. 그러나 이특의 친구 희철부터 한 팀이었던 신동은 그를 배신해 이특을 다시 포위되게 한다. 쓰러져있던 성민도 다시 일어나 이특에게 총을 겨누며 이야기는 끝난다.

어떻게 보면 짧고 단순한 이야기지만 그 안에 반전과 ‘마마시타’ 노래 가사가 의미하는 소소한 행복이 지켜지는 공정한 사회를 꿈꾸자는 메시지가 삽입됐다. 탄탄한 스토리텔링은 뮤직비디오를 보는 이들의 몰입도를 높였다.

글. 최진실 true@tenasia.co.kr
사진. 슈퍼주니어 ‘마마시타’ 뮤직비디오 캡처, SM엔터테인먼트 제공

[SNS DRAMA][텐아시아 뉴스스탠드 바로가기]
[EVENT] 뮤지컬, 연극, 영화등 텐아시아 독자를 위해 준비한 다양한 이벤트!! 클릭!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