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트로트 가수다' 김용임 최종 우승
조항조와 결승전서 '사랑의 밧줄' 선곡
우승자로 호명 후 "열심히 노래할 것" 눈물
'나는 트로트 가수다' 김용임 우승 /사진=MBC에브리원 방송화면 캡처
'나는 트로트 가수다' 김용임 우승 /사진=MBC에브리원 방송화면 캡처
'나는 트로트 가수다' 김용임이 최종 우승을 차지했다.

지난 15일 방송된 MBC에브리원 '나는 트로트 가수다'에서는 최종 우승자를 가리기 위한 왕중왕전과 결승전이 펼쳐졌다.

총 10번의 치열한 경연 끝에 조항조, 김용임, 박구윤, 박혜신이 왕중왕전에 진출했다. 왕중왕전은 1대 1 데스매치 방식으로 김용임과 박혜신, 조항조와 박구윤이 대결을 치렀다.

1대 1 데스매치 주제는 '내가 부르는 숨은 명곡'이었다. 첫 번째 무대는 강력한 우승후보로 꼽힌 김용임이 꾸몄다. 가수 강진의 격한 응원까지 받은 김용임은 "꼭 이기고 싶다"며 우승에 대한 욕심을 드러냈다.

김용임은 허영란의 '날개'를 선곡하고는 "어려운 시국에 모두가 위안을 받았으면 하는 마음에 이 곡을 부르게 됐다"고 이유를 밝혔다. 그는 시원한 가창력으로 무대를 장악하며 '트로트 교과서'다운 완벽함을 뽐냈다.

김용임과 맞붙게 된 박혜신은 펄시스터즈의 '떠나야 할 그 사람'을 선곡했다. 박혜신은 김용임과의 데스매치에 부담감을 토로하며 불안한 모습을 내비쳤지만 폭발적인 성량과 즐기는 모습으로 무대를 완성시켰다. 이에 유지나는 "박혜신과 정말 잘 어울리는 곡이다. 본인 옷을 입은 것 같다"며 극찬했다.

이어 조항조와 박구윤의 데스매치가 시작됐다. 이들은 그동안 몇 점 차로 1, 2위를 기록하거나 같은 순위를 기록하는 등 라이벌 구도를 보인바 있다. 이번 데스매치에 대해서도 박구윤은 "운명 같다"고 속마음을 밝히며 "조항조 선배님은 벽 같은 분이지만 그 벽을 허물어 보겠다"고 전했다.

'흥부자' 박구윤은 배일호의 '장모님'을 경연곡으로 선택, 다른 가수들과 달리 밝고 경쾌한 곡을 불렀다. 이에 조항조는 "이 곡을 경연에서 부를 거라고 생각 못했다. 대단하다"며 감탄했고 신나는 무대에 모두가 웃음을 감추지 못했다.

박구윤과 달리 조항조는 "퍼포먼스 없이 순수하게 노래에만 집중해 부르고 싶다"며 조용필의 '허공'을 선곡했다. 조항조는 호소력 짙은 목소리로 노래 인생 40년 차의 연륜을 보여줬다. 이에 후배 가수들이 기립박수를 보냈고, 박구윤은 "라라이벌이지만 너무 잘하신다"며 감탄했다.

이어진 1대 1 데스매치 결과 발표의 시간. 김용임과 조항조가 우승을 하며 결승전에 진출하게 됐다. 김용임은 "이렇게 기분 좋기는 처음이다. 행복하다"며 우승 소감을 전했고, 조항조 역시 "김용임과 나의 음악적 색깔이 다르다. 우리 둘 모두 1위라고 생각한다"라고 기쁜 마음을 전했다.

마지막 경연인 결승전의 주제는 '다시 부르는 나의 노래'였다. 조항조는 자신의 노래 중 '고맙소'를 선택했다. 그는 "음악 생활하면서 늘 아내에게 미안한 마음을 가지고 있다"며 "이 나이 되도록 세상을 모르고 음악에만 빠져 살았던 냐 인생 이야기 같은 곡"이라고 선곡 이유를 밝혔다.

조항조는 곡에 너무 몰입한 나머지 울컥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는데 감동적인 무대에 박혜신도 눈물을 보였다. 그는 "감정 이입이 너무 돼서 중간에 제어가 잘 안됐다. 괜히 이 곡을 경연 곡으로 택했나 후회도 했다"고 소감을 전했다.

이어 김용임은 자신의 히트 곡인 ‘'사랑의 밧줄'을 2020년 버전으로 선보였다. 김용임은 "이 곡은 무명의 설움을 씻겨준 곡이라 잊을 수 없는 곡이다"라며 자신감 넘치는 모습으로 무대를 꾸몄다. 새로운 스타일로 대변신한 '사랑의 밧줄'에 후배 가수들은 "상큼하다", "노래를 정말 편하게 잘했다"고 감탄했다.
'나는 트로트 가수다' 김용임 우승 /사진=MBC에브리원 방송화면 캡처
'나는 트로트 가수다' 김용임 우승 /사진=MBC에브리원 방송화면 캡처
긴 대장정 끝에 가왕의 영광은 김용임에게 돌아갔다. 김용임은 놀라움을 금치 못하며 벅찬 마음에 눈물을 보였다. 그는 우승 트로피를 조항조에게 건네며 "선배님이 1등이다"라고 말해 모두를 웃게 했다. 이어 "엄마가 생각난다. 부모님이 내가 잘 되는 모습을 보지 못하고 일찍 돌아가셨다. 1위하는 걸 보셨다면 정말 기뻐하셨을 것"이라며 "앞으로 트로트를 위해서 열심히 노래하겠다"고 눈물의 수상 소감을 밝혔다.

오는 22일 방송되는 '나는 트로트 가수다'에서는 출연 가수들의 갈라 쇼 무대가 펼쳐질 예정이다. 긴 대장정을 마친 가수들이 펼칠 각양각색 무대에 기대가 모아진다.

김수영 기자 swimkim@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